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말씀: 요한복음 4:23-24】
23 아버지께 참되게 예배하는 자들은 영과 진리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자기에게 이렇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24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
【말씀 나눔】
우리는 매주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 라는 문구가 쓰여진 주보를 받아보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영이시다'는 말씀이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는 명확합니다.
첫번째는 하나님은 우리와 다르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육의 존재이지만 하나님은 영이시기 때문에 우리의 방식이 아니라 영이신 하나님이 원하시는 방법으로 예배 드려야 합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예배는 어떻게 드려야 합니까?
하나님은 영과 진리로 예배하라 하십니다.
영이란 성령을 의미합니다. 성령님께서 우리 안에 역사하셔서 우리가 진정한 마음,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마음, 상심하며 통회하는 마음, 감사와 기쁨이 넘치는 마음으로 예배하여야 합니다. 단지 감정에 치우치는 예배가 아니라 성령님의 인도하심에 따라 진리가 수반되는 예배를 드려야 합니다. 단지 우리의 육적인 것에 제한된 예배가 아니라 우리의 영과 혼과 육 전인격적인 예배를 드려야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예배드리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 '십자가의 보혈'입니다. '십자가의 보혈'이 없이는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두번째, 하나님은 보는 시각이 다르시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겉 모습을 보고 판단하지만 하나님은 사람의 중심을 보십니다. 사람들은 열매, 즉 결과를 보지만, 하나님께서는 동기를 보십니다. 열매를 맺게 하는 것은 하나님의 영역입니다. 우리가 열매를 맺으려 하는 것은 하나님의 영역을 침범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주어진 사명을 충실히 감당하고 열매 맺는 것은 하나님께 맡겨야 합니다. 우리가 행하는 모든 일에 대해 결과를 따지는 성과지향적인 사고를 버리고 하나님의 뜻을 찾아야 합니다.
성도들에게는 얼마나 많은 열매를 맺는가?보다 방향이 중요합니다. 성과를 중시하는 것은 세상적인 가치관의 산물입니다. 세상은 언제나 '힘'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규모'를 중시합니다. 이러한 가치관이 교회에 유입되어 대형교회를 추구하고, 마치 바벨탑과 같은 수많은 메가처치들이 만들어 집니다.
그러므로 하나님 안에 있는 성도들은 기쁨과 행복의 근원이 세상과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성도들이 누리는 기쁨과 행복은 하나님 안에서 누립니다. 세상이 주는 기쁨과 행복은 신기루와 같습니다. 그때는 기쁜것 같지만 돌아서면 공허해지는 것은 내 영혼의 빈자리를 세상의 것으로는 채울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예배를 통해 성도들은 참 기쁨과 평안을 누리게 됩니다. 성도들은 예배의 자리에서 하나님을 만납니다. 오늘도 예수님은 예배의 자리에서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한 사람을 찾으십니다. 저와 여러분 모두 주님이 찾으시는 예배자가 되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하루를 시작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깨닫는 묵상 - 하시깨묵】
1. 어제 하나님께서 주신 마음으로 결심한 결단과 실천 사항을 생활 속에서 적용한 결과는 어떻게 평가 할 수 있습니까?
2. 오늘 말씀 속에서 발견한 하나님은 어떤 분이며, 말씀에서 깨달은 하나님의 뜻은 무엇입니까?
3. 어제 하루 중에 기억에 남는 사건(일) 한 가지를 기록해 보세요.
그 사건에 대한 나의 마음이 어떤 느낌인지 적어 보세요.
4. 오늘 본문에서 발견한 문제와 어제 기억에 남는 사건은 어떤 유사점을 가지고 있나요?
5. 어제 사건 중에 하나님은 나에게 어떤 행동을 원하셨을까요?
6. 오늘 본문은 나에게 어떤 교훈을 주고 있습니까?
그렇다면 내가 하여야 할 일은 무엇입니까?
7. 하나님께서 주신 마음으로 기도문 적기 & 실천 사항 적기
【추천 찬송가】
218장 네 맘과 정성을 다하여서
【은혜의 찬양】
주를 위한 이곳에: https://youtu.be/Q_YAtinP41Q?si=3rKeyaDB3KPOAY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