水 金 金 金
丁 乙 乙 癸坤 ※무자년(46세)
丑 丑 丑 卯
76 66 56 46 36 26 16 6
癸 壬 辛 庚 己 戊 丁 丙
酉 申 未 午 巳 辰 卯 寅
시인님의 통변 대로라면 월지 편재격으로 볼때 비겁이 병이니 신금이 약이 된다.
[소견]
네 월지 편재격으로 봅니다. 좀더 구체적인 표현으로는 축토니 축토잡기편재격이라 해야 할것 같네요. 진술축미월이면 잡기(雜氣)격이라 포함을 시키지요.
편재격이면 비겁은 기신(忌神)이 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격국기신요. 축중 辛金은 용신으로 하구요. 왜 관이 용신인지는 윗글에서 이야그 한거 같으니 생략할께요. ^^*
여기서 한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것이 있는데요.
신약에 재성이 강왕하면 그 재물은 순수한 사재(私財)보단 주로 공재(公財)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순수한 내 개인의 재물이 되기 보다는 공공의 재산이 된다라는 것이지요.
또 흔히 재다신약이면 남의 재물을 관리한다라는 말이 있는 이유도 한번쯤은 생각해 봄직할듯 합니다.
재다신약한 사람이 돈이 많으면 건강이 안좋커나 단명할 우려가 있는탓에 소박하게 살으라고 조언하기도 하지요. 반대로 부자가 아니면 장수한다 하구요.
또 재다신약한 사주가 재차 재성이 강왕해지는 운에 들면(특히 재성혼잡으로 강왕해지는운) 주머니사정이 좀 쪼들리는것은 도리어 액땜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싶네요.
제가 공부한 이론에서는 신강신약의 여부를 가지고 재관(財官)을 얼만큼 감당할수 있나를 가늠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를테면 신약에 재성은 점원의 종업원.. 신강에 재성은 점원의 사장 대강 그렇게 가늠하는 하나의 방편으로 본다라는 것이지요.
제가 공부한 이론에서는 신강신약을 판단하는 방법이.... 비겁인성의 많고 적음으로 측정하는 세력론이 아닌 12운성의 기(氣)로서 신강신약(신왕신약)을 측정하는 왕쇠론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요부분 더 야기하자니 길므로 요기까정만 하구요.
신강의 조건으로 가장 이상적이라 할수 있는 것은 득록(得祿)이라 할수 있는데 이분의 사주를 보면 록(祿)이 년지에 있네요. 그러니 극신약은 아니라 하겠는데 다만 묘록외에 근이 될만한게 없으니 신강하다하기는 어려우니 불강불약에서 약간 신약한 정도라 생각되네요.
그렇다면 재관을 크게는 아니더라도 어느정도는 감당할수 있다고 하겠군요.
그리고 정재격이면 신강해야 하지만 편재격은 신약해도 무방하다 했습니다. 정재는 땀흘려 노력하여 얻는 재물 순수한 내 재산을 뜻하는데 그야말로 뭐빠지도록 열심히해야 얻는 재물인탓에 신강을 요하지만 편재는 중인(衆人)의 재물을 뜻하기 때문에 좀 널럴해도 되기 때문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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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경우 36살 편재운에 약한 식상이 돕기는 한다고 하지만
불이 꺼질 지경이니 자식이 있는 경우라면 자식 문제 가 발생 할수 있으며(예)공부가 안되거나등
금이 없는 사주가 통은 크니 일을 벌였을 공산이 크며 비겁이 편제를 보니 겁제 보다는 약 하지만
재물에 손실이 크며 편재는 아버지 이니 아버님 신상에 문제가 생기거나 할 수 있어 보입니다..
[소견]
축토편재를 셋이나 놓았으니 밥통이 셋인 셈이네요. ^ㅎㅎ^
기토편재운은 월지편재격이 천간으로 편재가 들어나 확장을 하려하나 축토가 이미 서이나 되스리 감당하기가 벅찼었다 생각되네요.
년상(年上)은 부모조상자리 그리고 국가자리를 나타내지요. 년상이 계수편인인데 己癸沖剋이라 그에 해당한 먼일이 있었던듯 싶은데 남의 가정사를 너무 야그하자니 좀 그렇구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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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태극님 말씀 대로 비겁 이 용신 이라면 부모궁에 용신이 않은 것이니 부모 형제의 도움이
클 것이고 목 대운을 지나오니 어려서의 용신운은 집안이 좋다라는 상황을 생각 한다면
어려서 고생 하나도 않고 몸은 좀 약하더라도 (편인) 공부를 잘 해서 학문이 있으시며
형제간에도 우애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목이 용신 일때 그러하고 아니 였다면 목은 이미 용신이 아니라는 이야기이지요..
[소견]
년상의 계수편인은 아주 요긴하지요.
편인공부.. 편인은 편학에 해당하니 종교 철학 체육학 의학등의 방면에 해당한다고 봐야겠네요.
그리고 계수는 천의살(天醫殺)에도 해당하니 특히 인명을 구하는 일에 쓰일수 있는 지식에도 해당한다 하겠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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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용신을 화로 보기에 일단 단일 용신이니 금고의 창고는 크나 돈을 버는 도구 식상이 약한
상황이고 목이 희신이 되지 못한다 생각 하는것은 내 창고를 약한 내가 돈을 벌어 창고에 너으면
비겁 좋은 일만 시키는 형상이니 천간은 지지를 극하지 못하니 묘묙 비겁을 경계하며 힘들때는
형제간의 도움이 있을수 있으나 돈을 분배 하거나 동업을 할 경우에는 돈 때문에 문제가 생길수 있다고 봅니다..
