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 일단 음원은 PC2/x 한 대면, 어쿠스틱 쪽에서는 더 이상...
필요가 없을 듯 합니다. 오케 보드도 장착하셨으면 뭐.... 끝이죠.
현존하는 모든 신디/모듈 중 PC2 씨리즈를 능가하는 어쿠스틱 음색을 가진 악기는 거의 없다고 봅니다. ( 개인적인 견해... 입니다. )
믹서는.... 악기를 일단 1 대 사용하실 경우에는 필요 없습니다.
어짜피 요즈음의 홈 레코딩의 모든 믹싱은 컴퓨터의 DAW 상에서 이루어 지므로, 믹서는 악기의 오디오 신호를 정리하는 목적에만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운드 카드는, 사운드 블라스터 정도로는, 홈 레코딩을 하기에 무리가 많습니다. ASIO 를 지원한다고는 하지만, 성능이 너무 떨어지고, 레이턴시 ( 지연 현상 - 건반을 눌렀을 때 컴퓨터 상에는 약간의 시간이 지난 후에야 소리가 입력되어 나오는 현상 ) 가 많습니다. 따라서, 최하 잉카 88 이상의 오디오 카드를 구입하셔야 합니다.
컴퓨터는... 최신 까지는 필요없습니다. P4-2.4GHz 에 512MB 정도면 아주 충분합니다. 제 작업실에서는 P4-1.4GHZ, 384MB 짜리 컴퓨터가 52 트랙의 믹스를 수행한 적도 있습니다.
제가 님 입장이었다면, 아래와 같은 시스템으로 했을 것 같습니다.
*** 컴퓨터 ***
CPU : PENTIUM 4 2.4B GHz ( 최신의 C 씨리즈 까진 굳이... )
M/B : ASUS P4PE ( 높은 안정성으로, 음악인에게 인기 1순위! )
RAM : 512MB DDR RAM
HDD : SEAGATE 바라쿠다 5 80GB
( 바라쿠다 7은 버퍼가 2MB, 바라쿠다 5 는 버퍼가 8MB 로 가격은 비싸지만.. 믹싱, 오디오 신호 처리시 그 만큼의 값어치를 해 줍니다. )
VIDEO : MATROX G550 ( 듀얼 모니터 지원이라 편리합니다. )
POWER : SEASONIC 400W (충분한 전원 공급인 400W 모델을 권장합니다)
--> 여기에 CD-RW,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 케이스 등등 하시면 모니터 포함 120 만원 선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파워와 하드에서 값이 좀 나가는 편이므로, 스펙에 비하면 약간 비싼 느낌일 수 있지만, 값어치는 합니다.
*** 오디오 카드 ***
ESI WAVETERMINAL 192M : 국내 최고의 오디오 카드 회사인 ESI 사의 최신 모델입니다. 입출력 단이 박스로 따로 달려있어서 오디오 관리에 편하고, 입력단이 여유가 있어서 악기 1대 더 추가 시에도 믹서 구입하지 않으시고 바로 꼽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웃풋 단자도 충분해서, 이걸로 서라운드 믹스 까지도 가능합니다. 헤드폰 단자 있어서, 야간 작업에 편리합니다. 스펙은 24/192 대응이지만, 실질적으로는 24/96 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가격은 30 만원 초 중반 입니다.
*** 모니터링 시스템 ***
AKG K240 STUDIO : 가정 집에서는 스피커 보다, 헤드폰 믹스를 권해 드립니다. 10~20 만원 사이의 어중간한 모니터링 스피커 보다는 이 가격대의 헤드폰이 훨씬 정확하고 정직한 소리를 들려줍니다. K240 STUDIO 는 프로 스튜디오 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되는 헤드폰 입니다. 가격은 15 만원 선 입니다.
*** 미디 인터페이스 ***
ESI( 구 ESOGYG ) MIDITERMINAL 4140 : PC2/x 와 컴퓨터가 미디 신호를 안정적으로 주고 받을 수 있게 하는 장치입니다. ESI 의 미디터미널 4140 은 외국에서도 극찬을 받은 모델이고, 스티비원더가 라이브에서 사용할 정도로 높은 평가를 받는 모델입니다. 중고가 5 만원 선 입니다. 더 저렴한 미디터미널 64 는, 윈도우 XP 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참고하시길.....
첫댓글 와우 저도 많은 참고가 되네요
종희님 너무 고맙습니다...많은 참고 도움이 됐구요...인연이 닿으면 소주라도 한잔 사드리고 싶네요.. ^^;;; 늘즐음악하시구요...항상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