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키미 가지타니!
그녀는 올해 36세의 미혼이며 170cm의 늘씬한 용모에 지적인 성숙함을 갖춘 당구선수로서 일본에서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는 프로 포켓볼 선수이다. 1992년 이후 14년째 일본 랭킹 1위를 고수하고 있으며, 일본이 자랑하는 포켓볼 국제대회인 “전일본(全日本) 오픈 세계선수권대회”3회 우승을 기록하고 있다. 가지타니 선수는 일본 국내대회 40회 우승의 대기록을 갖고 있는 일본 여자포켓볼의 신화 같은 존재이며, 세계 최고수 여자선수들의 초청경기인 “암웨이배 세계대회(대만)”의 일본 유일의 멤버이다(한국은 김가영 선수).
지난 7월 12일 홍대앞 서교호텔에서 개최된 “2005 브론스윅 코리아 투어” 경기장에서 일본 여자 포켓볼의 자존심 아키미 가지타니 선수를 만나 일문일답을 나눠봤다. 인터뷰 통역은 일본어에 능통한 대한당구연맹 박병문 국가대표감독이 수고해 주었다. (인터뷰 - 방기송 사무처장)
#방기송 처장: 안녕하십니까? 한국방문은 이번이 몇 번째입니까?
#가지타니 선수: 프로데뷔 후 1990년 프로데뷔하고 신인 시절인 21세 때 방문한 이후로 이번이 5번째입니다.
#방기송 처장: 구력이 무려 17년이나 되는데 어떤 동기로 포켓볼 선수가 되었습니까?
#가지타니 선수 : 여고시절에 우연히 당구장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게 되었고, 포켓볼에 매력을 느껴 선수생활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21살 때 프로로 데뷔했는데, 그때는 일본에도 여자선수가 없었습니다. 여자선수 5명이 동시에 프로선수 생활을 시작하게 되었는데, 현재 일본에는 여자 프로선수가 30명이고 약 60여명이 선수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방기송 처장: 세계 모든 선수들의 고민입니다만, 일본에서는 프로선수가 경제적으로 안정된 수입을 올리고 있나요?
#가지타니 선수: 극히 일부 선수들이 큰 대회에서 상금을 입상하여 목돈을 만지는 경우는 있지만, 안정정인 생활을 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제 경우에는 “코스모빌리아드”라는 당구용품 전문회사에서 후원을 해주고 있어 조금 나은 편이지만, 프로투어에 참가하다보면 경비도 예상외로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선수들이 어려움을 겪습니다. 포켓볼을 너무 사랑하기 때문에 선수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선수들은 어떤지 잘 모르지만 일본 선수들은 거의가 다른 직업을 가지고 일을 하면서 선수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방기송 처장: 당구선수생활을 후회한 적은 없나요?
#가지타니 선수: 그렇습니다. 힘든 적은 많았지만, 결코 후회는 한 적이 없습니다.
#방기송 처장: 지금 한국에는 내년에 카타르아시안게임을 앞두고 금메달의 전망에 대한 추측이 난무하고 있습니다. 한국 전문가들은 한국과 일본, 그리고 대만과 중국의 4파전이 될 것이라는 예상인데, 금메달을 딸 자신이 있습니까?
#가지타니 선수: 제가 국가대표에 선발될지 여부도 아직 불확실한데, 금메달 전망은 이치에 맞지 않습니다. 일본에는 약 60여명의 여자선수들이 아시안게임 일본 국가대표가 되기 위해 많은 훈련을 하고 있습니다. 저도 일단 국가대표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고, 메달 예상은 그 후가 돼야 하겠지요.
#방기송 처장: 한국에서는 김가영 선수가 금메달을 따줄 것으로 굳게 믿고 있습니다. 가지타니 선수와 김가영 선수의 역대 전적은 어떻습니까?
#가지타니 선수: 김가영 선수는 매우 훌륭한 선수입니다. 대만과 일본, 한국 등에서 총 10번 가량 대적한 적이 있는 것 같습니다. 김가영 선수가 어리고 경험이 부족했을 때에는 거의 제가 승리했지만, 최근에는 3번 정도 제가 패한 것 같습니다. 김가영 선수가 국제무대에서 좋은 성적을 내고 있고, 경험도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방기송 처장: 한국선수들의 특징을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가지타니 선수: 한국선수들은 매우 우수합니다. 하지만 여자선수들이 많지 않은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한 가지 눈에 띠는 것은 캐럼당구(3쿠션, 4구)로 당구를 시작해서인지 캐럼선수들에게서 볼 수 있는 샷을 자주 구사한다고 생각합니다.
#방기송 처장: 가지타니 선수는 10년 이상을 일본 랭킹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어찌 보면 그만큼 일본에 우수한 신인이 없다는 증거가 아니겠습니까?
#가지타니 선수: 아닙니다. 최근 일본에 좋은 신인들이 많이 나오고 있으며, 대표적인 꿈나무로서는 19세인 가와하라 선수가 있습니다. 아쉽게 이번 대회에 출전하지 못했는데, 앞으로 좋은 성적을 올릴 것으로 기대합니다.
#방기송 처장: 이번 대회에서 성적이 별로 안 좋은데 혹시 슬럼프인가요?
#가지타니 선수: 항상 성적이 좋은 선수는 없습니다. 일본에서 전국 프로투어경기에 참가하다가 일정에 약간 여유가 생겼고 소속사에서 모든 경비를 제공해 주어서 이번 한국투어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약간 피곤하기도 해서 제 성적이 안 좋지만, 후배인 오타니 선수가 이번 대회에서 우승해서 매우 기쁩니다.
#방기송 처장: 가지타니 선수는 미혼으로 알려져 있는데, 미모도 뛰어나고 일본에서는 남자들에게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 왜 결혼을 안 하셨습니까?
#가지타니 선수: 제 위로 언니와 동생이 있는데 모두 결혼했습니다. 그래서 집에 가면 조카들이 많아 아주 행복합니다. 그러니 굳이 결혼할 필요가 있을까요? 저는 제 생활에 아주 만족하고 있습니다.
#방기송 처장: 오랫동안 시간을 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가지타니 선수가 꼭 카타르아시안게임 일본 국가대표가 되길 기원하겠습니다. 그리고 오는 11월 오사카 오픈 세계대회에서 다시 뵙겠습니다.
#가지타니 선수: 감사합니다.
가지타니 선수는 일본 NHK방송에서 방영하는 당구프로그램의 해설자로 활약하고 있어 일본 내에서 많은 팬을 확보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동호인들을 위한 포켓강좌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등 후배 양성에 나서고 있다. 국제무대에서 가지타니 선수는 세련되고 상냥하며 경기매너 또한 뛰어나서 전 세계의 수많은 선수들로부터 신뢰를 받고 있으며 후배들의 귀감이 되는 맏언니 역할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