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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 2014년 | 2015년 | ||||||||||
순위 | 국가 | 수입규모 | 점유율 | 순위 | 국가 | 수입규모 | 점유율 | 순위 | 국가 | 수입규모 | 점유율 | |
1 | 대만 | 16,547 | 16.1 | 1 | 한국 | 15,811 | 14.7 | 1 | 한국 | 17,707 | 14.1 | |
2 | 한국 | 12,967 | 12.6 | 2 | 대만 | 14,114 | 13.1 | 2 | 대만 | 16,725 | 13.3 | |
3 | 미국 | 11,824 | 11.5 | 3 | 미국 | 13,412 | 12.5 | 3 | 미국 | 15,323 | 12.2 | |
4 | 태국 | 8,909 | 8.7 | 4 | 태국 | 10,728 | 10.0 | 4 | 태국 | 13,003 | 10.4 | |
5 | 일본 | 8,409 | 8.2 | 5 | 말레이시아 | 9,316 | 8.7 | 5 | 싱가포르 | 11,195 | 8.9 | |
6 | 말레이시아 | 7,556 | 7.4 | 6 | 일본 | 7,887 | 7.3 | 6 | 말레이시아 | 10,859 | 8.7 | |
7 | 싱가포르 | 7,454 | 7.3 | 7 | 싱가포르 | 6,921 | 6.4 | 7 | 일본 | 10,104 | 8.1 | |
8 | 홍콩 | 5,289 | 5.2 | 8 | 홍콩 | 4,550 | 4.2 | 8 | 홍콩 | 4,512 | 3.6 | |
9 | 중국 | 3,951 | 3.9 | 9 | 이탈리아 | 4,484 | 4.2 | 9 | 이탈리아 | 4,420 | 3.5 | |
10 | 이탈리아 | 3,755 | 3.7 | 10 | 중국 | 4,471 | 4.2 | 10 | 중국 | 3,618 | 2.9 | |
자료원: 트레이드맵(TRADEMAP)
○ 한국 조미료, 중국 온라인 플랫폼에서 인기몰이
- 현재 한국 유명 조미료 브랜드인 청정원, 샘표, 해찬들, CJ, 순창 등이 타오바오(淘宝网), 징동(京东) 등 중국 대형 B2C 플랫폼에 입점해 있음. 이 제품들은 온라인 경로를 통해 중국 전역으로 판매되고 있음.
- 위의 브랜드 제품은 온라인 플랫폼에서 높은 판매율을 보이고 있음. 일례로, 청정원 브랜드의 비빔밥 소스 단가는 21.8위안(미화 약 3.4달러)으로, 타오바오 플랫폼의 한 플래그샵에서 한 달이 채 안 되는 시간 동안 1만353개를 판매하는 기록을 세움.
- 해찬들 또한 청정원과 비슷한 기간 동안 단가가 22위안(미화 약 3.4달러)인 고추장 7364개가 판매되는 등 한국 브랜드의 인기를 입증함.
자료원: 타오바오(淘宝网)
□ 시사점 및 참고사항
○ 건강 챙기는 중국인, 조미료에도 웰빙 요소 더해야
- 최근 중국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으며, 소비 수준 또한 향상되고 있음. 소비자들은 특히 식품을 고를 때 위생 및 웰빙 요소를 주의 깊게 살핌.
- 이러한 중국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에 따라 최근 화학조미료를 사용하는 소비자가 줄어들고 있으며, 보다 건강한 식탁을 위해 가격이 비싸도 보장된 품질의 조미료를 선택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음.
- 특히, 한류 영향과 더불어 한국 제품의 품질에 대한 높은 신뢰도, 한국 브랜드의 '유기농' 강조로 한국 브랜드에 대한 인식이 좋은 편임. 실례로 온라인 플랫폼에서 한국 브랜드는 한 달이 안 되는 기간 동안 7000~1만 개가 판매될 만큼 높은 인기를 보임.
- 따라서 한국 기업은 자사 제품에 '웰빙', '친환경', '위생', '유기농' 등의 요소를 첨가한 후, 판매 시 그 점을 강조해 중국 소비자들의 신뢰도를 높이는 것이 바람직함.
○ 매출 제고 위해서는 프랜차이즈 마트와 제품 브랜드화에 집중해야
- 현재 대다수의 한국 브랜드는 중국 온라인 플랫폼에 입점해 있으며 중국 소비자들에게 높은 인기를 얻고 있으나, 조미료 제품 특성상 온라인 플랫폼에 비해 오프라인 매장이 매출 제고에 유리함.
- 중국 조미료 시장 전체 유통경로 중 프랜차이즈 마트, 대형 매장 등이 전체의 70%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망 또한 밝음.
- 중국 대형 프랜차이즈 마트 중바이(中百), 우샹(武商) 등에 입점할 시, 중국 전역 혹은 일정 지역 내 다수의 프랜차이즈 매장에서 동시 판매가 가능해 온라인 플랫폼 대비 높은 매출이 기대됨.
- 제품의 브랜드화 또한 향후 중국 조미료 시장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임. 최근 중국 소비자들의 브랜드 의식이 강해짐에 따라 유명 브랜드의 영향력은 지속적으로 강해지고 있음.
- 중국 조미료 시장에서 큰 브랜드는 지속 성장하고 작은 브랜드는 감소하거나 없어지는 경우가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음.
- 따라서 한국 기업은 중국 내 대형 프랜차이즈 마트를 통해 판로를 확대하고, 제품의 브랜드화에 주력해 차별화된 이미지를 제공하고 현지 소비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심는 것이 바람직함.
자료원: KOTRA 우한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