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이십일. 비설소설분
수보리야 여물위여래작시념하되 아당유소설법이라하여 막작시념이니라. 하이고오 약인이 언하되 여래유소설법이니 즉위방불이라 불능해아소설고일러니라.
수보리야 설법자는 무법가설이니 시명설법이니라 이시에 혜명 수보리 - 백불언하사대 세존이시여 파유중생이 어미래세에 문설시법하고 생신심부이까 불언하사대 수보리야 피비중생이며 비불중생이니 하이고오 수보리야 중생중생자는 여래설비중생이요 시병중생이니라.
제 21. 말을 여읜 설법
"수보리야, 너는 이렇게 말하지 말라. '여래가 (내가 마땅히 말한바 진리의 법이 있다)고 생각한다'하지 말라. 왜냐하면 만일 어떤 사람이 말하기를 '여래가 진리의 법을 말한 바가 있다'한다면 이는 곧 여래를 비방하는 것으로 되기 때문이니, 내가 말한 뜻을 알지 못하는 까닭이니라.
수보리야, 진리를 말한다는 것은 진리가 없음을 말하는 것이니 그 이름이 진리를 말하는 것일 따름이니라."
그때 혜명 수보리가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이 다음 세상에 자못 어떤 중생이 있어서 이 진리의 말씀을 듣고 믿는 마음을 낼수 있겠나이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수보리야, 저가 중생이 아니며 중생이 아님도 아니니, 어찌한 까닭이랴? 수보리야, 중생 중생이라 하는 것은 여래가 중생 아님을 말하는 것이니 그이름이 중생이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