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씀 ( Word )
하나님께서 자신의 뜻과 계획과 목적을 인간에게 알리시고, 또 섭리와 경륜에 따라 세계를 인도하시면서 그 목적하신 바를 성취시키는 데 사용하신 특수 수단을 말한다. 이 하나님의 말씀은 그 자체가 절대 권위를 지니며, 동시에 그 내용을 반드시 성취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 하나님은 말씀으로 천지를 창조하시고 또한 보존하시며 역사를 이끌고 계신다(창세기1:3 하나님이 이르시되 빛이 있으라 하시니 빛이 있었고 시편 33:6 여호와의 말씀으로 하늘이 지음이 되었으며 그 만상을 그의 입 기운으로 이루었도다 이사야55:10 이는 비와 눈이 하늘로부터 내려서 그리로 되돌아가지 아니하고 땅을 적셔서 소출이 나게 하며 싹이 나게 하여 파종하는 자에게는 종자를 주며 먹는 자에게는 양식을 줌과 같이 55:11 내 입에서 나가는 말도 이와 같이 헛되이 내게로 되돌아오지 아니하고 나의 기뻐하는 뜻을 이루며 내가 보낸 일에 형통함이니라 히브리서1:3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오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하게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지극히 크신 이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구약성경에서 말씀은 ‘율법’(律法)과 ‘예언’(豫言)으로서 믿음의 족장(창세기15:1 이 후에 여호와의 말씀이 환상 중에 아브람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아브람아 두려워하지 말라 나는 네 방패요 너의 지극히 큰 상급이니라)과 모세(출애굽기4:30 아론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신 모든 말씀을 전하고 그 백성 앞에서 이적을 행하니 20:1 하나님이 이 모든 말씀으로 말씀하여 이르시되) 그리고 선지자들(민수기22:38 발람이 발락에게 이르되 내가 오기는 하였으나 무엇을 말할 능력이 있으리이까 하나님이 내 입에 주시는 말씀 그것을 말할뿐이니이다 사무엘상15:10 ○여호와의 말씀이 사무엘에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열왕기상17:2 여호와의 말씀이 엘리야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열왕기하7:1 엘리사가 이르되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어다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일 이맘때에 사마리아 성문에서 고운 밀가루 한 스아를 한 세겔로 매매하고 보리 두 스아를 한 세겔로 매매하리라 하셨느니라 이사야1:10 ○너희 소돔의 관원들아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어다 너희 고모라의 백성아 우리 하나님의 법에 귀를 기울일지어다)을 통해 사람들에게 전달되었다. 신약성경에서 ‘말씀’은 구약의 뜻을 그대로 함축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즉 구약의 율법(마태복음15:6 그 부모를 공경할 것이 없다 하여 너희의 전통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폐하는도다)이나 구약의 특별한 구절(요한복음10:35 성경은 폐하지 못하나니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사람들을 신이라 하셨거든 시편82:6 내가 말하기를 너희는 신들이며 다 지존자의 아들들이라 하였으나) 또는 인류를 위한 하나님의 계획(누가복음11:28 예수께서 이르시되 오히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지키는 자가 복이 있느니라 하시니라 로마서9:6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이 폐하여 진 것 같지 않도다 이스라엘에게서 난 그들이 다 이스라엘이 아니요 골로새서1:25 내가 교회의 일꾼 된 것은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내게 주신 직분을 따라 하나님의 말씀을 이루려 함이니라 1:26 이 비밀은 만세와 만대로부터 감추어졌던 것인데 이제는 그의 성도들에게 나타났고 1:27 하나님이 그들로 하여금 이 비밀의 영광이 이방인 가운데 얼마나 풍성한지를 알게 하려 하심이라 이 비밀은 너희 안에 계신 그리스도시니 곧 영광의 소망이니라) 등을 가리키기도 한다. 그러나 구약의 의미보다 좀 더 발전된 형태로 사용되는데, 그리스도가 전하신 가르침(설교, 설명, 메시지, 마태복음4:17 ○이 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이르시되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시더라 마가복음2:2 많은 사람이 모여서 문 앞까지도 들어설 자리가 없게 되었는데 예수께서 그들에게 도를 말씀하시더니 누가복음5:1 무리가 몰려와서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새 예수는 게네시렛 호숫가에 서서 8:11 이 비유는 이러하니라 씨는 하나님의 말씀이요 요한복음5:38 그 말씀이 너희 속에 거하지 아니하니 이는 그가 보내신 이를 믿지 아니함이라 사도행전4:31 빌기를 다하매 모인 곳이 진동하더니 무리가 다 성령이 충만하여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니라 16:31 이르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 하고 16:32 주의 말씀을 그 사람과 그 집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전하더라 요한계시록1:2 요한은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 곧 자기가 본 것을 다 증언하였느니라), 곧 주의 말씀(사도행전20:35 범사에 여러분에게 모본을 보여준 바와 같이 수고하여 약한 사람들을 돕고 또 주 예수께서 친히 말씀하신 바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복이 있다 하심을 기억하여야 할지니라 데살로니가전서4:15 우리가 주의 말씀으로 너희에게 이것을 말하노니 주께서 강림하실 때까지 우리 살아 남아 있는 자도 자는 자보다 결코 앞서지 못하리라 디모데전서6:3 ○누구든지 다른 교훈을 하며 바른 말 곧 우리 주 그리스도의 말씀과 경건에 관한 교훈을 따르지 아니하면)을 뜻하기도 하고, 또한 복음의 핵심 내용이 된 그리스도의 생애와 부활을 의미하기도 한다(사도행전4:29 주여 이제도 그들의 위협함을 굽어보시옵고 또 종들로 하여금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게 하여 주시오며). 