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달러/엔은 닛케이 평균의 급락에 수반해, 일시 147엔대 중반에. 3월의 일본은행 회합을 향해서 단기에서는 조정이라고 보는데, 중기에서는 살 곳을 찾고 싶다. 엔을 산다면 스위스 프랑 / 엔에 주목! / 3/9(토) / 자이FX!
▷ 메이저 SQ 뒤엉켜 닛케이 평균 급락
여러분 안녕하세요.
이번 달, 사상 최고치를 갱신해, 시장 참가자의 주목을 모으고 있던 닛케이 평균.
그 닛케이 평균의 동향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이 SQ입니다. 오늘은 메이저 SQ.
(※ 편집부주: 「SQ」란 닛케이 225 선물 등의 주가지수나 주가지수 옵션이라고 하는 거래의 최종 결제를 행하기 위한 가격을 말한다. 주가지수선물은 3월, 6월, 9월, 12월 둘째 주 금요일, 옵션거래는 매월 둘째 주 금요일이 SQ 산출일. 양쪽이 겹치는 날을 메이저 SQ라고 한다)
그 전날(3월 7일)의 도쿄 시장에서, 닛케이 평균은 크게 값이 무너졌습니다.
7일의 도쿄 시장에서는, 메이저 SQ에 대비해, 4만 1000엔의 콜을 팔고(롱의 이익 확정), 3만 8500엔~3만 9000엔 정도의 풋을 사서 헤지하는 참가자가 증가하고 있었던 것 같다(롱의 헤지).
이것에 의해, 이번 메이저 SQ는 매도가 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소문이 확대되었습니다(실제 SQ는 매수였던 것 같습니다만).
이 날의 최고치는 4만 472엔까지 상승하고 있었습니다만, 닛케이 평균은 순식간에 1000엔 정도 급락. 닛케이 평균 선물에서는 한때 3만 9000엔 밑으로 떨어졌습니다.
▷ 미국 달러/엔은 해외세의 의도가 크게 영향을 주고 있다!
닛케이 평균이 급락해, 리스크 오프 모드가 강해지는 가운데, 미 달러/엔도 147엔대 미들까지 급락하고 있습니다.
단지, 미국 달러/엔에 관해서는 리스크 오프 뿐만이 아니라, 해외세의 의도가 크게 영향을 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번 달 18~19일은 일본은행 금융정책 결정회가 개최됩니다.
그 모임을 위해 우선 해외 투기꾼들이 달러 풋을 물색하고 있다는 보도가 눈에 띄게 되었습니다.
한편, 이번 달은 닛케이 평균이 폭등하고 있는 것에 비해, 미국 달러/엔이 상승을 확대하지 못했다.
닛케이 평균이 4만엔을 넘어와도, 미국 달러/엔은 152.00엔은 커녕 151.00엔조차 넘을 수 없습니다.
▷ 일본은행 금융정책 결정회동을 위해, 미국 달러/엔도 일단 조정?
지금까지, 닛케이 평균이 급등하는 국면에서는, 일본 주식 매수의 헤지 때문에 해외세의 노도의 달러 매수로 미 달러/엔이 급등하는 일이 많았습니다만, 이번은 그렇게 되지 않았습니다.
시장 관계자 중 몇 명이 가르쳐 주었는데, 해외 투기꾼은 일본 단기 국채를 3조엔 가까이 순매수하고, 그리고 달러 매도 엔 매수를 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국내외 주식과 합계하면 총액 3조 5000억엔이나 되는 달러 매도 엔 매수가 나와 있었다는 정보.
이것이 어디 소스에서 나왔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다만 몇몇 친구들이 같은 정보를 공유해 주었기 때문에 이런 소문이 시장에서 나돌고 있어 미국 달러/엔이 무너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3조엔나 나오면 미국 달러/엔은 값을 내립니다.
게다가 이번에 IMM에서 엔 매도도 상당히 확대되어 있었기 때문에 조정하지 않을 수 없다고 한 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보면 이달 일본은행 금융정책 결정회동을 위해 미국 달러/엔은 일단 하한가를 모색하는 전개가 될지도 모릅니다.
단, 단기는 별도입니다만, 중기에서는 미국 달러/엔의 매수 장소를 찾고 싶습니다.
▷ 달러-엔 매수처 찾고 스위스 프랑-엔 조정 주목
만일 엔 매도의 조정 시세를 가지러 가는 것이라면, 스위스 프랑/엔이 좋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과거 칼럼에서 몇 번 소개했듯이 1월 SNB(스위스국립은행[스위스중앙은행]) 총재가 "인플레이션이 진정됐기 때문에 더 이상 통화 강세는 필요 없다"고 언급한 이후 스위프 프랑은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1월말에 스위스 프랑/엔이 171.83엔의 고가를 매기고 나서, 스위스 프랑/엔은 상한가가 무거운 전개가 계속 되고 있습니다.
