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성 예술감독의 독서 중계
2026번째 책
엄마의 자존감 공부
2027번째 책
사계절 자연수업
2028번째 책
쇼핑엔터테인먼트
●내 아이를 안아줄 사람은 엄마뿐이다
영혼이 강한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자존감 공부를 시작하자
행복한 아이로 키우려면 아이가 자신에 대한 믿음이 있어야 한다
매일 자신을 의심하고 부정하고 특히나 부모로부터 인정받지 못한 아이는 성장과정에서 자신에 대한 믿음을 키울 수 없다 반대로 소신있는 선택을 하고
자신 있는 사람이 되어 행복한 삶을 살아간다
나는 아주 괜찮은 사람이라는 그 믿음
그것이 바로 자존감의 정의다
양육은 엄마의 위치에서 하는것이 아니라
아이의 위치에서 하는거다
끊임없는 잔소리와 아이에 대한 간절한 바람은 통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아이들이 아닌 나로부터 시작된 것이기 때문이다
불행은 인생의 터닝포인트 역할을 한다
자존감은 홈메이드다
스스로 완성할 수 있는 기회를 주자
엄마는 아이의 첫번째 은인이어야 한다
아버지의 잘난척이 제일 위험하다
자식을 부하직원처럼 대하지마라
밀어주지 말고 안아주라
협상이 가능해야 도전도 가능하다
해결사말고 해석사가 되라
아이들의 꽃대를 빨리 보려하지마라
무능을 직시해야 유능해진다
부족한 편안함을 즐겨라
●날마다 다른 빛을 띠는 자연에서 무엇을 느끼는가.....
지금 어디에 있든 상관없다
살며시 고개를 들어 창밖을 내다보는 걸로도
느낄 수 있을것이다
문 앞에 가만히 서 있는것도
거리로 나가보는 것도 괜찮다
낮이든
밤이든
햇살이 밝은 날이든
구름이 낮게 드리워진 날이든
따뜻한 날이든
쌀쌀한 날이든
서두르지 말고 다섯까지만 세어보라
그리고 둘러보라
주변에 있는 자연의 흔적들을
그들이 어떤모습을 하고
어떤 몸짓을 하고 있는지
지금 당신이 어디에서 왔고
어디로 가야하는지는 잠시 잊어도 좋다
자연으로 나갈일이 생기면
스스로에게 숙제를 하나 내줘라
예를 들어 빨간색을 띤 자연을 찾는다든가
둥그란 모양의 자연을 찾는다든가
집에 장식할 작은 이파리나 꽂잎을 모으는것도 좋고 그 순간을 영원토록 간직하고 싶어 사진을 찍어두든지...,
추억은 때로 냄새를 동반한다
두려움이나 외로움
불행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최선의 해결책은 바로 밖으로 나가는 것이다
우리가 어떤 난관에 처해 있더라도
자연에서 위안을 얻을 수 있다고 나는 굳게 믿는다
☞안네 프랑크
우리는 우리 자신이 자연이라는 사실을
종종 잊어버린다
자연은 우리와 분리된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자연과의 교감을 잊어버렸다고 말하는 것은
곧 우리 자신과의 교감을 잊어버렸다는 뜻이다
☞앤디 골즈워디(환경예술가)
●리테일 비즈니스는 경제 상황과 소비자의 선호를 즉각적으로 반영하는 트렌드의 시금석 같은 산업이다
시장을 선점하고 싶다면 리테일 트렌드를 파악하라
쇼핑은 각종 욕망이 집약된 최고의 엔터테인먼트다
2016년을 기점으로 국내 백화점 점포수는 100개를 넘어섰다
롯데가 33개, 현대가 15개, 신세계가 13개
빅3의 시장점유율은 80%에 달한다
한때 국내최고의 경쟁력을 지녔던 미도파백화점은 2002년 롯데쇼핑에 의해
인수되었다 롯데백화점은 해외에서도 9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중위권 경쟁도 치열하다
갤러리아백화점 5개, AK플라자 5개
IMF 사태가 백화점의 대형화를 몰고왔다
이마트, 한국 대형마트 역사의 첫페이지를 장식하다
이마트 창동점은 유통산업 역사에서 빼놓을수 없는 점포다 이곳은 1993년 11월12일 국내에서 할인점이라는 개념조차 익숙하지 않았을때 서울시 도봉구 창동에 문을 연 이마트 1호점이다
1990년대 초만 해도 선진국형 할인점을 운영한다는 것은 일종의 모험이었다
월마트와 까르프가 국내시장에서 망한 이유?