그리고 그 의미가 심화 발전되어 요한복음이나 요한서신에서는 ‘말씀’이 그리스도의 한 칭호로 사용되기에 이른다. 즉, 그리스도는 ‘말씀’이며, 창조와 계시에 있어서 하나님의 대행자로서 ‘하나님의 말씀’으로 선포되고 있다(요한복음1: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 이시니라 1:2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1:3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1:4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1:5 빛이 어둠에 비치되 어둠이 깨닫지 못하더라 1:6 하나님께로부터 보내심을 받은 사람이 있으니 그의 이름은 요한이라 1:7 그가 증언하러 왔으니 곧 빛에 대하여 증언하고 모든 사람이 자기로 말미암아 믿게 하려 함이라 1:8 그는 이 빛이 아니요 이 빛에 대하여 증언하러 온 자라 1:9 참 빛 곧 세상에 와서 각 사람에게 비추는 빛이 있었나니 1:10 그가 세상에 계셨으며 세상은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되 세상이 그를 알지 못하였고 1:11 자기 땅에 오매 자기 백성이 영접하지 아니하였으나 1: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1:13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들이니라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1:15 요한이 그에 대하여 증얹하여 외쳐 이르되 내가 전에 말하기를 내 뒤에 오시는 이가 나보다 앞선 것은 나보다 먼저 계심이라 한 것이 이 사람을 가리킴이라 하니라 1:16 우리가 다 그의 충만한 데서 받으니 은혜 위에 은혜러라 1:17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어진 것이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 1:18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 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요한일서1:1 태초부터 있는 생명의 말씀에 관하여는 우리가 들은 바요 눈으로 본 바요 자세히 보고 우리의 손으로 만진 바라 1:2 이 생명이 나타내신 바 된지라 이 영원한 생명을 우리가 보았고 증언하여 너희에게 전하노니 이는 아버지와 함께 계시다가 우리에게 나타내신 바 된이시니라 1:3 우리가 보고 들은 바를 너희에게 전함은 너희로 우리와 사귐이 있게 하려 함이니 우리의 사귐은 아버지와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더불어 누림이라 1:4 우리가 이것을 씀은 우리의 기쁨이 충만하게 하려 함이라 1:5 ○우리가 그에게서 듣고 너희에게 전하는 소식은 이것이니 곧 하나님은 빛이시라 그에게는 어둠이 조금도 없으시다는 것이니라 1:6 만일 우리가 하나님과 사귐이 있다 하고 어둠에 행하면 거짓말을 하고 진리를 행하지 아니함이거니와 1:7 그가 빛 가운데 계신 것 같이 우리도 빛 가운데 행하면 우리가 서로 사귐이 있고 그 아들 예수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1:8 만일 우리가 죄가 없다고 말하면 스스로 속이고 또 진리가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할 것이요 1:9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그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1:10 만일 우리가 범죄하지 아니하였다 하면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이로 만드는 것이니 또한 그의 말씀이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하니라 5:8 성령과 물과 피라 또한 이 셋은 합하여 하나이니라 요한계시록19:13 또 그가 피 뿌린 옷을 입었는데 그 이름은 하나님의 말씀이라 칭하더라), 즉, 그리스도는 궁극적이며 최종적인 하나님의 능력의 말씀(계시)인 것이다(히브리서1:1 옛적에 선지자들을 통하여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 1:2 이 모든 날 마지막에는 아들을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상속자로 세우시고 또 그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1:3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오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하게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지극히 크신 의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이처럼 ‘말씀’이신 그리스도의 생애 중에 선포된 메시지나 그분이 하나님의 말씀으로서 이 땅에서 성취하신 구속의 사건들(십자가, 부활 등)은 오늘 우리가 믿고 전하는 말씀의 핵심이다(사도행전13:26 형제들아 아브라함의 후손과 너희 중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아 이 구원의 말씀을 우리에게 보내셨거늘 고린도전서1:18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빌립보서2:16 이와 같이 너희도 기뻐하고 나와 함께 기뻐하라).
