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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13 "어떤 남자가 여자를 아내로 맞아 동침한 뒤에, 그 여자가 미워져서
22:14 '이 여자를 아내로 맞아 가까이 하여 보았더니, 처녀가 아니었다' 하고 비방하며, 누명을 씌워 소문을 퍼뜨렸을 때에,
22:15 그 여자의 부모는, 그 여자가 처녀임을 증명하는 증거물을 가지고 성문 위의 회관에 있는 그 성읍의 장로들에게 가십시오.
22:16 그 여자의 아버지는 장로들에게 이렇게 말해야 합니다. '내 딸을 이 사람에게 아내로 주었더니, 그가 내 딸을 미워하며,
22:17 내 딸이 처녀가 아니었다고 비방하였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내 딸이 처녀임을 증명하는 표입니다.' 그리고 그 성읍의 장로들 앞에 그 자리옷을 펴 보이십시오.
22:18 그러면 그 성읍의 장로들은 그 남자를 붙잡아 때린 뒤에,
22:19 이스라엘 처녀에게 누명을 씌운 대가로, 그 남자에게서 벌금으로 은 백 세겔을 받아서, 그 여자의 아버지에게 주십시오. 그 여자는 계속하여 그의 아내가 되고, 그는 평생 그 여자를 내보낼 수 없습니다.
22:20 그의 주장이 참되어서, 그 여자가 처녀임이 증명되지 않거든,
22:21 그 여자를 그 아버지의 집 문 앞에 끌어내고, 그 성읍의 사람들은 그 여자를 돌로 쳐서 죽이십시오. 그 여자가 자기 아버지 집에 있을 때에 음행을 하여, 이스라엘 안에서 수치스러운 일을 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당신들은 당신들 가운데서 이런 악의 뿌리를 뽑아야 합니다.
22:22 어떤 남자가 남의 아내와 정을 통하다가 들켰을 때에는, 정을 통한 남자와 여자를 다 죽여서, 이스라엘에서 이런 악의 뿌리를 뽑아야 합니다.
22:23 한 남자와 약혼한 처녀를 다른 남자가 성 안에서 만나서 정을 통하였을 경우에,
22:24 두 사람을 다 성문 밖으로 끌어다 놓고, 돌로 쳐서 죽여야 합니다. 그 처녀는 성 안에 있으면서도 소리를 지르지 않았기 때문이요, 그 남자는 이웃의 아내를 범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리하여 당신들은 당신들 가운데서 이런 악의 뿌리를 뽑아야 합니다.
22:25 어떤 남자와 약혼한 처녀를 다른 남자가 들에서 만나서 욕을 보였을 때에는, 욕을 보인 그 남자만 죽이십시오.
22:26 그 처녀에게는 아무 벌도 주지 마십시오. 그 여자에게는 죽일 만한 죄가 없습니다. 욕을 보인 남자의 경우는, 사람이 이웃을 해치려고 일어나 그 이웃을 살해한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22:27 그 처녀는 들에서 그 남자를 만났으므로, 약혼한 그 처녀가 소리를 질러도 구하여 줄 사람이 없었을 것입니다.
22:28 어떤 남자가 약혼하지 않은 처녀에게 욕을 보이다가 두 사람이 다 붙잡혔을 때에는,
22:29 그 남자는 그 처녀의 아버지에게 은 오십 세겔을 지불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여자에게 욕을 보인 대가로 그 여자는 그의 아내가 되고, 그는 평생 동안 그 여자와 이혼할 수 없습니다.
22:30 아무도 자기 아버지의 아내를 취하지 못하며, 어느 누구도 아버지의 아내와 동침하지 못합니다."
◈ 주해
1. 하나님이 주신 땅에서 살아가는 백성들에게도 상처, 갈등, 억울한 일이 복잡하게 일어난다.
1) 그래서 도피성 제도, 경계표 옮기지 않기, 공정한 재판으로 억울한 자가 없는 공의를 세우고 악이 누룩처럼 퍼지지 않도록 제거해야 한다.
2) 전쟁을 할 때에도 출애굽의 하나님이 함께하시며 승리하게 하심을 믿어야 한다(신 20:3-4).
