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마간산]이 아니라
[주차간섬]입니다. 자동차로 가더라도 더 많히 걷고 싶어집니다.
거기 오래 사시는 분들과 밤을 세우며 이야기도 나누고
싶어집니다. 남해대교와 창선대교와 삼천포대교가 생기기 전에는 어떻게 사셨을까요?
----[참고자료
일부(인용)]------------- 남해군 --- 면적 357.33㎢, 인구 5만 9762명(2001)이다. 동쪽은 통영시, 서쪽은
한려수도를 사이에 두고 전라남도 광양시·여수시, 북쪽은 사천시·하동군과 접하고, 남쪽은 남해에 면한다. 1읍 9면으로 이루어졌으며 군청소재지는
남해읍 서변리이다. 한국에서 네 번째로 큰 섬인 남해군은 68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다. 임야면적은 241.28㎢로 녹지율은 67.5%이다.
국내 섬 가운데 가장 산이 많고, 하천은 짧고 평야가 협소해 논 48.89㎢, 밭 31.97㎢이다. 따라서 남해군은 계단식 논·밭이 발달되어
있다. 주민의 대부분이 큰 섬인 남해도와 창선도에 거주하고 있다. 유인도인 조도·호도·노도에는 69가구 189명이 생활하고 있다. 나머지
65개의 섬은 사람이 살지 않는 무인도로 빼어난 절경을 갖추고 있다. 1973년 6월 길이 660m의 남해대교가 개통되면서 육지와 직접
연결되었고, 1980년 창선교가 놓이면서 남해도와 창선도가 연결되었다. 소백산맥 줄기가 남해안까지 뻗어져서 이루어진 남해도는 지층은 경상계가 약
80%를 차지하고, 주로 쥐라기 말기에서 백악기 말에 형성된 것이다. 남해도에는 망운산(786m)·금산(701m)·송등산(617m), 창선도에는
대방산(468m) 등 험준한 산들이 솟아 군의 대부분이 산지로 되어 있다. 또 이들 산지에서는 입현천·동산천·초음천·다천천·화천천 등 15개의
하천이 사방으로 흘러내리고 있다. 해안은 굴곡이 심하고 긴 해안선이 있어, 어족자원이 풍부하여 연근해어업의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다. 기후는
따뜻한 동한난류의 영향으로 온난다우한 해양성기후이다. 연평균기온 13.9℃ 내외, 1월 평균기온 1.3℃ 내외, 8월 평균기온 25.9℃ 내외로
기온의 연교차는 20℃이며, 연평균강수량은 1722.6㎜이다.
창선삼천포대교가 이어주는 섬5개: 학섬, 모개섬, 초양섬, 늑도,
창선도 1. 삼천포대교: 모개섬과 사천시 대방동 사이, 통과높이: 30m 통과선박: 5,000ton 교량길이: 436m 2.