하나님의 말씀의 명칭
성경에서는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다양한 이름들을 통해 그 말씀이 의미하는 바를 함축적으로 전달해 주고 있다. 성경(요한복음5:39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연구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언하는 것이니라 로마서1:2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을 통하여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고린도전서15:3 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디모데후서3:15 또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두루마리 책(시편40:7 그 때에 내가 말하기를 내가 왔나이다 나를 가르켜 기록한 것이 두루마리 책에 있나이다), 여호와의 책(이사야34:16 ○너희는 여호와의 책에서 찾아 읽어보라 이것들 가운데서 빠진 것이 하나도 없고 제 짝이 없는 것이 없으리니 이는 여호와의 입이 이를 명령하셨고 그의 영이 이것들을 모으셨음이라), 율법책(느헤미야8:3 수문 앞 광장에서 새벽부터 정오까지 남자나 여자나 알아들을 만한 모든 사람 앞에서 읽으매 뭇 백성이 그 율법책에 귀를 기울였는데 갈라디아서3:10 무릇 율법 행위에 속한 자들은 저주 아래에 있나니 기록된 바 누구든지 율법 책에 기록된 대로 모든 일을 항상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 아래에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율법의 말씀(느헤미야8:9 백성이 율법의 말씀을 듣고 다 우는지라 총독 느헤미야와 제사장 겸 학사 에스라와 백성을 가르치는 레위 사람들이 모든 백성에게 이르기를 오늘은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성일이니 슬퍼하지 말며 울지 말라 하고 8:13 ○그 이튼날 뭇 백성의 족장들과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이 율법의 말씀을 밝히 알고자 하여 학사 에스라에게 모여서), 여호와의 말씀(시편12:6 여호와의 말씀은 순결함이여 흙 도가니에 일곱 번 단련한 은 같도다 18:30 하나님의 도는 완전하고 여호와의 말씀은 순수하니 그는 자기에게 피하는 모든 자의 방패시로다), 여호와의 율법(시편1:2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도다), 하나님의 도(시편18:30), 증거의 말씀(이사야8:16 ○너는 증거의 말씀을 싸매며 율법을 내 제자들 가운데에서 봉함하라), 진리의 글(다니엘10:21 오직 내가 먼저 진리의 글에 기록된 것으로 네게 보이리라 나를 도와서 그들을 대항할 자는 너희의 군주 미가엘뿐이니라), 천국 말씀(마태복음13:19 아무나 천국 말씀을 듣고 깨닫지 못할 때는 악한 자가 와서 그 마음에 뿌려진 것을 빼앗나니 이는 곧 길 가에 뿌려진 자요), 하나님의 말씀(누가복음11:28 예수께서 이르시되 오히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지키는 자가 복이 있느니라 하시니라 로마서3:2 범사에 많으니 우선은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맡았음이니라 디도서2:5 신중하며 순전하며 집안 일을 하며 선하며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게 하라 이는 하나님의 말씀이 비방을 받지 않게 하려 함이라 히브리서4:12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단하나니 베드로전서4:11 만일 누가 말하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하는 것 같이 하고 누가 봉사하려면 하나님이 공급하시는 힘으로 하는 것 같이 하라 이는 범사에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니 그에게 영광과 권능이 세세에 무궁하도록 있느니라 아멘), 영생의 말씀(요한복음6:68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되 주여 영생의 말씀이 주께 있사오니 우리가 누구에게로 가오리이까), 은혜의 말씀(사도행전14:3 두 사도가 오래 있어 주를 힘입어 담대히 말하니 주께서 그들의 손으로 표적과 기사를 행하게 하여 주사 자기 은혜의 말씀을 