3) 살인범을 모르는 범죄, 여자 포로를 아내로 삼을 경우, 아버지라도 장자의 상속권을 바꾸지 못하고, 심한 불효자는 돌로 쳐 죽이고, 나무에 달린 사형수의 시체는 그 날에 장사해야 한다.
2. 잃어버린 물건을 발견하면 “못 본 체하지 말고” 찾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1) 하나님의 뜻대로 새(자연, 동물)를 대하면 복을 누리고 장수하게 된다.
2) 집을 지을 때 사람이 다치지 않게 안전조치를 취해야 한다.
3) 겉옷의 네 귀에 술을 만들어 말씀을 기억하고 지키게 하는 표가 되게 해야 한다.
4) 이 모든 말씀을 지키면서, 내가 했다는 자만이 없고 “주님이 하셨다. 주님이 하게 하셨다”며 주님의 은혜임을 자랑해야 한다. 그 때 사단은 헌신과 형식으로 성도를 속이지 못한다.
5) 범죄부터 자연보호와 안전 조치, 선한 일, 이 모든 일을 하나님의 눈으로 보라고 하신다.
3. 언약 공동체의 거룩을 위한 말씀인 22장 후반부(13-30절)는 성적 순결에 관해 규정한다.
1) 13-21절은 남편에게 누명을 뒤집어 쓴 여인에 관한 규정이다.
2) 어떤 남자가 자기와 결혼한 여인과 헤어질 구실을 만들 목적으로 자기 아내가 처녀가 아니었다고 비난한다.
3) 누명을 쓴 여인을 보호할 권리는 그녀의 부모에게 있다(15절).
4) 여인의 아버지는 장로들에게 소송을 제기하고 딸이 처녀임을 증거하는 표를 제출해야 한다. 처음 잠자리를 함으로써 핏자국이 생긴 겉옷(침대 덮개로 사용됨)을 증거물로 제시한다.
- 고대 관습에는 이 처녀의 표를 신부의 부모가 보관하곤 하였다(폰 라드, 신명기 주석).
4. 남편의 모함이 사실로 판명되면, 그 남편은 태형을 받고 일반적인 결혼 예물의 두 배인 일백 세겔을 벌금으로 여인의 아버지에게 지불해야 한다.
1) 그리고 평생 동안 아내를 버리는 권리를 박탈당한다.
2) 고대 근동에는 억울한 아내를 보호하는 조치가 없이 아내를 버렸고, 버림받은 여자는 생계를 꾸리기 어려웠다.
3) 모함하는 남편과 사는 것이 고통스러워 보이지만, 이혼 금지는 무고한 아내이자 연약한 아내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다.
5. 만약 여인이 처녀가 아니면 그 여인은 부모의 집 앞에서 돌에 맞아 죽어야 한다(21절).
1) 그녀는 아버지 집에서 창기의 행동을 하여 이스라엘 중에서 악을 행하였기 때문이다.
신 22:21 그 여자를 그 아버지의 집 문 앞에 끌어내고, 그 성읍의 사람들은 그 여자를 돌로 쳐서 죽이십시오. 그 여자가 자기 아버지 집에 있을 때에 음행을 하여, 이스라엘 안에서 수치스러운 일을 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당신들은 당신들 가운데서 이런 악의 뿌리를 뽑아야 합니다.
2) 여인을 죽이라고 하면서 그 이유로 이스라엘 중에서 악을 제거해야 한다고 하신다.
6. 개역개정에서는 그녀가 아버지 집에서 창기의 행동을 하였다고 고발한다.
1) 그리스도인은 정결한 처녀로 한 남편 그리스도와 결혼한 자이다.
“내가 하나님의 열심으로 너희를 위하여 열심을 내노니 내가 너희를 정결한 처녀로 한 남편인 그리스도께 드리려고 중매함이로다”(고후 11:2).
2) 하나님은 고멜 같은 우리, 창기와 같은 나를 정결하게 하시고 신부로 맞아 주셨다.
- 창기 같은 우리의 옛사람은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못 박혔고 그의 부활에 연합하여 생명을 얻고 정결한 처녀로 그리스도의 신부가 되었다.