한때 미국 달러/엔이 연중 최고치인 150.89엔을 기록한 장면에서도 스위스 프랑/엔은 최고치를 넘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단기 엔 상승의 기회를 노리려면, 미국 달러/엔보다 스위스 프랑/엔을 선택하는 편이 좋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메이저 SQ 관련으로, 일단 조정한 닛케이 평균입니다만, 어디까지나 살 장소를 찾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일본은행 금융 정책 결정 회합을 향해서, 조정중의 미국 달러/엔도 압박을 받고 싶은 참.
엔 매수의 트레이드를 한다면, SNB가 통화 강세를 필요로 하지 않게 된 스위프 프랑/엔 매도가 효과적이지 않을까요?
자이FX!
https://finance.yahoo.co.jp/news/detail/fa2cc0adc54d64858ece24bc6c5e9aff6c8df4ae
米ドル/円は日経平均の急落に伴い、一時147円台半ばに。3月の日銀会合へ向けて短期では調整とみるが、中期では買い場を探したい。円買いならスイスフラン/円に注目!
3/9 16:07 配信
ザイFX!
日経平均・日足 (出所:TradingView)
米ドル/円 日足 (出所:TradingView)
米ドル/円 日足 (出所:TradingView)
スイスフラン/円 日足 (出所:TradingView)
メジャーSQ絡みで日経平均が急落
みなさん、こんにちは。
今月、史上最高値を更新し、マーケット参加者の注目を集めていた日経平均。
その日経平均の動向に大きな影響を与えるのがSQです。本日はメジャーSQ。
(※編集部注:「SQ」とは日経225先物などの株価指数や株価指数オプションといった取引の最終決済を行なうための価格のこと。株価指数先物は3月、6月、9月、12月の第2金曜日、オプション取引は毎月第2金曜日がSQ算出日。両方が重なる日をメジャーSQという)
その前日(3月7日)の東京市場で、日経平均は大きく値を崩しました。
7日の東京市場では、メジャーSQに備え、4万1000円のコールを売って(ロングの利益確定)、3万8500円~3万9000円程度のプットを買ってヘッジする参加者が増えていたよう(ロングのヘッジ)。
これにより、今回のメジャーSQは売りになるのではという噂が拡大しました(実際のSQは買いだったようですが)。
この日の高値は4万472円まで上値を伸ばしていたのですが、日経平均はあっというまに1000円ほど急落。日経平均先物では一時3万9000円を割り込んでいます。
米ドル/円は海外勢の思惑が大きく影響している!
日経平均が急落し、リスクオフモードが強まる中、米ドル/円も147円台ミドルまで急落しています。
ただ、米ドル/円に関してはリスクオフだけではなく、海外勢の思惑が大きく影響しているようです。
今月18~19日は日銀金融政策決定会合が開催されます。
その会合に向け、まず海外投機筋がドルプットを物色しているという報道が目立つようになってきました。
一方、今月は日経平均が暴騰しているわりには、米ドル/円が上値を伸ばしきれず。
日経平均が4万円を超えてきても、米ドル/円は152.00円どころか151.00円すら超えられません。
日銀金融政策決定会合に向け、米ドル/円もいったん調整か?
これまで、日経平均が急騰する局面では、日本株買いのヘッジのため海外勢の怒涛のドル買いで米ドル/円が急騰することが多かったのですが、今回はそうなっていません。
マーケット関係者の何人かが教えてくれたのですが、海外投機筋は日本短期国債を3兆円近く買い越し、そしてドル売り円買いをしていたそうです。
内外株式と合計すると総額3兆5000億円ものドル売り円買いが出ていたという情報。
これがどこのソースからでたのかは不明です。ただ何人かの友人が同じ情報をシェアしてくれたので、こうした噂がマーケットで出回っており、米ドル/円が崩れたと言えます。
実際に3兆円も出れば、米ドル/円は値を下げます。
加えて、今回IMMで円売りもかなり拡大していたので、調整せざるを得ないといったところでしょう。
こうした点から考えれば、今月の日銀金融政策決定会合に向けて、米ドル/円はいったん下値を模索する展開になるかも知れません。
ただ、短期は別ですが、中期では米ドル/円の買い場を探したいところ。
米ドル/円は買い場探し、スイスフラン/円の調整に注目
仮に円売りの調整相場を取りにいくのであれば、スイスフラン/円がいいのではないかと考えています。
過去のコラムで何度かご紹介させていただいたように、1月、SNB(スイス国立銀行[スイスの中央銀行])の総裁が「インフレが沈静化したため、もう通貨高は必要ない」とコメントして以来、スイフフランは軟調に推移しています。
1月末にスイスフラン/円が171.83円の高値をつけてから、スイスフラン/円は上値が重い展開が続いています。
一時米ドル/円が年初来高値である150.89円をつけたシーンでもスイスフラン/円は高値を超えることができませんでした。
よって短期の円上昇のチャンスを狙うなら、米ドル/円よりスイスフラン/円を選択するほうがいいのではないかと考えています。
メジャーSQ関連で、いったん調整した日経平均ですが、あくまでも買い場探し。
同様に、日銀金融政策決定会合に向けて、調整中の米ドル/円も押し目を拾いたいところ。
円買いのトレードをするのであれば、SNBが通貨高を必要としなくなったスイフフラン/円の売りが効果的ではないでしょうか?
ザイF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