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천뢰무망 天雷无妄 진실무망
无妄 元亨 利貞, 其匪正有眚 不利有攸往。
무망 원형 이정, 기비정유생 부리유유왕。
진실무망이란 크게 형통하고 올바름을 굳게 지키는 것이 이로우니,
그것이 올바르지 않으면 재앙이 있고, 함부로 가면 이롭지 않다。
<무망>은 크게 형통하고 바르게 함이 이로우니, 그 바르지 않으면 재앙이 있으니 갈 바를 둠이 이롭지 아니하니라。
初九 无妄 往吉。
초구 무망 왕길。
초구효는 거짓됨이 없으니, 가면 길하다。
초구는 무망이니 감에 길하다。
六二 不耕穫 不菑畲 則利有攸往。
육이 부경확 부치여 칙이유유왕。
육이효는 밭을 갈려고 하지 않았는데도 거두며 땅을 묵히려 하지 않았는데도 옥토가 되니, 나아갈 바가 있는 것이 이롭다。
육이는 갈지 아니해서 거두며, 새 밭을 일구지 아니해도 세해 된 밭이니, 곧 가는 바를 둠이 이로우니라。
六三 无妄之災 或繫之牛 行人之得邑人之災。
육삼 무망지재 혹계지우 행인지득읍인지재。
육삼효는 진실무망의 재앙이니, 설혹 소를 매어놓았더라도 지나가는 행인이 얻는 것이 마을 사람들의 재앙이다。
육삼은 무망의 재앙이니, 혹 소를 매나, 지나가는 사람의 얻음이 읍인의 재앙이로다。
九四 可貞 无咎。
구사 가정 무구。
구사효는 올바를 수 있으니, 허물이 없다。
구사는 가히 바르게 함이니 허물이 없으리라。
九五 无妄之疾 勿藥 有喜。
구오 무망지질 물약 유희。
구오효는 진실무망함의 질병은 약을 쓰지 않으면, 기쁜 일이 있다。
구오는 무망의 병은 약을 쓰지 않으면 기쁨이 있으리라。
上九 无妄行有 无攸利。
상구 무망행유 무유리。
상구효는 진실무망한데, 더 나아가면 재앙이 있어 이로운 바가 없다。
상구는 무망에 가면 재앙이 있어서 이로운 바가 없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