3) 그리하여 아들 안에서 아버지 집에 거하게 되었다(요 14:2; 17:24).
4) 그런데 아버지 집에서 창기의 행동을 할 수 있다(고전 6:15-16).
- 세상은 그리스도인을 창기로 이끈다. 창기의 행동을 하며 아버지 집에 머물게 만든다.
5) 창기 같은 죄를 자백하고 아들의 피로 씻고 구속의 은총을 힘입어 아들의 신부된 자로서 아버지 집에 거해야 한다. 아침마다 부어지는 주의 긍휼과 자비로 정결한 처녀로 단장해야 한다.
7. 오늘 본문에는 성적인 죄로 인하여 “죽임으로 너희 가운데서 악을 제하라”는 말씀이 3번 나온다. 게다가 강간한 남자도 죽이라고 하였고, 아버지의 아내를 취하지 말라고 한다. 레위기(21:11)에는 아버지의 아내를 취하면 처형하라고 하였다.
1) 오늘날의 기준으로 볼 때, 가혹한 처벌을 하라고 할 때마다 “이스라엘 중에서 악을 제거해야 한다”는 설명(이유)이 추가된다.
2) 거짓 증인을 처벌할 때, 불효자를 돌로 쳐 죽일 때도 “너희 중에 악을 제거하여 온 이스라엘이 듣고 두려워 하게 하라”고 하셨다(19:20, 21: 21).
3) 대표적인 경우는 가나안 족속의 경우 “호홉 있는 자는 하나도 살리지 말라”고 하셨다.
- 그 이유는 그들의 우상숭배를 본받게 하여 여호와께 범죄할까 함이다(20: 16-18).
8. 처벌의 이유는 2가지다. 첫 번째는 그가 행한 악이나 범죄 때문에 처벌하라고 하신다.
1) 두 번째 이유는 “이스라엘 중에 악을 제거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다른 백성들이 그 죄를 범하는 것을 두려워하게 함으로 누룩처럼 죄가 퍼지지 않게 하려 함이다.
2) 오늘날에는 하나님의 신부인 거룩한 공동체로 보지 않기 때문에 범죄나 악은 첫 번째 이유만으로 처벌한다.
3) 이스라엘은 개인을 넘어 공동체로 하나님과 언약을 맺은 하나님의 아내이기 때문에 공동체의 거룩이 처벌의 이유가 되었다. 그래서 오늘날의 기준으로는 심한 처벌로 보일 수 있다.
9. 신약에서도 하나님은 “누룩”이 공동체를 오염시키는 것을 매우 경고하셨다.
마 16:6 예수께서 이르시되 삼가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누룩(교훈, 외식)을 주의하라 하시니
1) 고전 5장에서 바울은 음행하는 자를 내쫓지 않으면 누룩이 온 덩이에 퍼진다고 경고하였다.
고전 5:6... 적은 누룩이 온 덩어리에 퍼지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2) 아나니아와 삽비라가 헌금 내역을 속여서 죽임 당한 것도 성령을 속이는 누룩이 공동체에 퍼지지 않게 하려 함이다.
3) 성령님은 교회역사에서 성령을 속이면 죽이는 일을 반복해서 행하시지는 않았다.
4) 죄에 대한 처벌도 있지만 공동체에 악이 누룩처럼 퍼지는 것을 경고하기 위한 심판이었다.
10. 하나님은 인자와 자비와 긍휼이 풍성하신 분이다. 하나님은 우리의 죄를 사하시고 용서하기 위하여 아들을 보내사 보혈을 흘려주셨다. 일만 달란트의 빚도 탕감하여 주신다.
1) 그런 하나님께서 공동체 안에서 악을 제거하고자, 누룩을 제거하고자, 누룩이 퍼지지 않게 하시려고 “죽임으로 악을 제하라”고 하신다.
2) 하나님의 신부인 공동체 안에 악이 누룩처럼 퍼지는 것을 얼마나 싫어하시는지를 알 수 있다.
3) 죄인을 사랑하시고 용서하시지만 악을 행하지 말고, 공동체의 누룩이 되지 말라고 하신다.
11. 그리스도인은 죄에 대하여 2가지를 생각해야 한다.
