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생산직이 과연 신이 내린 직장인가?
그 근거가 도대체 무엇이길래 이토록 방자하게 신이내린 직장 운운하며 단정할 수 있는가.
혹시 섣부르게 단정한 것은 아닐까. 과연 현대차 생산직은 신이내린 직장에 근무하는 것일까?
그래서 신이 내린 직장이라고 생각하는 근거가 무엇인지를 조목조목 살펴보고자한다.
1. 연봉
세상에 생산직 핫빠리들의 평균 연봉이 5000~6000이란다. 기껏 공장에 기름칠이나 하는 것들한테
연봉5000~6000이 가당키나 해!
2. 각종 복리후생
세상에 기껏해야 고졸 생산직 주젠데 각종 복리후생 다 받는단다. 대학교까지 학자금 면제에다가 무료
사택제공에, 각종 성과금에, 수당에..세상 참 불공평 하다. 그리고 현대차 직원이라고 현대차 구입시
엄청난 특권까지 준단다 이런 니미럴 XX들!!
3. 정년
또 있다! 공무원을 능가하는 철밥통을 뛰어넘는 '금' 아니 '다이아' 밥통!
4. 학력
기껏해야 고졸,전문대졸인데 처우는 왜 이리 좋아!
* 반론
위와 같이 4가지로 나누어 봤는데, 어떤점에서 과연 현대차 생산직이 신이내린 직장인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
위와 같은 논리라면 생산직 핫빠리들은 저임금을 매월 받고, 보잘것 없는 복리후생에도 감사하며
40이 되기전에 짤려야 정상인게다.
위와 같은 논리를 펴는 사람들이 우리 근처에는 너무도 흔하다. 현대차를 욕하는 태반이 네티즌들이
위와 같은 논리로 중무장하고 있다. 그렇다면 예비공무원이나 현직자들이라도 그런 편견에서는 좀
벗어나고자 해야하지 않을까.
다음은 위 논리에 대한 반론이다.
1. 평균연봉이라 함은 고작 올해 들어간 신입뿐만아니라 근속년수가 10년이상 되는 중견을 포괄한다.
근속년수라 함은 근무한 기간을 일컫는 것이고 아직도 우리 사회는 연공서열제가 보편적이다.
현대차 생산직도 예외는 아니다. 지금 나이가 40~50대인 가장분들이 연봉 5000~6000받는 거는 평균
근속년수가 그만큼 되었다는 것이다. 그게 그렇게 이해못할 일이고, 가당치 않은 일인가.
차량에 있어서는 국내 1위 기업인데도 말이다.
2. 복리 후생에 대한 막대한 지원은 더 잘 일을 시키기 위해 취하는 당연한 조치이다. 현대차공장은
자동화가 많이되어있다. 단순히 조립만 하는 것을 넘어 기계를 제어하고 다루는 일도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기계는 수입품이 태반이다. 자 당신이 기업 오너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교육! 당연히 필요할 것이고, 그에 대해 상응하는 대가는 치뤄야 할 것이다. 왜 당신이 낮은 임금과
저급한 복리후생을 제공한다면 그 인원은 동종 경쟁업체로 이직을 하게 되니까. 그 결과 당신은
유능한 기술인력을 잃는 게다. 아울러 단순조립이라도 숙련공과 비숙련공의 생산력 차이는 매우크다.
당신의 올해 생산력이 100이라고 할 때 숙련공은 그 중의 70이상을 해낸다는 것이다. 그리고 숙련공들이
생산력이 좋은 이유는 그만큼 팀웍이 잘 이뤄진다는 것이다. 눈짓하나로 일을 하는 사이 그거 아는가.
이 숙련공들을 모두 비숙련공으로 바꾼다. 공장은 돌아가겠지만 그 생산력까지 보장할수 있겠는가?
당신이 오너라면 말이다. 그리고 자기 직원에게 자사 제품 공짜로 줘도 된다. 자사 직원은 단순한 고용
관계를 뛰어넘는 자사의 또다른 얼굴이다. 당신이 오너라면 현대차 직원이 대우차 끌고 다니도록
하겠는가? 아니면 현대차를 염가에 직원들에게 구매할 기회를 주겠는가.
3. 생산직들은 정년이 대체로 길다. 숙련공이라는 이유도 한가지 이유이긴 하겠지만
그 이유는 바로 그 일을 하찮게 여기고 무시하는 풍토때문이다.
사무실에 앉아 펜대만 굴리면 마치 뭐나 되는듯 하는 우리 사회는 매우 저열하고도 유치한 풍토때문에
신규인력의 유입이 그만큼 적었다는 것이다.
