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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산 화장품 진출은 미약하나 일부 약국, 소셜미디어와 온라인 쇼핑몰 등을 통해 유통 중 -
- 까다로운 등록절차와 현지 마케팅을 위해 유력 에이전트와의 파트너십이 필수 -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이집트 화장품 시장은 통계 미비로 정확한 시장규모는 파악이 어려우나 수입액으로 추정 가능. 2016년 화장품 수입액은 2억5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24% 감소함. 이는 2016년 3월 시행된 공장등록제에 따른 등록절차 지연, 11월 단행한 관세 인상 등에 기인함.
ㅇ 이집트 현지에서 생산 판매하는 제품도 일부 있어, 전적으로 수입 제품에 의존하는 것은 아님.
이집트 화장품 수입액(HS Code 33)
(단위: 천 달러, %)
구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수입액 | 317,914 | 365,181 | 290,153 | 334,830 | 254,692 |
증감률 | 23 | 15 | -21 | 15 | -24 |
자료원: CAPMAS(이집트 통계청)
ㅇ 제품 소비 동향
- 인터넷 보급률 증가와 온라인 쇼핑몰의 발전으로 온라인 구매 비중 증가
- 혁명 이후 소셜미디어의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이를 통한 마케팅이 증가
- 저소득층이 인구의 대부분을 차지해 저가 화장품을 선호
- 여성의 사회적 진출 증가로 인해 직접 만들어 쓰던 전통적 방식보다 간편하게 사용가능한 화장품 소비 증가
- Eid(한국의 추석과 설날에 해당하는 명절)나 연휴에 여행등과 같은 외부활동이 많아져 색조화장품 소비 증가
- 여름철 선블록 제품 매출 증가
□ 수입 동향
ㅇ 이집트의 최대 화장품 수입국은 프랑스이며 수입규모는 2016년 기준 1100만 달러로 전체 수입시장의 29%를 차지함. 독일(17%), 폴란드(15%), UAE, 미국이 뒤를 이음.
ㅇ 대부분의 국가들은 2015년 대비 수입액이 하락세를 보였으나, 폴란드로부터의 수입은 2015년 대비 약 427%에 이르는 높은 증가세를 보임.
ㅇ 한국의 경우 2016년 기준, 3만4000달러 수입해 28위를 기록함.
이집트 상위 10개 화장품 수입현황(HS Code 3304)
(단위: 천 달러)
순위 | 국가명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1 | 프랑스 | 5,855 | 5,713 | 6,799 | 12,077 | 11,055 |
2 | 독일 | 12,903 | 14,057 | 14,341 | 17,467 | 6,738 |
3 | 폴란드 | 322 | 3,167 | 3,988 | 1,120 | 5,901 |
4 | 아랍에미리트 | 588 | 253 | 1,923 | 3,054 | 3,660 |
5 | 미국 | 851 | 1,843 | 2,644 | 3,021 | 1,427 |
6 | 이탈리아 | 1,094 | 820 | 1,836 | 1,292 | 1,252 |
7 | 영국 | 1,004 | 1,412 | 1,892 | 2,188 | 1,169 |
8 | 중국 | 937 | 507 | 2,250 | 1,456 | 1,026 |
9 | 스페인 | 405 | 833 | 890 | 1,125 | 982 |
10 | 스위스 | 29 | 257 | 623 | 763 | 934 |
28 | 한국 | 34 | 3 | 4 | 42 | 34 |
- | 총계 | 27,551 | 32,677 | 41,683 | 48,551 | 37,802 |
자료원: CAPMAS(이집트 통계청)
ㅇ 주요 수입품목
- 2016년 기준, 미용 및 메이크업용 기초화장용 제품류(HS Code 3304)와 면도용 제품류, 탈취제 외(HS Code 3307)가 높은 비중을 차지함.