증언하시니 20:32 지금 내가 여러분을 주와 및 그 은혜의 말씀에 부탁하노니 그 말씀이 여러분을 능히 든든히 세우사 거룩하게 하심을 입은 모든 자 가운데 기업이 있게 하시리라), 주의 말씀(사도행전8:25 ○두 사도가 주의 말씀을 증언하여 말한 후 예루살렘으로 돌아갈새 사마리아인의 여러 마을에서 복음을 전하니라 13:49 주의 말씀이 그 지방에 두루 퍼지니라), 복음의 말씀(사도행전8:4 ○그 흩어진 사람들이 두루 다니며 복음의 말씀을 전할새), 구원의 말씀(사도행전13:26 형제들아 아브라함의 후손과 너희 중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아 이 구원의 말씀을 우리에게 보내셨거늘), 그리스도의 말씀(로마서10:17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성령의 검(에베소서6:17 구원의 투구와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 선포된 말씀(디모데후서4:17 주께서 내 곁에 서서 나에게 힘을 주심은 나로 말미암아 선포된 말씀이 온전히 전파되어 모든 이방인이 듣게 하려 하심이니 내가 사자의 입에서 건짐을 받았느니라), 진리의 도(베드로후서2:2 여럿이 그들의 호색하는 것을 따르리니 이로 말미암아 진리의 도가 비방을 받을 것이요), 화목하게 하는 말씀(고린도후서5:19 곧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 계시사 세상을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며 그들의 죄를 그들에게 돌리지 아니하시고 화목하게 하는 말씀을 우리에게 부탁하셨느니라), 하나님의 선한 말씀(히브리서6:5 하나님의 선한 말씀과 내세의 능력을 맛보고도), 생명의 말씀(빌립보서2:16 생명의 말씀을 밝혀 나의 달음질이 헛되지 아니하고 수고도 헛되지 아니함으로 그리스도의 날에 내가 자랑할 것이 있게 하려 함이라), 진리의 말씀(고린도후서6:7 진리의 말씀과 하나님의 능력으로 의의 무기를 좌우에 가지고 디모데후서2:15 너는 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별하며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꾼으로 인정된 자로 자신을 하나님 앞에 드리기를 힘쓰라), 구원의 복음(에베소서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의의 말씀(히브리서5:13 이는 젖을 먹는 자마다 어린 아이니 의의 말씀을 경험하지 못한 자요), 믿음의 말씀(로마서10:8 그러면 무엇을 말하느냐 말씀이 네게 가까워 네 입에 있으며 네 마음에 있다 하였으니 곧 우리가 전파하는 믿음의 말씀이라), 책(요한계시록22:19 ○만일 누구든지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에서 제하여 버리면 하나님이 이 두루마리에 기록된 생명나무와 및 거룩한 성에 참여함을 제하여 버리시리라) 등이다.
하나님의 말씀의 특징과 성격
진리이다(시편 119:142 주의 의는 영원한 의요 주의 율법은 진리로소이다 요17:17), 의롭다(시편 119:144 주의 증거들은 영원히 의로우시니 나로 하여금 깨닫게 하사 살게 하소서 119:172 주의 모든 계명들이 의로우므로 내 혀가 주의 말씀을 노래하리이다), 진실하다(사무엘하22:31 하나님의 도는 완전하고 여호와의 말씀은 진실하니 그는 자기에게 피하는 모든 자에게 방패시로다), 완전하다(시편18:30 하나님의 도는 완전하고 여호와의 말씀은 순수하니 그는 자기에게 피하는 모든 자의 방패시로다 19:7 ○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시키며 여호와의 증거는 확실하여 우둔한 자를 지혜롭게 하며 야고보서1:25 자유롭게 하는 온전한 율법을 들여다보고 있는 자는 듣고 잊어버리는 자가 아니요 실천하는 자니 이 사람은 그 행하는 일에 복을 받으리라), 정직하다(시편33:4 여호와의 말씀은 정직하며 그가 행하시는 일은 다 진실하시도다), 정결하다(시편19:9 여호와를 경외하는 도는 정결하여 영원까지 이르고 여호와의 법도 진실하여 다 의로우니), 영원하다(시편 119:152 내가 전부터 주의 증거들을 알고 있었으므로 주께서 영원히 세우신 것인 줄을 알았나이다 사40:8), 확실하다(시편19:7○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시키며 여호와의 증거는 확실하여 우둔한 자를 지혜롭게 하며 93:5 여호와여 주의 증거들이 매우 확실하고 거룩함이 주의 집에 합당하니 여호와는 영원무궁하시리이다), 순결하다(시편12:6 여호와의 말씀은 순결함이여 