1) 죄의 삯은 사망이다. 즉 죄에는 합당한 처벌과 심판이 있다는 것이다.
- 법적인 처벌, 타인의 처벌과 함께 하나님의 처벌이 있다는 것이다.
2) 두 번째는 나의 죄가 공동체에 어떤 해악을 끼치는지, 누룩이 되는지를 생각해야 한다.
- 오늘날에는 공동체에 끼치는 해악을 거의 생각하지 않지만, 하나님은 여전히 공동체에 끼친 해악에 대하여 심판하신다.
3) 다윗처럼 죄에 대한 심판을 받아들이고 회개하며 생명의 교제로 나아갈 때, 개인적인 회복은 물론 공동체의 누룩이 되지 않는다.
12. 22-27절은 어떤 남자가 결혼한 여자나 약혼한 여자와 동침했을 때의 규정이다.
1) 어떤 남자가 결혼한 여자와 동침했을 때 남자와 여자를 다 죽여 이스라엘 중에 악을 제하여야 한다(22절).
2) 어떤 남자가 성안에서 약혼한 여자를 강간했을 때 남자와 여자를 모두 죽여야 한다.
3) 그러나 인적이 없는 들판에서 강간했을 때는 남자만 죽인다. 왜냐하면, 여자가 구원을 호소했어도 도와줄 사람이 없기 때문이다. 피해자는 적극적으로 보호해 주어야 한다.
13. 28-29절은 어떤 남자가 약혼하지 않은 처녀와 동침했을 때의 규정이다.
1) 동침한 남자는 여자의 아버지에게 결혼지참금을 주고 그 여자와 결혼하여 평생 같이 살아야 한다. 이때 지불해야 할 결혼지참금은 은 50세겔이다.
2) 누명을 씌워 이혼하려고 한 남편과 같이 사는 것이나, 이런 결혼은 인간의 죄악으로 형성된 사회 구조에서는 이것이 최선이다.
14. 하나님은 사무엘에게 왕을 세워달라는 백성들의 요구에 대해서, 그들이 하나님을 버리는 요구라고 하면서도 그들의 요청을 들어주신다.
삼상 8:6 우리에게 왕을 주어 우리를 다스리게 하라 했을 때에 사무엘이 그것을 기뻐하지 아니하여 여호와께 기도하매
삼상 8:7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백성이 네게 한 말을 다 들으라 이는 그들이 너를 버림이 아니요 나를 버려 자기들의 왕이 되지 못하게 함이니라
삼상 8:8 내가 그들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낸 날부터 오늘까지 그들이 모든 행사로 나를 버리고 다른 신들을 섬김 같이 네게도 그리하는도다
삼상 8:9 그러므로 그들의 말을 듣되 너는 그들에게 엄히 경고하고 그들을 다스릴 왕의 제도를 가르치라
1) 하나님과 사무엘은 백성들의 요구를 들어주되 엄히 경고한다.
2) 하나님이 그 시대의 사회 구조적인 악을 허용하는 것은 하나님이 기뻐하는 뜻이 아니다.
15. 그러므로 구조적인 악으로 인하여 하신 말씀을, 하나님의 뜻이라고 주장해서는 않된다.
1) 성경에 주인과 종이 허용되었다고 해서 노예제도가 하나님의 뜻은 아니다.
2) 신실한 그리스도인었던 윌리엄 윌버포스는 노예제도 폐지에 큰 공헌을 하였다.
- 구조적인 악을 바꿀 수 있다면 하나님이 기뻐하는 사회 구조를 만들어 가야 한다.
2) 구조적인 악을 바꿀 수 없다면, 구조적인 악 안에서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여야 한다.
갈 3:28 너희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남자나 여자나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이니라
◈ 나의 묵상
십자가의 보혈은 한없는 나의 죄와 허물을 용서하신다. 죄가 더한 곳에 은혜가 왕노릇하게 하여 은혜를 더하게 하신다. 그런 하나님께서 악을 제거하기 위하여 죽이라고 하신다. 거짓 증언, 불효, 성적인 죄...들을 범한 자를 죽이라고 하신다. 가나안 족속은 어린아이까지 죽이라고 하신다. 하나님의 생각과 나의 생각은 다르다. 그래서 자비의 하나님이 하시는 이 말씀들이 가혹하게 느껴진다. 완악하고 무정하고 죄악을 행하는 내가 마치 자비한 자인 것처럼 생각하고, 자비의 하나님은 가혹한 것처럼 느껴진다.