그런데 요 몇년간 공장도 경쟁율이 매우 높아졌다고? 그렇게 생각한다면 공무원은 어떤가.
신규채용은 작은 데 젊은 이들의 태반이 백수라서 그나마 연봉좋고 복리좋은 곳을 택한 결과이지,
결코 오래전부터 좋았던 곳은 아니라는 것이다.
4. 현직 우리 대통령님은 고졸출신이다. 아니 역대 대통령중 대학나온 사람은 윤보선 하나있다.
* YS? 서울대철학과 나왔다는 데 같은 과 같은 학번 중 그 얼굴을 봤다는 사람이 없다.
고졸 출신이 우리나라 대통령님이 되는 게 우리 대한민국이다. 그런데 왜 고졸 생산직이라 혹은
전졸 생산직이라서 무시하고 깔보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하지?
학력은 아무것도 아니다. 그 학력이 문제라면 9급은 영원히 7급에 한수 접어야 하고, 7급은 고시에
한수 접어야 한다.
학력은 다만 그 직위를 잘 풀어나갈수 있는 기본바탕일 뿐이지 학력이 곧 그 직위는 아니다.
마치 대졸은 모두 금융,공사라고 생각하는 거 그거 대단히 비상식적이다.
9급이 과연 7급에 비해 뭐가 모자른가. 상식이 딸려? 업무가 딸려? 봉사심이 딸려? 집어치워라.
딸리는 건 9급시험에 붙고 7급시험에 붙었다는 거다.
그럼 7급과 고시는? 마찬가지다. 7급에 붙었다는 것과 고시에 붙었다는 것 뿐이다.
그게 뭐 대단한 차이인가.
공직에 몸 담은 사람으로서 업무와 실력, 그리고 국민에 대한 봉사심으로 평가를 받고 싶지
그 출신으로 평가를 받고 싶은가?
현대차 생산직들이 그들이 만든 생산품과 생산량에 대해 평가받는 거 당연한거다.
그리고 현대차 국내 차중에서는 부동의 1위다.
* 제발 위와 같은 비겁한 논리로 상황을 보지 말자.
* 그런 논리는 곧 자신을 해치는 논리일 뿐이다.
* 공무원들 평균연봉이 왜 생각하는 것보다 많다고 발표되는지 아는가?
* 바로 평균연봉이기 때문이다.
* 대부분 부처 공무원의 평균연령이 40대 중반이고, 근속년수가 15년 정도된다.
* 자신의 수수깡 안경 제발 벗어버리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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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잘하시네......히야
옳긴 뭐가 옳아요? 현대차가 이만큼 이익내는게 생산직들이 잘해서 그렇습니까? 국내시장에서의 독점적위치와 하청업체들을 쥐어뜯어서 나온 거지 경쟁회사들의 20~30%선에 불과한 노동생산성이 개선되지 않는한 현대차 망하는 건 시간문제입니다..
한마디로 말같지도 않은소리...똑같은 일하고 비정규직의 3배이상 받아가는 주제들이..숙련공 좋아하시네ㅉㅉㅉ
말씀은 잘 하십니다만... 어설픈 논리시네요. 그런식으로 이해하고 들려면 나쁜 놈들이 어디있습니까?
좋은글 잘읽었습니다......현대차 노조가 우리 서민층을 대변한다고 봅니다....현대차 생산직들의 월급이 올라야... 다른회사의 직원들도 근무여건이 나아진다고 봅니다....현대차노조가 견인차가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그래야 우리공무원도 근무여건이 앞으로 더나아진다고 봅니다...
말도 안되는 말씀이라고 봅니다....
현대파업하면 하청업체만 죽어납니다... 대체 무슨 생각을 하고 사시는지...
조중동 이나 대기업이 주주인 신문 방송보시지 마시고 오마이뉴스같은 신문도 좀보세요 .....대기업이주주인 신문방송들은 기업을 대변하지 말단직원이나 생산직들을 옹호하지는 않습니다.....공무원들도 대부분하위직들이 많은데....현대자동차 내에서의 하위직인 생산직들편에 서야 되지 않나요.......
그래도 일신또일신님이 올리신 글을 보고 이지스님이 다소 과격한 일부 표현들을 고쳤나 보네요^^ 고졸이니까 만년 생산직에만 머물러야 한다거나, 생산직이니까 사무직 수준의 연봉은 꿈도 꿔서는 안 된다는 식의 고정관념은 발전에 필요한 합리적이고 유연한 사고에 방해가 되죠..고졸 출신과 생산직을 비하하는 일부 의견에 대한 제 생각이고 현대차의 연봉인상까지 지지하는 입장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