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아칸에서 유신 캐릭으로 활동하는 춘식입니다.
얼마 전에, 하도 무지성 회피로 재분 요청 글이 많이생겨서 스트레스받아서 어질 회피에 대한 글을 썼었습니다.
(번데기님만큼이야 스트레스 받았겠냐 싶지만ㅋㅋ)
아무튼 사설이 깁니다.
읽어주시면 나쁠건 없을거같고, 귀찮으시면 쭉 내려서 마지막 본론 봐주시면 됩니다.
https://cafe.daum.net/MagicWeaver/Q60A/15590?svc=cafeapi
제가 글 쓴것의 링크.
그리고 매위에 다른분들 영상이나 올라온거 보시면, '어질'만으로는 회피가 불가능하단걸 아시게 됐을겁니다. (참고영상)
https://cafe.daum.net/MagicWeaver/1UIW/17047
보시면 저런 어마어마한 어질로도,
부가옵션효과를 사용하지않고 적 최소명중률감소 / 나의 최소회피율 증가 스킬을 보유하지 않은 캐릭터들은
어질이 아무리 높아도 회피가 안됩니다. (특수회피는 별개)
그럼 지금까지 회피가 된다고 하는사람들은 뭐냐 ?
부가옵션효과와, 버프 및 스킬로 피하는거에요.
https://cafe.daum.net/MagicWeaver/wrJ/77228
부가옵션+스킬로 어질150에 인퍼셋으로도 회피가 되는분.
(올 회피가 되는건 아니니까 저거만보고 냅다 따라하지맙시다. 내실이 다르고. 스탯이 다르고. 캐릭수저가 다름)
결국 만어질이 중요한게 아니고.
만어질보다 중요한게, 부가옵션/스킬/버프로 회피를 하는겁니다.
특히 고정회피 옵션은 체감이 바로 될 정도로 아주 사기적인 부가옵션 중 하나.
또, 테일즈 계산식은 단순히 어떤 계산식을 볼거다 라고 하면, 그거만 볼게 아니라
복합적이게 꼬여서, 유기적으로 작용하는것들이 많아서 고려할게 많습니다.
사실상 그건 몹 정보가 정확하면 되는데, 이 빌어먹을 게임은 계산따질것도 많은데 공개된 정보도 너무 한정적임.
그리고 만어질을 하는 이유가, '회피'가 아닌 '크리티컬 피격 확률 감소'가 목적이다 라는 말을 하는분들이 계시더라고요.
분명 처음, 누군가가 정보방에서 회피이론을 가져오면서 얘기하셨을때는 '회피'목적으로 얘기하시던데ㅎ.. 그래서 실험결과값을 알기 전의 제가, 어질 높으면 크리 피격감소라도 되지 않겠냐 라고 제가 얘기했던 기억이..
아무튼, 그 부분도 옛날에 스탯이 작용하던 효과와, 요즘에 스탯이 작용하는게 달라졌나 하면서 알아보는 와중에
번ㄷㄱ님과 많은 여러사람들의 빅데이터+제보를 통해 다시 종합하고 계산식 확인하고 실험하면서 알게된게
1. 크리티컬 계산식에 내어질과 상대어질이 들어가긴하나, 그로 인한 크리티컬 감소효과는 크지가 않다. (있긴있음)
어질 크리티컬감소 효과에 대해 주장하는 분들의 말씀 중 하나가, '크리티컬 계산식에 어질이 들어가요'
맞습니다. 계산식에 '내 AGI / (내 AGI + 적 AGI)' 이렇게 있죠. 근데 이건 계산식의 일부에요.
' 크리티컬 보정 * 2 * (AGI / (AGI + 적 AGI)) + 스킬 크리티컬률 + 크리티컬률 증가 + 대상의 크리티컬 피격률 '
전체는 이거에요. 자. 여기서 쉽게 생각을 해봅시다.
여러분들이 이클립스 크리티컬 띄우려고하실때, 비중이 크리가 높습니까 어질이 높습니까?
그 와중에 ' 이클립스 보스 어질은 1420입니다. '
'어질은 어느정도 적정선만 되면 충분하고, 굳이 만어질이 아니여도 된다' 라고 말씀드리고싶네요.
그냥 단적인 예를 들어주자면,
100어질과 310만어질캐릭의 크리티컬 피격실험 결과값은 실제 5%~10%차이도 나지않는다.
