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이민혜, 왜 갑자기 똑똑해진 거야?”
공부도 잘하고 싶고 친구도 사귀고 싶은 알쏭달쏭한 우리들의 마음.
신비한 머리빗을 둘러싼 좌충우돌 성장기!
보랏빛소 책 읽는 교실 25번째 시리즈 『똑똑해지는 머리빗의 전설』은 성적과 우정 사이에서 갈팡질팡하는 아이들의 심리를 재미나게 묘사한 성장 동화입니다. 이 책의 주인공 민혜는 평소 공부에 전혀 관심이 없고 성적도 좋지 않은 친구입니다. 그런데 공부를 못 한다는 이유로 아무도 민혜와 같은 모둠이 되고 싶어 하지 않고, 절친한 친구들까지도 뒤에서 자기 흉을 보고 있음을 깨닫자, 갑자기 똑똑해져야만 하는 절실한 이유가 생기지요. 문득 할머니에게 물려받은 신비한 머리빗이 떠올랐지만, 빗기만 해도 저절로 똑똑해진다는 그 전설의 머리빗을 엄마는 도무지 민혜에게 내어 주지 않습니다. 엄청난 부작용이 있다는 엄마의 말에도 아랑곳하지 않은 민혜는 몰래 머리빗을 찾아 머리를 빗게 되는데……. 머리빗에는 정말로 신비한 능력이 있을까요? 엄마가 경고한 부작용이란 대체 무엇일까요? 스스로 애써서 노력하지 않으면 좋은 성적도, 좋은 친구도 진짜 내 것으로 만들 수 없답니다. 이 작품을 통해 무엇이든 최선을 다하는 과정 자체의 소중함을 깨닫기를 바랍니다.
목차
대를 이어 전해 온 빗
신비한 머리빗의 효능
머리빗이 내 손에
똑똑해지는 머리빗
출발! 수련회
사라진 머리빗
머리빗의 또 다른 비밀
다시 나의 자리로
저자 소개
글: 장혜영
어린이책작가교실에서 동화를 공부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요괴 호러 픽션 쇼』(공저)가 있습니다. 지금도 여전히 물건 사는 걸 좋아하지만 잘 참을 줄 알며, 친구와 마음을 통해 우정을 쌓으려 노력하고 있어요. 재미있고 마음이 따뜻해지는 이야기를 쓰기 위해 오늘도 애쓰고 있답니다.
그림: 박현주
어릴 때는 하루 종일 종이 인형을 오리며 노는 목소리 작은 아이였습니다. 만들고 그리는 것이 좋아 대학에서 조소를 전공했어요. 이후 단편 애니메이션, 일러스트레이션 작업을 하다가 그림책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살림하며 그림책 작가로 활동 중입니다. 쓰고 그린 책으로 『나 때문에』 『비밀이야』 『이까짓 거!』가 있고 『나의 차를 운전하기 위해서는』 『감정에 이름을 붙여 봐』 『우리 반 어떤 애』 『어쩌다 우주여행』 『지퍼백 아이』 『우리 반 싸움 대장』 『내 꿈은 조퇴』 『스으읍 스읍 잠먹는 귀신』 『제주 소녀, 수선화』 등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출판사 리뷰
마법 같은 일이 생기면 얼마나 좋을까?
‘공부를 하지 않아도 시험을 잘 볼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이런 생각 한 번쯤 해 봤을 거예요. 이 책의 주인공 민혜도 그랬답니다. 평소 공부에는 전혀 관심도 없었고, 당연히 성적도 좋지 않은 민혜였지만, 퀴즈 대회에서 아무도 자기와 같은 모둠이 되는 것을 원하지 않자 마음이 조급해졌어요. 친구를 얻기 위해 공부를 잘해야만 하는 상황에 맞닥뜨리자 민혜는 어떤 생각을 했을까요? ‘지금부터라도 공부를 열심히 해서 성적을 올려야겠다.’라는 생각 대신에 ‘할머니가 물려주신 그 머리빗만 있으면 다 해결될 거야.’라고 생각했답니다. 공부를 해서 성적을 올리는 건 너무 지루하고 시간도 오래 걸리는 일이니까요. 민혜의 생각처럼, 노력하지 않아도 저절로 이루어지는 마법 같은 일이 일어나면 정말 편리할 거예요. 오래 기다릴 필요도 없고, 애써서 무언가를 위해 힘들이지 않아도 되니까요. 하지만 세상에 그런 일은 거의 일어나지 않아요. 이 책 속에도 신비한 머리빗이 등장하지만, 그 머리빗의 마법조차 무시무시한 대가를 치러야 하니 결코 공짜는 아니니까요.
