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의 단점이자 고질병..
인젝터고착 및 예열플러그 고착으로 인해
엔진 헤드 내리지않고 작업을 잘 해 주는곳으로 오셨습니다..^^
인젝터 및 예열플러그가 잘 빠지면 좋으련만
결코 쉬운일이 아니라서
사업소 및 샾에서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정도로 할려고 하지 않는 증상이랍니다..
보통 타격식을 이용하여 작업을 하고
이도 안되면 유압장치를 이용한 작업을 하는데
이마저도 잘못하면 인젝터 모가지가
뚝 부러져 정말 어처구니가 없는 상항이 발생되곤 하답니다..
사실 포스팅하고 있는 지금 이 순간에도
포항에서 인젝터가 빠지지 않아 오셨답니다..
타격식으로 몇번 두드리고 나니
아~이놈이 정말 열받았는 모양이구나하고..
장비를 연결합니다...ㅋㅋ
사실 전문점에 드리셨는데
타격을 몇번 해 보시더니 부러질 수 있다고 하고
그러면 헤드까지 교환을 해야한다고하여 오셨답니다..
인젝터 빠지지않는것은 둘째로 미루고
혹 다른 문제로인하여 발생되지나 않앗을까하고
엔진 고장코드 및 데이타 분석을 해 봅니다..
허~걱...--;;
예열플러그, 인젝터 둘 다 문제군요...
이로인해 노크센서 학습이상 경고등도 점등 되었구요...
한마디로 총체적인 난국입니다...
고장코드 중 단선의 문제도 보여
인젝터 회로 테스터 해 보는데
ECU에서 인젝터까지 배선에는 문제가
없는것으로 판단이 되어
다음 점검으로 바톤 터치 해 봅니다...^^
바톤 터치를 잘 해야지
잘못하면 일등하다가 꼴등하는 사태가 벌어집니다...ㅎㅎ
그렇다면 이 인젝터가 빠질지 안빠질지
간접적으로 알 수 있는
인젝터 MDP 학습횟수를 확인해보는데
무려 2344번 학습을 한 상태입니다...--;;
이 말은 인젝터가 빠지지 않을 확률이
최소 300% 이상이라는 것을 나타내는 수치이며
인젝터가 MDP학습을 더 이상 못한다는 말 입니다..
최소 700 ~ 800번 이내에서 해 줘도 될까 말깐데...
참 힘든 작업이 기달리고 잇는것 같습니다...ㅋㅋ
액티언 차량이 떨고 있는 증상이
정말 인젝터가 맞는지 최종 확인사살 해 봅니다..
채널 1번이 2번 인젝터, 채널 2번이 3번 인젝터인데
순간적으로 3번 인젝터 작동이 되지 않는것을 볼 수 있는데
158ms정도로 아주 짧은 순간이기에
체감적으로 느끼기엔 틱~ 또는 턱~ 할 정도로
미약하게 진동이 나타나고 있는 상항이며...
현재 상태는 1.37초 동안 티~ 티딕딕..
또는 터~더덕하면서 진동이 길게 느껴질만큼
인젝터에 문제가 나타나고 잇는 상항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점검 결과
3번 인젝터의 확실한 문제가 발견이 되엇는데
망설일 이유없이 바로 작업에 들어갑니다...^^
망설일 이유없이 작업에 들어간다고
인젝터가 고착되어 잇는데 바로 뺄려고하면
부러지기 때문에 약품을 이용하여
슬러지 용해작업을 한 후 인젝터 빼 내야 한답니다..
용해 작업을 얼마나 햇는지
인젝터 브라켓 자리가 억수로 깨끗하지예...ㅎㅎ
인젝터 뺀 후 상태입니다..
다른 인젝터도 만만찬게 녹이 많이 피어있지만
부러진 3번 인젝터는 노즐에 열 받은거 보이시나요..
문제가 아주 심각하게 일어났다는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부러진 인젝터는 장비를 이용하여
탭을 내고 유압 프레스 장비를 이용하여
탈거하며 탈착 후 세척도 잘 해야겟지예...^^
참고로 부러진 인젝터는 사용하지 못한답니다..
쌍용 인젝터가 빠지지 않을때
장비를 이용하여 작업 시 인젝터를 빼면
힘을 받은 인젝터는 거의 못 쓴다고 보시면 되고
팩트는 인젝터를 뺄수 있는냐 입니다..
헤드 내리지 않구요...
인젝터 클리닝 중 입니다...
부러진 인젝터는 바꾸고 나머지 인젝터는
동와셔 바꾸고 인젝터 클리닝 해 주어야
다음에 문제 생기지 않으니까요...
근데 제발 인젝터 클리닝 좀 해 주세요...
인젝터클리닝만 해 주어도
인젝터가 부러지는 불상상가 없을텐데...--;;
예열플러그도 빼 내엇습니다...
단 한장의 사진이지만 예열플러그 빼는데
이틀이라는 시간이 걸렸습니다...
저도 예열플러그 탈착 전문점이라고 할 정도로
많은 작업을 해 보았는데
이틀이라는 시간이 소요되었다는것은
고착의 정도가 그만큼 심각했다는 것이죠...
부러진 예열프러그 ① + ② 를 더해도
신품 인젝터 ③번의 길이에 미치지 못 합니다..
없어진 부분은 예열플러그 공구를 이용하여
쉐이빙작업을 통하여 사라진것입니다...
사라진만큼 힘이 들었다는 반증이구요...^^*
예열플러그 빼 낸 후 나사산 작업은 필수이며
청결을 제대로 유지해야 다음에 별 일 없게 만들어 드립니다..
인젝터 클리닝 및 바꾼 인젝터는
인젝터 코딩을 통하여 MDP학습을 하게 만들어 줍니다..
학습이 1000회 이상이면 더 이상
연료 분사량 미세보정(MDP) 학습을 하지 않기때문에
주기적으로 해 두어야하는데
유독 유로3 인젝터 코딩을 하면
베리언트코딩값이 사라져
시동을 꺼도 미등이 계속 켜져있거나
각 종 고장코드가 점등되어 나타나곤하여
대부분 인젝터코딩을 해 드리지않는데
차수리닷컴에서는 100% 해 드린답니다...
꼭 해야하는 중요한 작업이기에...^^
인젝터 1, 2, 3 ,4 MDP 학습값이
전부 다 "0" 로 변해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연료량 미세보정을 통하여
향후 1달정도 지나면서
좀 더 안정된 엔진 상태를 볼 수 있을것입니다..
고착된 인젝터 빼 주는곳 차수리닷컴은
단순히 인젝터만 잘 빼주는곳만은 아니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