[소견]
재성을 생하는 것은 식상이니 식상을 돈버는 생산 기술력이라 하지요.
하지만 관의 보호가 듬직하게 되어 있어야 돈벌이를 하여도 주머니에 빵구가 안납니다.
관은 없고 식상생재만 이뤄진다면 벌었다 까먹고 벌었다 까먹고 이렇게 반복만 됩니다. 그러다가 심하면 부애가 하두나서 법(관=法)을 무시하고 인생 막가게 되요.
식상생재가 재테크능력이 되는건 사실이지만 관의 보호(守財神)가 든든한 와중에 벌어야 잘 모이지요.
식상생재는 재물생산력이고 관은 재물관리력.. 요렇게 되는거 같습니다.
그리고 이미 재성은 듬직하게 있으니... 재차 재물생산보다는 관으로 잘 보호하고 관리하는 것이 더 중요한 이치라 할수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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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금 기운이 온다면 제가 볼때는 돈 때문에 비겁에게 칼을 빼드는 관살운이니 관살이 법으로 비겁을 극하다고
해도 월지를 잡은 재가 관살을 도우니 돈으로 법을 피하는것 과 같아서 흉하다고 보네요~
[소견]
금운이 온다면 국가(격국)에 법이 바로서니 즉 치안이 잘되니 민생이 안정이 됩니다.
도둑님들이 쳐들어올 걱정을 덜하게 되니 맘놓고 생업에 충실할수 있게 되는 이치지요.
과거에 특별히 큰 죄만 안만들어 놓으면 괞찮아요. 단 죄를 많이 만들어 놓는다면 관한테 맴매당합니다. 이른바 교정운이기 때문이지요. 교정운에 들면 억울한 일은 보상을 받고 잘못한 것이 있으면 혼나구요.
이완용이나 양귀비같은 사람도 교정운에 숫가락 놨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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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통이큰 일주가 금이 없어서 브래이크가 안걸리는 형상이니 금이 있으면 좋았겠지만
지장간에 쭈그리고 맘속으로만 절제 해야지 생각 하지만 잘 되지는 않을 것 같고 명국에 없는
금운이 대운 이나 세운에서 온다면 적응 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리기에 혼란 스러울 것 같습니다..
[소견]
네 공감합니다. 관이 지장간에 쪼그리고 있어서리 맘속으로는 절제해야지 하면서도 몸으로는 잘 안되는 그런게 있는 사주같에요.
금운이 온다면... 음.. 아무래도 터치를 안받다가 터치를 받으니 적응에 그런건 있을거 같네요.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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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인님 편 재격에 어찌 식상이 달 콤한 꿀이 되는지요?
재격이면 말 그대로 돈과 연결이 될터인데 약한 식상으로 돈 벌이를 하다가
식상이 뿌리를 내리면 큰 돈이 들어 오는 상황이라면 재격이 법을 좋아 하면 돈을 벌수 있겠는지요?
[소견]
재격에서 식상생재로 산다함은 역행(逆行)하는 삶이 됩니다. 즉 식상을 쓰면 생재하는 동시에 관(法,守財神)을 극하게 되는 때문이지요.
그렇게 되면 돈관리도 잘 안되고 또 심하면 법망에 저촉되는 일에 연루되거나 남한테 안좋은 소리들어가미 돈벌거나 그렇게 되요.
무엇보다 재격에 재성이 이미 듬직하면 더이상의 식상생재보단 관으로 수재(守財)를 원한답니다.
법을 좋아하고 않고와는 별개의 문제지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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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경우 (관살이 없는 경우) 대부분 관살운이 오면 혼란이 있어 보여 더 나쁘다고 보여 집니다..
허나 쟁합이긴 하지만 경금 운은 합의 운이니 화 하지는 않더라도 관살을 부드러운 동생에게 시집 보내보면
더 좋아 보이긴 하네요^^
[소견]
관용신에 관이 없을 경우 관살운이 오면 무법지대에 법이 서게되는 이치라 질서가 잘 잡히니 안정과 혼란을 진정시키는데에 도움이 된다 생각되어요.
아공 그 좋은 귀인정관을 동생한테 시집보내다니요. 사랑하는 남편이 친구나 동료와 사랑을 나눈다면 서운할거 같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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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튼 차차 임상자료 많이 보면서 연구많이 해봅시다요. ^^
이상 졸견이었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첫댓글 음`나쁜 머리로 궁리 하려니 또 머리가 아파오네요..하하 시인님 그럼 편재격으로 용신을 잡으실때 신약이라도 금을 쓰나요? 비겁에게 의지하는 신약일때... 월령이 편재인 경우 편재가 약한 경우의 상신은 어찌 잡으시는지요?
네 전에도 말씀드린바 있듯이 편재격이면 신약하더라도 관을 용신으로 합니다. 신약한데 왜 관을 쓰나,, 신약한테 일간을 공격하는 관을 쓰면 위험하지 않냐? 어이쿠 겁난다 이런생각 않으셔도 되어요. ^^; 상신이라는 표현은 자평진전식인데 거기서는 격을 용신이라 표현하기에 부득이 상신이라는 표현을 별도로 도입한 것이지요. 물론 자평진전은 격국과 용신에 대한 이해에 착오가 좀 있었다 하겠구요. 아공 요런 발언은 자평진전 애독자분들을 자극하기 쉬우니 암튼 고그까정만요. ^^;;
아~`그럼 약하면 소중부 강하면 대부 이리보아도 되는지요?
일간의 왕쇠여부(강약여부)를 가지고 재관(재물이나 명예)을 얼만큼 감당할수 있나를 가늠하게 되지요. 네 좀 약하면 소중부정도의 재물을 감당할수 있다보고 신강이면 큰 재물도 감당할수 있다 이리 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