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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
구분 |
주제 |
발표자 및 토론자 | |
13:00-13:30 |
접수 | |||
13:30-13:40 |
인사말 |
나경원 의원 (국회연구단체 ‘장애아이WeCan’ 대표, 한나라당) | ||
13:40-14:00 |
[주제발표-1] |
치료지원 현황 및 향후 과제 |
윤종술 (전국장애인교육권연대 공동대표) | |
※ 주요 발표 내용 : 새로운 법률 및 시행령 제정에 따라 현장에서 지원되어야 할 바람직한 치료지원 제공 절차 등에 관한 대안 제시. 무상의 공적 치료지원 체계 구축에 필요한 방안 제시 등 | ||||
14:00-15:00 |
[주제발표-2] (각 15분) |
치료지원의 현실화 방안 |
언어치료 분야 |
한국언어치료전문가협회 (김수진․김영태․김정미) |
청능치료 분야 |
한국청각협회 (장현숙, 임덕환, 조수진) | |||
물리치료․작업치료 분야 |
대한물리치료사협회․대한작업치료사협회 (이병희, 정민예) | |||
심리․행동치료 분야 |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박미라, 이상복, 이상훈, 조재규) | |||
※ 주요 발표 내용 : 각 치료영역의 전문가들이 학교 현장에 치료지원이 도입될 경우, 치료지원을 학교현장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제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사례(모델) 제시 | ||||
14:30-15:00 |
[주제발표-3] (각 15분) |
특수교육과 치료지원의 관계 고찰 |
특수교육학계 |
김성애 (대구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교수) |
현장 특수교사 |
도경만 (충남당진 조금초등학교 특수학급 담당교사) | |||
※ 주요 발표 내용 : 치료지원 도입으로 인한 특수교육의 정체성 및 역할 등에 대한 논란 소개. 치료지원 도입에 따른 특수교육의 정체와 바람직한 미래상 제안. 치료지원 도입에 따라 특수교육에서 준비해야 할 것, 그리고 치료지원이 준비하고 있어야 할 것 등 제시 | ||||
휴식 | ||||
15:20-16:10 |
[지정토론] (각 10분) |
현장 특수교사 |
류경원 (서울 영남초등학교 특수학급 담당교사) | |
특수교육학계 |
전병운 (공주대학교 특수교육과 교수) | |||
한경근 (단국대학교 특수교육과 교수) | ||||
행정가 및 정부부처 관계자 |
최환호 (경남 진주 혜광학교 교장) | |||
김은주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연구관) | ||||
16:10-17:30 |
[전체토론] |
질의 및 응답 |
발표자․토론자․방청객 전체 |
* 한국언어치료전문가협회 : 김수진(나사렛대학교 언어치료학과), 김영태(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언어병리학협동과정), 김정미(나사렛대학교 언어치료학과)
* 한국청각협회 : 장현숙(한림대학교 청각학과), 조수진(대불대학교 언어치료청각학과), 임덕환(한림대학교 청각학과 교수)
* 대한물리치료사협회 : 이병희(삼육대학교 물리치료학과), 정민예(연세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 박미라(하니어린이집 원감, 대구대학교 박사과정), 이상훈(가톨릭대학교 특수교육과), 조재규(경동대학교 특수교육과), 이상복(대구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전국장애인교육권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