이집트 화장품 상세 수입 추이
(단위: 천 달러, %)
HS Code | 제품 종류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2016/2015 |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
33 | 향료, 화장품 | 290,153 | 334,830 | 254,692 | 100 | 100 | 100 | -24 |
3303 | 향수 및 화장수 | 29,527 | 36,080 | 21,368 | 10.2 | 10.8 | 8.4 | - 40.8 |
3304 | 미용 및 메이크업용 기초 화장용 제품류 외 | 41,683 | 48,551 | 37,802 | 14.4 | 14.5 | 14.8 | - 22.1 |
3305 | 두발용 제품류 | 49,225 | 48,180 | 26,780 | 17 | 14.4 | 10.5 | - 44.4 |
3307 | 면도용 제품류, 탈취제 외 | 32,495 | 37,876 | 27,560 | 11.2 | 11.3 | 10.8 | - 27.2 |
자료원: CAPMAS(이집트 통계청)
□ 경쟁 동향
ㅇ 제품 및 기업 경쟁동향
- (MAC Egypt) 이집트 1위 화장품 제조업체, 전체 시장의 14 %의 점유율 차지, 색조 화장품이 주력 생산품
- (Misr cosmetics) 전체 시장 13% 점유율의 2위 화장품 제조업체. 현지 생산제품 중 선도 브랜드인 Amanda의 생산기업으로 원료들을 이탈리아, 프랑스 및 기타 유럽 국가에서 수입함. 이집트 소비자에 맞는 합리적 가격을 제시하는 것이 강점
- (Luna Cosmetics Co SAE) 전체 시장 12% 점유율 3위 화장품 제조업체. 이집트에서 립스틱, 마스카라, 색조화장품으로 유명한 Lunador와 Sara브랜드 소유
이집트 화장품 시장 인기상품
제품 사진 | 제품명 및 브랜드 | 소비자 가격 및 용량 | 인기비결 | |||
Clinique (레이저 포커스 파운데이션) | 620 EGP(30ml) | - 풍부한 수분감으로 피부를 부드럽고 매끈하게 연출 가능 | ||||
Oriflame (에센셜 훼어니스, 스킨케어 세트) | 130 EGP (크림 125ml, 비누 75g, 크림 50ml 세트) | - 빠르게 피부에 흡수되는 끈적거리지 않는 제형 - 가벼운 질감 | ||||
L'Oréal (헤어 트리트먼트) | 32EGP(300ml) | - 6가지 유화 추출물이 풍부하여 마른 모발에 영양분 공급 | ||||
MAC (립스틱) | 425EGP(3g) | - 다양한 색상 - 높은 발색력 - 지속성 | ||||
| Revlon (향기 매니큐어) | 30EGP(11.7ml) | - 향기나는 매니큐어로, 새로운 방식으로 색을 경험가능 | |||
Avon (아이라이너 글리머스틱) | 124EGP(8.5g) | - 매력적인 제품으로 다양하게 연출 가능 | ||||
CoverGirl (크림 컨실러) | 320EGP(9g) | - 커버력 - 자연스러운 크림제형이며 스펀지 어플리케이터 팁을 내장 | ||||
Urban Decay (Naked, 아이섀도) | 1,290EGP(12 colors) | - 광범위한 누드색 계열 - 카르마 브러쉬와 UDPP(Urban decay eye shadow) 미니 디럭스로 다양한 메이크업 연출 가능 | ||||
Maybelline (Colossal, 마스카라) | 90EGP(9g) | - 볼륨감 - 속눈썹 뭉침이 없음 - 한 번에 많은 속눈썹 커버 | ||||
Unilever Mashreq SAE (Lux, 샤워젤) | 15EGP(500ml) | - 좋은 향기 (주로 여성소비자 공략) | ||||
Dior (Poison Girl, 향수) | 2,200EGP(100ml) | - 젊은 여성들이 타깃층 - 매력적인 향기 | ||||
Chanel (Coco Mademoiselle, 향수) | 3,200EGP(100ml) | - 오리엔탈 향이 젊은 코코샤넬(Chocel)의 냉정한 정신을 떠올리게 함 - 클래식한 향수병 디자인 | ||||
Amanda (Last & Shine, 매니큐어) | 30EGP(12ml) | - 생동감 있는 색상 - 지속성 - 손톱에 부드럽게 도포되며 빠르게 건조됨 | ||||
Bourjois (Depuis, 블러셔) | 190EGP(18g) | - 안색을 밝게하고 신선하고 빛나는 피부 연출 가능 | ||||
Max Factor (Voluptuous, 마스카라) | 310EGP(9g) | - 유용한 브러시: 헬릭스 모양으로 360도의 적용이 가능하고 와이드 핀은 각 속눈썹을 잡고 당겨주며, 브러쉬 주변의 긴 마스카라 빗으로 더 풍성하고 뭉치지 않도록 해줌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Egyptian cosmetic companies, Consumers of cosmetics, 현지 일간지 등
ㅇ 한국 화장품(HS Code 3304)의 진출비율은 0.09%로 극히 제한적임. 바이어와 고소득층 소비자들은 유럽과 미국산 수입 제품을 선호하고, 중산층과 저소득층은 저렴한 로컬브랜드와 중국산 제품을 선호함.