2. 그리고 애초에 내실이 괜찮고 템 좋은사람들은, 이클립스에서 만어질줘서 회피할 고민을 안합니다. 어짜피 잘돌아지니까.
반대로, 내실이 부족하고 이클이 빡센사람이라면, 굳이 '만어질'을 줄 필요 없이 '크리터지기에 충분한어질(약150~200)'선에 방어스탯(DEF/MR) 찍고, '고정회피 부가옵션' 갑옷/손목 달고, 콤보쳐서 콤보회피 하세요.
결론 => 어질이 중요한게 아니라 사기적인 부가옵션과 버프 스킬들이 중요함.
결국 비슷한말 다시 반복하는거긴 한데, 요 며칠 시간써서 몇시간동안 실험하고 체크하고 하다보니까
갑자기 내가 왜 이러고있나 싶어서 사설이 길었습니다.
--본론으로 가겠습니다.--
새벽부터 군영에서 겁나 쳐맞아가면서 영상찍어놓고 느린화면으로 돌려가면서 직접 엑셀에 수기로 작성함.
실험 캐릭터는 '이자크',
제가 무지성 회피 그만하라고 올린 해당 글에 캡쳐뜬 그 이자크.
1. 만덱 만어질 어질능강까지 준 그 스탯 그대로에서 한번, (핵190 디펜98 덱310 어질310)
만덱 만어질시 핵을 최소한으로 주기때문에 동일한 조건에서 보조스탯을 최대한 줘서 챙겨봄.
2. 핵, 적정덱스, 적당한어질을 주고 남은거 다 보조스탯 준 직접뽑은 재분 (핵190 디펜170 엠알139 덱250 어질171)
둘의 피격 결과값을 가져왔습니다.
각각 1천회정도씩은 맞았는데, 저거 일일이 손으로 쓰려다보니까 500번 적는데도 아침이 밝아서 더는 못하겠음.
어짜피 확률값이라 오차있을거 감안하세요 비슷비슷하겠죠
동일한 아이템, 동일한 버프상태, 동일한 부가옵션, 뭐 하나 달라진거 1도 없이 테스트하였음.
자. 결론. 제가 계속 말씀 드렸던것처럼.
그놈의 크리티컬 계산식에 어질 들어가있다고 어질 올리면 크리티컬 안맞는단 소리좀 그만.
영향이 없는건 아닌데 유의미한 값이 아님 100어질이나 310어질이나 오차값 10%도 안나옴
상식적으로 이클립스 크리계산식 생각하면, 애초에 적정어질만 주고 크리티컬 수치만 높이면 크리가 다터지잖아요?
반대로 생각하면 똑같음.
내 어질도 오히려 많이 올려봐야 스탯 낭비고,
그 스탯으로 주스탯을 더줘서 개미딜이라도 올리던가 보조스탯 찍는게 차라리 나은 결과임.
그리고 테스트 결과로 봐선 어질이 감소해주는 크리티컬값이나,
방어스탯(DEF/MR)이 주는 '물리/마법 크리티컬 피격 확률 감소'값이나 거의 비슷비슷함
그니까 굳이 재분 할필요 없음. 아파서 만어질 재분한다하는 캐릭은, 재분 해도 아픔.
그냥 고정회피 부가옵달고 콤보치세요.
그래도 의문인건, 아무래도 확률값이겠지만,
동일조건에서 오차를 꽤 많이 보이는 회피율인데
이정도면, '플레이어 물리/마법/복합 회피'공식에 어질보다 디펜/엠알이 더 큰 영향을 주는거같은데,,?
하,, 또 뭔가가 이상한느낌
아니 패치 되고나서 Shi발 뭐가 잘못됐길래 자꾸 스탯상태가 이상함
삭제된 댓글 입니다.
https://gall.dcinside.com/mini/board/view/?id=talesweaver&no=56328
개밥님의 에타 관련 실험 결과인데 참고해보세요
스텟은 원래 이상했고 마공스킬 크리에는 인트도 들어가는걸로 알고있습니다.
ㅋㅋ
ㅋㅋ게임이 무슨 학창시절 공부할때보다 어렵네여ㅋㅋ
크리티컬 피격 감소 관련해서
이스핀은 크리티컬 피격 -25퍼 상시 패시브가 있는데도 체감이 안됩니다
비슷한걸로 마법 피해 -60퍼 감소도 있는데 아파요
미적용 아닌가 의심될 정도..
선생님 어빌리티 %회피율, 장갑 부가옵션 회피율은 은 의미가 없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