흙 도가니에 일곱 번 단련한 은 같도다 19:8 여호와의 교훈은 정직하여 마음을 기쁘게 하고 여호와의 계명은 순결하여 눈을 밝게 하시도다),사모할 만하다(시편 19:10 금 곧 많은 순금보다 더 사모할 것이며 꿀과 송이꿀보다 더 달도다 119:167 내 영혼이 주의 증거들을 지켰사오며 내가 이를 지극히 사랑하나이다), 놀랍다(시편 119:129 ○주의 증거들은 놀라우므로 내 영혼이 이를 지키나이다), 자유케 한다(시편 119:45 내가 주의 법도들을 구하였사오니 자유롭게 걸어갈 것이오며), 심히 순수하다(시편 119:140 주의 말씀이 심히 순수하므로 주의 종이 이를 사랑하나이다), 인생을 치료한다(시편107:20 그가 그의 말씀을 보내어 그들을 고치시고 위험한 지경에서 건지시는도다), 살린다(시편 119:93 내가 주의 법도들을 영원히 잊지 아니하오니 주께서 이것들 때문에 나를 살게 하심이니이다 고후3:6), 그 행실을 깨끗하게 한다(시편119:9 ○청년이 무엇으로 그의 행실을 깨끗하게 하리이까 주의 말씀만 지킬 따름이니이다), 거룩하게 한다(요한복음17:17 그들을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 17:19 또 그들을 위하여 내가 나를 거룩하게 하오니 이는 그들도 진리로 거룩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이다 디모데전서4:5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라), 죄를 깨닫게 한다(열왕기하22:9 서기관 사반이 왕에게 돌아가서 보고하여 이르되 왕의 신복들이 성전에서 찾아낸 돈을 쏟아 여호와의 성전을 맡은 감독자의 손에 맡겼나이다 하고 22:10 또 서기관 사반이 왕에게 말하여 이르되 제사장 힐기야가 내게 책을 주더이다 하고 사반이 왕의 앞에서 읽으매 22:11 왕이 율법책의 말을 듣자 곧 그의 옷을 찢느니라 22:12 왕이 제사장 힐기야와 사반의 아들 아히감과 미가야의 아들 악볼과 서기관 사반과 왕의 시종 아사야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22:13 너희는 가서 나와 백성과 온 유다를 위하여 이 발견한 책의 말씀에 대하여 여호와께 물으라 우리 조상들이 이 책의 말씀을 듣지 아니하며 이 책에 우리를 위하여 기록된 모든 것을 행하지 아니하였으므로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내리신 진노가 크도다), 단련시킨다(시편105:19 곧 여호와의 말씀이 응할 때까지라 그의 말씀이 그를 단련하였도다), 가르친다(신명기4:10 네가 호렙산에서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섰던 날에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기를 나에게 백성을 모으라 내가 그들에게 내 말을 들려주어 그들이 세상에 사는 날 동안 나를 경외함을 배우게 하며 그 자녀에게 가르치게 하리라 하시매 이사야2:3 많은 백성이 가며 이르기를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산에 오르며 야곱의 하나님 전에 이르자 그가 그의 길을 우리에게 가르치실 것이라 우리가 그 길로 행하리라 하리니 이는 율법이 시온에서부터 나올 것이요 여호와의 말씀이 예루살렘에서부터 나올 것임이니라 디모데후서3:16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3:17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 지혜롭게 한다(시편119:98 주의 계명들이 항상 나와 함께하므로 그것들이 나를 원수보다 지혜롭게 하나이다 119:99 내가 주의 증거들을 늘 읆조리므로 나의 명철함이 나의 모든 스승보다 나으며 119:100 주의 법도들을 지키므로 나의 명철함이 노인보다 나으니이다), 스스로 삼가게 한다(시편17:4 사람의 행사로 논하면 나는 주의 입술의 말씀을 따라 스스로 삼가서 포악한 자의 길을 가지 아니하였사오며 119:11 내가 주께 범죄하지 아니하려 하여 주의 말씀을 내 마음에 두었나이다), 마음을 즐겁게 한다(시편119:111 주의 증거들로 내가 영원히 나의 기업을 삼았사오니 이는 내 마음의 즐거움이 됨이니이다), 위로한다(시편119:50 이 말씀은 나의 고난 중의 위로라 주의 말씀이 나를 살리셨기 때문이니이다 119:52 여호와여 주의 옛 규례들을 내가 기억하고 스스로 위로하였나이다 119:76 구하오니 주의 종에게 하신 말씀대로 주의 인자하심이 나의 위안이 되게 하시며), 헛되지 않고 모두 성취된다(열왕기상8:56 여호와를 찬송할지로다 그가 말씀하신 대로 그의 백성 이스라엘에게 태평을 주셨으니 