초양교: 초양섬과 모개섬 사이, 과선박: 500ton 교량길이: 200m 3. 늑도교: 늑도와 초양섬 사이 교량길이 :
340m 4. 창선대교: 창선도와 늑도 사이 통과높이: 30m 통과선박: 5,000ton 교량길이 : 340m 남해대교
[南海大橋] ---- 경남 남해군 설천면(雪川面) 노량리(露梁里)와 하동군 금남면(金南面) 노량리를 잇는 다리. 한국 최초의 현수교(懸垂橋)로
길이 660m, 너비 12m, 높이 52m. 1968년 5월에 착공하여 1973년 6월 22일 준공되었다. 이로써 남해도가 육지와 연결되어,
한려해상국립공원(閑麗海上國立公園) 지역과 남해도 전체의 개발에 이바지했다. 남해 노량해협은 통영 ·여수를 잇는 해상교통의 요지이며, 이충무공의
전적지인 동시에 전사한 곳으로, 충무공을 추모하는 충렬사(忠烈祠)가 있는 곳이다
삼천포대교 --- 창선∼사천 연륙교 남해를 육지와
연결하는 제2의 교량으로 창선∼삼천포 사이의 총 연장 3.15km의 연륙교입니다. 연륙교는 3개의 섬을 잇는 4개의 아름다운 교량. 총연장
3.4km에 이르는 5개의 창선·삼천포대교 세계에서 보기드문 다리의 향연 지난 2003년 4월 28일 성웅이충무공의 탄신일을 기하여 1973년
남해대교가 개통된지 30년만에 창선·삼천포대교를 개통하였다. 대한민국 최고의 관광명물로 탄생한 창선·삼천포대교. 길이 3.4km의
창선·삼천포대교는 삼천포와 창선도 사이 3개의 섬을 연결하는 5개의 교량으로 전국에서 유일하게 해상국도(국도3호)로 남아있는 세계적으로 보기드문
관광명소이다. 남해의 새로운 관문으로 탄생한 이 다리는 창선도의 육상교량으로 150m길이의 PC빔교인 단항교, 창선과 사천 늑도를 잇는
340m의 하로식아치교인 창선대교, 사천시의 늑도와 초량을 잇는 340m 길이의 PC BOX인 늑도대교, 초양섬과 모개섬을 잇는 202m의
종로식 아치교인 초양대교, 모개섬과 사천시를 연결하는 436m의 콘크리트 사장교인 삼천포대교라는 다섯개의 교량이 다리박물관을 방불케하는 장관을
연출한다. 1995년 2월 착공하여 2003년 4월 개통된 창선·삼천포대교는 전체공사비가 1,830여억원으로 한국 최초로 섬과 섬을 연결하는
교량으로 교량 자체가 국제적인 관광지로 자리매김 할 것이다. 남해군 또한 주변 개발을 통해 명실상부한 한려수도의 중심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제
곧 창선·삼천포대교 주변에 전망타워, 콘도, 호텔, 유람선이 투자유치되고, 해양레포츠 시설이 들어서게 될 것이다. 남해군 창선면 북쪽 끝 단항의
해발 150m 높이에 있는 전망타워에서 바라본 섬과 다리들의 장관을 상상해보라. 일출과 일몰을 동시에 볼 수 있는 남해의 동북 끝, 바다에는
어선들이 하얀 물살을 일으키며 조업에 한창이고, 다리를 질주하는 차량의 불빛이 꼬리를
문다. | |
첫댓글 바다를 못 보고 사방이 꽉 막힌 대륙에 살다보니 여수시 돌산읍 반도가 딴 세상 같습니다. 시원한 풍경 고맙습니다. _()_
무위자 보살님, 오랜만입니다. 불교에서는 특히 바다를 부처님에 비유한 부분이 많습니다. 그 무량한 넓은 자비와 그 무진장의 보배와 그 불변의 진리, 그 포용성, 그 겸허함... 모두 다요.
예, 그래서 가끔 바다가 보고 싶습니다. _()_
시원한 삼천포대교와 남해의 바다 풍경을 보면서 제 마음도 시원함을 느낍니다..항상 감사드립니다.._()()()_
너무 건성으로 지나온 듯 합니다. 한번 더 두 번 더 가 보고 싶은 곳이 되었습니다.
시댁이 있는 남해를 이렇게 소개해주시니 더욱 정감이 가네요. 잘 아시지요, 남해사람들, 얼마나 고향사랑 억척인지...! _()_
800Km를 손수 운전하셨다니 힘드셨겠습니다. 택시를 자주 이용하는 저로서는 그렇게 되면 요금이 얼마나 나올까 상상해 보았습니다. 시원한 경치는 언제 보아도 좋습니다.
저두 여기 바다 를 볼려면 5분거리에 있지만 남해의 그 시원함과 섬들이 해안선을 휘감듯 널려있는 풍경은 이곳에 좀 지루한듯한 동해와는 색다른 맛입니다.. 마음은 버얼써 그곳에달리고 있습니다. _()()()_
언제쯤이면 바다같은 한결 같은 마음으로 바뀔까요....참말루 좋네유..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