- 이집트 내 유통되는 한국제품은 주로 스킨케어(마스크, 클렌징, 안티에이징), 메이크업, 콘택트렌즈임.
- 한국산 제품은 많이 유통되진 않지만 고품질과 자연성분으로 점차 인지도를 쌓고 있는 추세이며 주로 온라인 쇼핑몰과 소셜미디어, 약국, 뷰티숍 등을 통해 유통됨.
소셜미디어를 통해 유통 중인 한국산 콘택트렌즈 | 소셜미디어를 통해 유통 중인 한국산 마스크팩 | 한국산 제품 판촉행사 전경 | 온라인 쇼핑몰 Souq.com을통해 유통중인 한국산 콘택트렌즈 |
자료원: KOTRA 카이로 무역관 보유자료, Google
□ 유통구조
ㅇ 에이전트를 통한 유통이 일반적이며, 이집트 식약청(EDA) 등록과 공장등록제 시행에 따른 수출입청(GOEIC) 등록절차를 진행하려면 현지에이전트의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함.
ㅇ 이집트 내 화장품은 뷰티케어 소매업자를 통해 제일 많이 유통되며(35%), 슈퍼마켓·하이퍼마켓(25%), 약국(10%), 온라인 쇼핑몰 포함. 그 외 유통채널(30%) 순임.
ㅇ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유통 채널별 매출액은 Premium(뷰티케어소 매업, 면세점, 약국 등)과 Mass(슈퍼마켓, 하이퍼마켓, 쇼핑몰 판대매 등)으로 분류했음. Premium은 10억8700만 이집트 파운드로 80%, Mass 2억7200만 이집트 파운드로 20%를 차지함.
□ 관세
HS Code | 관세율(%) |
3303 | 45 |
3304 | |
3305 | |
3307 |
□ 제품 등록, 관련 규정, 통관 등
ㅇ 화장품 관련 규정
- 이집트 식약청(Egyptian Drug Authority(EDA)는 이집트 보건부 소속 의약품 규제 기관으로 사람과 동물에 사용되는 의약품의 규제 , 의료기기, 화장품, 식이 보조제, 농약 등의 안정성에 대해서 관장하고, 중앙의약부서(Central Administration of Pharmaceutical Affairs, CAPA), National Organization for Drug&Control Research(NODCAR), National Organization for Research and Control of Biologicals의 하위 기관과 협력해 일을 진행
ㅇ 제품 사전등록 절차
ㅇ 수입통관
- 화장품 통관을 위해서는 다음 서류를 요함.
① 이집트에 하기 제품들을 수입하기 위한 승인 레터이며 아래의 서류를 획득 한 후 부여됨.