인자와 긍휼의 하나님, 사랑과 용서의 하나님이 왜 죄에 대하여, 누룩에 대하여 이렇게 말씀하시는지를 알지 못한다. 하나님의 눈으로 죄와 누룩과 교회공동체를 보지 못하기 때문이다. 인자하신 하나님은 예수님의 신부된 교회, 예수님의 신부된 나를 위하여 하나님은 기꺼이 심판을 집행하시고 죽이신다. 공의로 심판하심으로 무덤에 거하게 하시고, 누룩이 되지 않게 하시려고 가혹하게 심판하신다. 그런 주님이 옳고, 이기적이고 자기 합리화를 하는 내가 틀리다.
현대 시대의 영향으로 내가 지은 죄에 대한 심판만 생각하는 어리석은 자다. 그보다 더 중한 죄가 공동체에 미치는 해악이다. 하나님이 보시기에는 나의 죄와 교만이 공동체에 누룩이 되어 퍼지는 것이 가장 큰 죄악이다. 하나님은 누룩이 되는 나를 심판하겠다고 하신다. 아버지의 집에서 창기로 행동을 한 것이 드러나는 날, 죽임으로 악을 제하라고 하신다.
나의 죄로도 심판밖에 받을 것이 없는데, 나의 죄가 공동체의 누룩이 되고, 아버지 집에서 창기의 행동을 함으로 아버지를 욕보였다고 하신다. 성령이 보시는 나의 죄, 나의 죄가 어떻게 누룩이 되어 악을 퍼트리고 있는지를 보게 하소서. 아, 주님의 심판이 옳고 집행됨이 마땅하다. 주님의 심판을 가혹하게 여기는 완악한 마음을 회개한다. 주님의 심판은 인자와 긍휼가운데 집행되는 심판이다. 죄에 대한 합당한 심판을 알지 못하여 심판을 가혹하게 여기고 심판을 받아들이려고 하지 않는다.
주님이 보시는 나의 죄악, 주님이 보시는 누룩 같은 죄악을 보게 하사, 주님의 긍휼가운데 심판하시는 심판이 얼마나 옳고 합당한지를 알기 원한다. 무덤에서 벗어나려는 몸부림을 그치고, 온전히 그리스도와 함께 무덤에 장사되길 원한다. 어둠만이 나의 친구인 그 곳에서 주님을 안식처 삼기 원한다. 주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나의 죄를 사하시고, 누룩을 멸하소서.
◈ 묵상 기도
주님, 나의 죄에 대하여 회개하게 하소서. 또한 공동체의 누룩이 된 것을 회개하게 하소서. 하나님 나라의 누룩이 된 것을 회개하게 하소서. 죄를 죄로 보지 못하고, 죄의 삯을 알지 못하고, 죄에 대한 합당한 심판을 알지 못합니다. 자기 변명과 합리화 속에서 주의 심판을 피하려고만 합니다. 긍휼가운데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공의를 받아들이고, 회개하며 심판의 말씀을 받아 먹게 하옵소서. 연약하고 스트레스에 약하여 도망가려는 저를 성령님 붙잡아 주시고, 믿음으로 주님과 연합되는 용기를 주십시오. 저의 죄가 하나님을 반역하였고, 저의 누룩이 공동체에 해악을 끼친 것을 용서하여 주십시오. 저의 죄를 사하여 주시고, 공동체의 누룩이 되지 않도록 도와 주십시오. 교회의 머리가 되시고, 교회의 신랑되신 주님이 온전히 통치하여 주십시오. 주일 예배도 말씀도 주님이 친히 증거하여 주십시오. 몸된 교회의 각 지체들을 눈동자처럼 보호하여 주십시오. 상한 자를 고치시고, 불안한 자를 평안하게 하시고, 생명의 교제와 사귐으로 인도하여 주십시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