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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연대 파업에 식당 ‘소주 품귀’ 우려… “이제야 손님 오는데” 한숨
[화물연대 파업]
파업 6일째… 전방위 피해 확산
소주 확보하러 직접 공장으로 12일 오후 경기 이천시 하이트진로 이천공장에서 한 지게차 기사가 트럭에 소주 박스를 옮겨 싣고 있다. 화물연대 파업으로 소주 공급이 원활하지 않자 주류 도매상과 편의점 체인은 직접 트럭을 끌고 와 재고 확보에 나섰다. 이천=뉴스1
“여차하면 직접 차를 끌고 공장에 갈 생각입니다.”
서울 강동구에서 고깃집을 하는 최모 씨(58)는 12일 동아일보 기자와의 통화에서 “소주 재고량이 얼마 남지 않아 고민”이라고 했다. 도매상도 ‘방법이 없다’고 해 직접 공장에 갈 생각도 하고 있다. 만약의 사태를 대비해 트럭을 갖고 있는 지인들에게 차를 빌려줄 수 있는지 알아보는 중이다. 최 씨는 “물가도 올라 고기를 팔아도 남는 게 없다. 그나마 술을 팔아 버티고 있는데 걱정”이라고 토로했다.
●소주 재고량 바닥…석유·시멘트 공급 차질
7일 0시부터 시작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화물연대 총파업이 일주일 가까이 이어지면서 자영업자에게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서울 중구에서 복어전문점을 운영하는 윤명자 씨(62)는 12일 “이번 주는 다행히 소주 재고가 있어 어떻게 넘겼는데 다음 주가 걱정”이라고 했다. 상인들 사이에선 ‘다음 주중 공급이 완전히 끊길 수 있다’는 말이 퍼지고 있다. 윤 씨는 “2년 넘게 빚만 쌓이다 이제 겨우 손님이 찾아오는데 소주 공급이 끊기면 장사는 어떻게 하라는 말이냐”며 답답해했다.
편의점을 운영하는 이모 씨(42·서울 중구)는 “안 그래도 파업 때문에 하루에 소주 1박스(20병)만 발주하도록 제한이 걸렸는데, 그마저도 공급이 안 돼 지난주에는 일주일 동안 1박스밖에 못 받았다. 소주 찾는 손님이 올 때마다 가슴이 철렁한다”고 하소연했다.
산업계의 시름도 깊어지고 있다. 국내 최대 석유화학단지인 울산석유화학공단에는 트럭과 탱크로리 등의 출입이 제한되고 있다. 파업이 길어지면 생산은 물론이고 수출 차질까지 빚어질 수 있다. 한국석유화학협회는 12일 입장문을 내고 “운송 차질이 빚어지며 하루 평균 출하량이 7000t 안팎으로 평소(7만4000t) 대비 10% 수준으로 떨어지는 등 피해가 눈덩이처럼 늘고 있다”고 호소했다.
시멘트 출하량도 성수기 주말 하루 평균 출하량(17만4000t)의 6.3% 수준으로 떨어졌다. 수도권 레미콘 공장의 약 90%가 멈춰 섰다고 한다. 김영석 서울경인레미콘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은 “13일부터는 수도권 건설 현장의 레미콘 타설이 중단돼 전체 공정이 늦춰질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뱃길을 통한 물류도 급감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부산항의 컨테이너 반출입 규모는 3915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로 평시인 올해 5월(2만1604TEU) 대비 18% 수준으로 감소했다. 같은 기간 인천항은 10% 수준으로 떨어졌다. 전국 12개 항만 중 광양항, 울산항, 동해항 등 7개 항만은 컨테이너 반출입이 끊겼다.
●포스코 공장 가동 중단, 계속되면 고로도 중단
경륜장 주차장에 세워둔 수출용 자동차들 12일 오후 경기 광명스피돔 주차장에 자동차가 빽빽하게 세워져 있다. 화물연대 파업의 영향으로 수출용 차량 수백 대가 항구로 옮겨지지 못한 채 경륜장 주차장을 빌려 대기 중인 모습이다. 광명=뉴시스
파업이 이어지면서 국내 대표 철강회사인 포스코의 포항제철소는 13일부터 선재공장과 냉연공장 가동을 중단하기로 했다. 7일 화물연대 파업이 시작된 이후 매일 약 2만 t의 제품을 출하하지 못해 지금까지 11만 t을 출하하지 못했다. 제품을 쌓아둘 공간이 부족해지자 아예 공장 가동을 멈추기로 한 것이다. 사태가 계속되면 고로(용광로) 가동도 중단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주무부처인 국토부는 12일 오후 2시부터 정부세종청사에서 화물연대와 만나 10시간 가까이 4차 교섭을 진행했지만 결렬됐다. 전날 열린 3차 협상에서도 10시간 넘게 머리를 맞댔지만 견해차를 좁히지 못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실무적으로 합의점을 찾기위해 노력했지만 11일에 이어 12일에도 양측이 합의안을 수용하지 못한다는 결론이 나왔다”고 전했다.
국토부는 화물연대가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 등 기존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와 한국무역협회 등 경제6단체를 포함한 31개 단체도 12일 공동 입장문을 내고 화물연대의 파업 중단을 촉구했다.
반면 화물연대 측은 국토부가 적극적으로 교섭에 나서지 않고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비판했다. 민노총은 이날 국제노동기구(ILO)에 이번 파업과 관련해 한국 정부가 결사의 자유 및 단체교섭권을 인정하지 않는다며 개입해 달라고 요청하는 서한을 보냈다고 밝혔다.
