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상스님의 날마다 해피엔딩]
"사리불이여,
이러한 심오한 뜻은 제일의제(第一義諦)이다.
이 제일의제는 바로 중생계이다.
중생계가 바로 여래장이다.
여래장은 바로 법신(法身)이다.
여래의 법신은 항상한 것이다.
중생들이 의지해서 돌아가야 할 법이기 때문이다.
사리불이여, 중생계를
떠나지 않은 곳에 여래의 법신(法身)이 있다.
그리고 법신을 떠나지 않고 중생계가 있다.
따라서 중생계가 곧 여래의 법신이요,
여래의 법신이 곧 중생계다. 사리불이여,
이 두 법의 관계는,
의미는 하나인데 다만 이름이 다를 뿐이다.
이 여래장은 일체 모든 법을 나투는 근본이다.
이 여래장에 일체의 법이 갖추어져 있고,
일체의 법이 구비되어 있다.
또한 여래장은 세간의 법 중에 있으면서
진실로 일체의 법을 떠나지 않고 벗어나지 않는다.
즉 그것은 일체의 법에 머물러 있고,
일체의 법을 포섭하고 있다.
[부증불감경]
제일의제(第一義諦)는 방편의 가르침을 버리고
곧장 드러낸 진리의 골수(骨髓)를 말한다.
언어로 표현된 가르침은 전부
다 방편이기에 세속제(世俗諦)라 부른다.
언어를 넘어서, 사량 분별을 넘어서 곧장 진리
그 자체를 드러내고자 한다면 그것이 바로 제일의제다.
그러니 사실 제일의제는 언어로 표현될 수 없다.
제일의제가 제일의제라고 표현되는 순간
벌써 두 번째 자리에 떨어지고 마는 것이다.
언어로 표현되었기 때문이다.
이 최상의 진리의 제일의제가 곧 중생계라는 것이다.
번뇌즉보리, 생사즉열반이다.
번뇌 망상에 시달리고 있는 중생의 세계가
그대로 제일의제라는 참된 진리의 실상이
고스란히 드러나 있는 세계다. 색즉시공이다.
중생계가 곧 여래장이며, 법신이다.
여래장, 법신, 제일의제가 번뇌에 얽혀
생사의 흐름에 휩쓸리면 중생이고,
번뇌와 욕망과 추구를 버리고
십바라밀을 닦으면 그가 바로 보살이다."
* 법상스님 신심명 강의 2강 - 지도무난 유혐간택
https://youtu.be/AZy5Bhk5kC0
<법상 합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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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님의 맑은 영혼의 언어로 날마다 해피엔딩 하시길...
첫댓글 감사합니다 나무관세음보살_()_
마음공부하는 자들은 유능하고
정직해야 하며 고결하고 점잖아야 한다.
수행자는 모든 일에 만족할 줄 알아야 하며
남들이 부담없이 대할 수 있어야 한다. <정목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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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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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건강하시고 복된날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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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_()_()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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