· 우수의약품제조관리기준(Good Manufacturing Practice): 공장 등록에 필요하며 제품에 따라 3~5년간 유효함
· 증명서(Declaration letter )
· 자유판매증명서(Free Sales Certificate)
· 인증마크(Certification Mark)
· 상기 4개의 서류를 취득한 후 MOH에 제출한 경우를 제외하고 확인된 기타 서류는 여러 요소에 따라 제품마다 상이함
② Patch Clearness: 등록 후 각 제품에 대해 요구되는 수입 승인서이며, 각 외국 회사에 대해 1년 동안 유효하고 각 제품에 대한 각 소포의 수입과 함께 갱신을 요함.
ㅇ 그 외에 공장등록제 시행에 따른 수출입청(GOEIC) 등록과, 필요에 따라 할랄인증서가 요구됨.
□ 바이어 인터뷰
ㅇ Normandy Pharma / 총 책임자
- 한국 기업과의 거래 경험을 비추어 보면, 한국 화장품은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품질 제품을 제공함. 고품질·고가격의 유럽·미국 브랜드, 저가격·저품질의 중국 브랜드와 비교했을 때 경쟁력이 있음.
- 현재 많은 여성 소비자들이 한국 화장품에 대해 인식하고 이를 선호하기 시작함. 한국 화장품은 천연 성분으로 만들어져 피부에 매우 효과적이고 안전하기 때문에 스킨케어 및 안티에이징 제품이 이집트에서 유망함.
- 한국 기업들이 이집트 시장 진출 시 직면하는 장벽은 등록절차이며, 유럽 국가보다 제품 등록이 어려운 것은 한국 제품이 'Reference Country(참조국)'이 아니기 때문. 2016년 이후 이집트 정부의 수입 물량을 줄이기 위한 새로운 규정으로 인해 원산지 국가와 상관없이 화장품 등록 절차가 매우 어려워짐. 향후 이집트에서 시장 확대를 원할 경우 좋은 에이전트를 선택해야 하며 미디어 광고, 프로모션, 소셜 미디어 등을 사용해 제품을 판매하는 방법에 대해 더 관심을 가져야 함.
ㅇ Kandeel Group(이집트 최대 화장품 유통업체) / 총책임자 및 오너
- 이집트 화장품 시장은 다양한 유명 외국 브랜드가 포화상태라 한국 화장품의 진출기회가 많지 않음. Dior, Channel, Lancome, Maybelin, Revlon 등의 유명브랜드가 시장에 오랫동안 진출해 왔으며 Amanda, Sandy, Luna, Yasmina 등 많은 현지 브랜드도 있음. 이와 같은 브랜드가 한국 화장품의 경쟁을 어렵에 만드는 요인이라 지적. 또한 이집트 정부의 수입제한을 위한 2016년새로운 규정으로, 현지 생산을 확대하고 새로운 해외 브랜드 도입을 줄일 것이라 언급함.
□ 시사점
ㅇ 이집트 화장품 시장은 주재국의 경제위기에 따른 수입규제와 소비자들의 선호로 인해 한국제품의 진출 비율은 낮은 편이나,MENA 지역의 전략적 위치와 인구구성 중 젊은층의 비율이 높아 성장가능성이 높은 시장임.
ㅇ 한국 제품은 고품질과 원료, 합리적 가격이 경쟁국 대비 뚜렷한 강점으로 중산층 소비자를 타깃으로 공략한다면,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는 추세와 맞물려 시장진출 기회를 확대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
ㅇ 현지진출을 위해서는 경험많고 유능한 현지 에이전트와의 파트너십 구축이 관건임.
- 이집트에 각종 등록절차를 현지 에이전트와 함께 진행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에이전트의 노하우를 통해 타깃 소비자층에 효과적 접근 가능하기 때문임.
- KOTRA 카이로 무역관의 '해외시장조사 > 바이어 찾기', 또는 무역사절단 참가 등의 서비스 이용을 권장하며 관련 전시회 참가로바이어와의 상담을 확대하길 권고함.
자료원: 이집트 통계청(CAPMAS), EURO MORNITOR, Egyptian cosmetic companies, Consumers of cosmetics, 현지 일간지,이집트 식약청, KOTRA 카이로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