협력업체의 일방적 희생을 강요했다
외국계 경영진에 의한 관리를 고집했다
현지화에 대한 사전조사가 미흡했다
매장을 임대료가 싼 도심외곽에 출점했다
마트의 진화, 지금은 PB전쟁중이다
이 경쟁에 단연 앞서가는 것은 이마트다
품질과 가격에 집중해 만든 노브랜드가 그것이다
쇼핑하는 인간의 원더랜드
복합쇼핑몰이 탄생하다
롯데몰, 스타필드 등 복합쇼핑몰이 유통대세로 떠오르다
복합쇼핑몰의 인기에 힘입어 관련 신조어가 생겼다 대표적인 것이 몰링이다
몰링이란 복합쇼핑몰을 걸어다니며 쇼핑과 문화체험, 여가를 동시에 즐기는 것을 가리킨다 몰링을 즐기는 소비자를 가리켜 몰링족 혹은 몰고어라고 부른다
몰랫: 미로처럼 얽혀있는 복합쇼핑몰을 생쥐처럼 이곳저곳 부지런히 돌아다니는
10대, 20대 남성 몰링족
몰워커: 운동삼아 몰을 둘러보는 부류
몰리: 쇼핑이나 영화관, 카페는 물론 몰안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이벤트까지 고루 즐기는 부류로 절은 여성 고객들이 해당된다
레저핑: 선레저 후쇼핑
몰캉스: 몰로 바캉스를 보내는
복합쇼핑몰, 마을이 없는 사람들을 위한 마을
☞조지프아마토
업계1위 올리브영
모두에게 젊음을 선물하다
행복한 수다, 건강한 아름다움
왓슨스와 롭스의 2위 경쟁
아시아를 넘어 동유럽까지
해외로 확대되는 홈쇼핑시장
면세점 비즈니스, 한국관광의 꽃이 되다
무슬림 전용기도실을 설치한 롯데백화점
17억 무슬림을 향한 구애가 시작되고있다
잠의 세계는 우리가 탐험해야 할 신대륙이다
꿀잠을 파는 슬리포노믹스
알리바바가 2009년부터 그룹차원에서 11월11일 광군제(광군은 애인이없는 솔로라는 뜻)를 세계최대쇼핑 축제로 성장시켰다
일매출이 28조원이다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매출액의 4.6배에 달한다
광군제는 중국만의 행사가 아닌 220여 국가의 소비자들이 득템하기위해 동시접속을 하는 날이기도 하다
광군제 축하 이벤트에는 데이비드베컴, 양조위, 스칼렛 요한슨, 코비 브라이언트 등이 참석할만큼 하나의 커다란 문화 페스티벌이다
2017년에는 니콜 키드먼, 퍼럴 윌리엄스, 판빙빙 등이 자리를 빛내기도 했다
한국은 미국, 일본에 이어 세번째 큰손이다
2015년 마윈 알리바바 회장은 광군제를 100년간 개최할 것이라 공언했다
2017년 광군제에서 모바일로 구매한 비율이 90%에 달한다
4차 산업혁명 기술 트렌드의 장, 테크테인먼트
오프라인 백화점을 통째로 옮겨놓은
VR백화점!!!
센트 마케팅이란?
향기를 이용한 마케팅 기법을 일컷는다
소비자의 후각을 자극함으로써 매장진입과 상품구입, 재방문 및 재구매등을 유도하는 전략이다
후아유는 센트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오고 있는 브랜드다
캘리포니아의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캐주얼 브랜드 후아유는 일찍이 향기의 중요성을 간파했다 그래서 후아유는 기분을 좋게하는 향긋한 오렌지향기를 머금고 있다
드림이라는 이름의 향을 전 매장에 분사하는 조치를 취한 덕분이다
우리의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
우문현답!!!
소비자의 욕망을 읽는자가 시장을 좌우한다
소비자는 가치를 위해 기꺼이 지갑을 연다
가치를 위한 업체경쟁이야말로 한쪽의 이익이 곧 다른쪽의 손실로 이어지지 않는 논제로섬 게임이다
복합쇼핑몰 각 층에 숨어있는 쇼핑의 과학은
그 모습이 각기 다르지만 궁극적으로 고객만족이라는 공통된 목포를 갖고 있다
국내시장을 넘어 세계시장을 사로잡으려면
고객중심의 디자인과 콘텐츠를 위한
혁신경쟁을 해야만 한다
4차 산업콘텐츠와 쇼핑을 연결하는
플랫폼 기능의 강화는 리테일 비즈니스의 필수전략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