갑자기 똑똑해졌다고? 뭔가 수상해!
신비한 머리빗을 이용해 정말로 머리가 똑똑해진 민혜. 수업 시간에 대답도 척척! 발표도 척척! 글짓기도 척척! 심지어 단원 평가에서는 백 점까지 받게 됩니다. 하루아침에 갑자기 달라진 민혜를 보고 선생님과 친구들은 모두 깜짝 놀랐지요. “이민혜, 갑자기 왜 그렇게 똑똑해진 거야? 머리에 주사라도 맞은 거야? 아니면 특별 과외라도 받은 거야?” 친구들의 빗발치는 질문에 민혜는 아무 대답도 할 수 없었어요. 머리에 주사를 맞은 것도, 특별 과외를 받은 것도, 새로 학원에 다니거나 교재를 산 것도 아니었으니까요. 떳떳하지 못한 결과 앞에 민혜의 마음은 콕콕 찔리기만 해요. 모든 일에는 마땅한 원인과 결과가 있답니다. 이 작품을 읽다 보면 스스로 애써서 노력하지 않으면 결국 좋은 성적도, 좋은 친구도 얻을 수 없음을 깨닫게 될 거예요. 최선을 다했을 때 비로소 타인들에게도, 나 자신에게도 당당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과정 VS 결과. 뭐가 더 중요할까?
세상은 수많은 노력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내 힘과 시간을 들여 노력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공짜로 얻을 수 없지요. 그런데 때로는 아무리 노력을 해도 잘 되지 않는 것들도 있기 마련이에요. 분명 열심히 공부를 했는데 시험을 망칠 때도 있고, 나는 진심을 다 전했는데 상대방이 내 마음을 오해할 때도 있지요. 그래서 많은 사람이 ‘과정’보다는 ‘결과’가 더 중요하다고 믿기도 해요. 아무리 노력해도 결과가 나쁘면 아무도 알아주지 않으니까요. 하지만 정말 그럴까요? 장혜영 작가님은 어린이 독자들이 ‘결과’보다 ‘과정’을 더 소중히 여기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작품을 쓰셨어요. 노력을 통해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했어도, 만약 내가 최선을 다했다면 스스로에게도 타인에게도 얼마든지 당당할 수 있으니까요. 그 노력한 과정을, 그 행동들을 더 많이 칭찬해 주고 싶은 마음을 가득 담아 이 책을 지으셨습니다.
이 책에 그림을 그리신 일러스트레이터 박현주 작가님도 아무런 노력 없이 원하는 것을 얻은 민혜의 불안한 심리를 잘 표현해 주셨어요. 머리빗을 통해 원하던 자리를 얻었지만, 진짜 내 노력이 아닌 마법에만 의존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머리빗의 마법이 사라질까 봐 전전긍긍해하는 모습이 인상에 깊이 남아요. 이런 초조한 민혜의 표정까지 잘 묘사해 주신 덕분에 책을 읽는 내내 주인공의 마음에 깊이 몰입하고 공감할 수 있답니다. 세종특별자치시와 세종시문화회관광재단의 후원으로 발간된 이 책 『똑똑해지는 머리빗의 전설』을 통해 두 작가님의 마음이 어린이 독자에게 잘 전달되기를 바랍니다. 노력 없는 결과는 없다는 것을, 노력 없이 얻은 결과는 진짜 내 것이 아니라는 것을 꼭 기억하세요.
초등 교과 연계
3학년 도덕 2. 인내하며 최선을 다하는 생활
3학년 1학기 국어 6. 일이 일어난 까닭
4학년 1학기 국어 10. 인물의 마음을 알아봐요
5학년 도덕 1. 바르고 떳떳하게
* 출처 : 예스24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397050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