폴란드 태생인 카스퍼 코왈스키(Kasper Kowalski)는 월드 프레스 포토의 수상자이자, 사진작가이자, 파일럿으로 유명합니다. 건축학 학위를 받은 코왈스키는 항공 사진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는 오늘날 세계 최고의 파일럿 사진작가 중 한 명입니다. 패러글라이더에서도 사진을 찍으면서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자연 환경과 일반적으로 접근하기 어려운 도시 풍경을 포착합니다.
그는 말합니다. "비행을 할 때, 저는 고전 사진에서처럼 사람들과 관계를 맺을 수 없습니다. 저는 숲, 들판, 호수를 봅니다. 저는 자연 재해를 보고 사람들이 휴식을 취하는 것을 봅니다. 제가 보는 것은 문명의 초상입니다." 그는 2009년 월드 프레스 포토상(예술 및 엔터테인먼트 부문), 그랜드 프레스 포토상(Grand Press Photo Award), IPA(International Photography Award), 소니 월드 포토상(Sony World Photography Award) 등 수많은 상을 수상했습니다.
아래 사진은 폴란드에서 가장 아름다운 관광도시 중의 하나인 산도미에시(Sandomierz)가 홍수로 물 속에 잠긴 모습을 작가가 공중에서 글라이더를 타고 촬영한 사진입니다. 이 재난 사진을 가지고 국제사진대회에서 수상하였다고 홍보하고 있는데 재난 사진인데도 작가의 사진에서는 전혀 위기감이 느껴지지 않고 오히려 평화로운 느낌마저 듭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