한편 경찰은 화물연대 파업이 시작된 7일부터 6일 동안 업무방해 등 불법행위를 한 조합원 44명을 현행범으로 체포했다고 12일 밝혔다. 경찰은 이들 중 혐의가 중한 화물연대 울산본부 간부와 하이트진로 지부장 등 2명을 구속 수사하고 있다.
부산=강성명 기자, 곽도영 기자, 최동수 기자
운송업계가 낸 ‘안전운임제’ 위헌 소송, 2년 넘게 헌재 계류중
[화물연대 파업]
업계 “이유 모른채 진행 안 돼” 주장… 제도 시행 후 운송비 30% 넘게 폭등
“차주 입장만 반영… 첫 단추 잘못 끼워… 화물연대 파업-화주 반발 예견된 일”
광양항 게이트 막고 선 화물트럭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총파업 나흘째인 10일 오후 전남 광양시 광양항에서 화물연대 전남본부 노조원들이 화물트럭을 배치하고 투쟁을 벌이고 있다. 2022.6.10./뉴스1
화물연대가 안전운임제 유지를 내건 가운데 2년 전 운송업체 대표들이 제기한 안전운임제 위헌 소송이 헌법재판소에 계류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안전운임제는 화물 운전사(차주)의 소득과 직결되는 만큼 갈등 해결이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12일 물류업계에 따르면 2020년 3월 부산과 인천 등지의 중소형 화물운송사업체 대표 20여 명은 안전운임 제도가 위헌이라며 헌법소원을 제기했다. 시장 자율에 맡겨 오던 운송비를 정부가 급격하게 올려 강제하는 건 시장 왜곡이자, 운송사들의 영업 자유를 제한한다는 이유에서다. 또한 안전운임제는 차주들만 보호하는 차별적인 제도라고 주장했다. 해당 헌법소원은 헌재에 계류 중이다. 소송에 참여한 A 씨는 “이유를 모른 채 진행이 안 되고 있다”고 했다. 대형 운송사들도 비슷한 이유로 2020년 3월 서울행정법원에 안전운임 고시 취소 청구 및 안전운임제 집행 정지 소송을 제기했지만 모두 패소했다.
안전운임 제도가 처음 논의될 때 이해 관계자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 결과가 지금의 사태를 야기했다는 주장도 있다. 안전운임제는 2019년 12월 안전운임위원회에서 운수사업자 3명과 시멘트 화주 위원이 불참한 상태에서 표결 처리됐다. 화주와 운송사들은 현실을 무시한 큰 폭의 운임 상승은 부담이 된다고 주장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당시 상황을 잘 아는 한 관계자는 “친노조 기조의 정부를 등에 업은 화물연대의 입김이 워낙 강해서 차주 측 입장만 반영이 됐다. 첫 단추부터 잘못 끼웠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화물연대의 파업과 운송비 가중에 따른 화주들의 반발은 “예견된 일”이라고 입을 모은다. 안전운임제 시행으로 운송비가 제도 시행 전보다 30% 이상 올랐기에 차주들의 소득은 크게 증가했다. 그런데 2년이 넘은 지금 이를 원점으로 되돌리자는 건 차주들의 거센 반발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특히 운송사들은 헌법소원을 내면서 “안전운임제로 오른 운송비는 소비자에게 전가돼 물가 상승 및 경제에 미치는 파장이 클 것”이라고 주장했다. 무역업체 관계자는 “화주들은 운송비 증가분을 물건 값에 반영할 수밖에 없다. 요즘의 고물가가 이를 증명한다”고 말했다.
변종국 기자
“일당 50만원”… 인력난에 치솟는 화물기사 몸값
[화물연대 파업]
납품업체 일당 높여 기사 모집
현대차, 직원들이 차 몰아 신차 배송
“6월 13∼17일, 5t 트럭 기사 중에서 일하실 분 없나요. 하루 50만 원 드립니다.”
최근 화물 기사 모집 공고가 공유되는 온라인의 한 화물차 커뮤니티에 올라온 게시 글이다.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에 부품을 납품하는 협력업체 관리자들이 기존보다 높은 가격으로 비노조 운송 기사를 모집하고 나선 것이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화물연대의 파업이 이어지면서 산업계 전반으로 물류 차질 피해가 확산하고 있다. 사무직 직원을 동원하거나 배송 인력을 그날그날 모집하면서 고군분투하고 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이번 파업으로 신차 탁송에 차질을 겪고 있는 현대차는 전국 국내사업본부 소속 직원들을 차량 운송에 동원했다. 평소 탁송 업무를 담당하던 현대차의 물류자회사 현대글로비스는 협력사의 화물 노동자 중 70%가 화물연대 조합원이라 현대차가 자사 인력을 파견한 것이다.
직원들은 공장에서 출고된 차량을 고객 동의를 구한 뒤 직접 운전해 대리점이나 중간 거점 센터로 옮기는 ‘로드 탁송’을 실시하고 있다. 현대차는 신차의 주행거리가 늘어나는 만큼 무상 품질 보증기간(거리)을 2000km 연장해주는 정책도 적용하고 있지만 고객들은 “공장에서 대리점까지 100km 이상 달린 중고차를 사는 셈”이라며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기아도 항구로 운송되지 못한 수출용 차량을 둘 곳이 없어 오토랜드 광명에서 5km 정도 거리의 경륜장 주차장을 빌려 300여 대의 차량을 줄지어 세워둔 상태다.
김재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