그 종 모세를 통하여 무릇 말씀하신 그 모든 좋은 약속이 하나도 이루어지지 아니함이 없도다 이사야55:11 내 입에서 나가는 말도 이와 같이 헛되이 내게로 되돌아오지 아니하고 나의 기뻐하는 뜻을 이루며 내가 보낸 일에 형통함이니라 에스겔12:25 나는 여호와라 내가 말하리니 내가 하는 말이 다시는 더디지 아니하고 응하리라 반역하는 족속이여 내가 너희 생전에 말하고 이루리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셨다 하라 마태복음5:18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 일획도 결코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로마서9:28 주께서 땅 위에서 그 말씀을 이루고 속히 시행하시리라 하셨느니라), 능력이 있다(누가복음1:37 대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하지 못하심이 없느니라), 통일성이 있다(사도행전15:15 선지자들의 말씀이 이와 일치하도다 기록된 바), 매이지 아니한다(디모데후서2:9 복음으로 말미암아 내가 죄인과 같이 매이는 데까지 고난을 받았으나 하나님의 말씀은 매이지 아니하니라), 영감에 의해 기록되었다(디모데후서3:16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베드로후서3:15 또 우리 주의 오래 참으심이 구원이 될 줄로 여기라 우리가 사랑하는 형제 바울도 그 받은 지혜대로 너희에게 이같이 썼고 요한계시록22:6 ○또 그가 내게 말하기를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된지라 주 곧 선지자들의 영의 하나님이 그의 종들에게 반드시 속히 되어질 일을 보이시려고 그의 천사를 보내셨도다 22:7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으리라 하더라), 생명력이 있다(히브리서4:12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단하나니), 죄인을 심판한다(요한복음12:48 나를 저버리고 내 말을 받지 아니하는 자를 심판할 이가 있으니 곧 내가 한 그 말이 마지막 날에 그를 심판하리라 로마서2:16 곧 나의 복음에 이른 바와 같이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사람들의 은밀한 것을 심판하시는 그 날이라).
원어 이해
(다바르) - 구약에서 가장 광범위하고 많이 사용되는 표현. 특히 선포되는 말씀(언어)의 차원을 넘어 능력으로 역사하는 말씀이란 의미가 강하다. 그래서 이 단어는 ‘행적’(역대상29:29 다윗 왕의 행적은 처음부터 끝까지 선견자 사무엘의 글과 선지자 나단의 글과 선견자 갓의 글에 다 기록되고), ‘일’(창세기24:33 그 앞에 음식을 베푸니 그 사람이 이르되 내가 내 일을 진술하기 전에는 먹지 아니하겠나이다 라반이 이르되 말하소서) 등으로도 번역된다.
(로고스) - 신약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단어. 특히 하나님의계시의 말씀, 구약에 기록된 말씀, 하나님의 명령, 곧 진리, 전도, 복음 등에 사용되며 예수 그리스도 자신을 가리키기도 한다(요한복음1: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1:2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1:4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레마) - 신약에서 90회 가량 사용되었으며, 예언, 연설, 설교, 선포 등 일반적 용례로 광범위하게 사용된다(마태복음26:75 이에 베드로가 예수의 말씀에 닭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 하심이 생각나서 밖에 나가서 심히 통곡하니라 누가복음7:1 예수께서 모든 말씀을 백성에게 들려 주시기를 마치신 후에 가버나움으로 들어가시니라 요한복음8:20 이 말씀은 성전에서 가르치실 때에 헌금함 앞에서 하셨으나 잡는 사람이 없으니 이는 그의 때가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음이러라 사도행전2:14 ○베드로가 열한 사도와 함께 서서 소리를 높여 이르되 유대인들과 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사람들아 이 일을 너희로 알게 할 것이니 내 말에 귀를 기울이라).
첫댓글 감사합니다
새해 복많이 받으시구요
기도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