ꏅ 공연개요
○ 일 시 : 2007. 9. 20(목)19:30~
○ 장 소 : 경남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
○ 공 연 명 : 『평양민속예술단』과 함께하는 “통일음악회”
한라에서 백두까지
○ 주최/주관 : 진주시/시립전통예술단
○ 지 휘 : 이 정 필
○ 출 연 : 77명(단원55, 협연3, 객원19)
- 협 연 : 옥류금/김계옥,노래/김점순, 김보연
평양민속예술단(정팔용 단장외15),기타,드럼
○ 공연시간 : 1시간20분 정도
○ 입 장 료 : 무료
○ Program : 별첨
○ 소요예산 : 12,330천원
ꏅ 행정사항
○ 전실과소.읍면동 홍보물 배부 : 9월 10일한
∙ 본청 및 사업소 : 800매(팜플렛250,초대권50,엽서500)
∙ 읍면동사무소 : 1,300매(팜플렛250,초대권50,엽서1,000)
∙ 활용방법
- 관심있는 직원 및 가족 참여 직원배부
- 리통장 및 주민자치위원회 회의를 통한 홍보 배부
- 고정관객 확보를 위한 교회, 성당, 사찰등 관련 단체를 통한 홍보
- 각종 사회단체, 기업체, 일반직장등을 통한 홍보등
진주시립전통예술단
제41회 정기연주회
『평양민속예술단』과 함께하는 “통일음악회”
한라에서 백두까지
지 휘 이 정 필
협 연 김 계 옥
김 점 순
김 보 연
평양민속예술단
일 시 : 2007년 9월 20일(목) 오후 19시 30분
장 소 : 경남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
주 최 : 진 주 시
※ 본 공연은 무료공연입니다.
공연프로그램 및 곡목해설
1. 관현악 ‘아리랑’ 작곡/최성환 편곡/박위철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민요 ‘아리랑’. 구전민요로 서민들의 비애와 애환을 잘 반영하고 있으며 일제 강점기에는 민족적 감정과 울분을 호소하고 민족적 동질성을 강조하는 등 근대 민요의 역할을 한 ‘아리랑’은 우리 민족이 가장 널리 애창하고 있는 서정적인 민요입니다.
오늘 연주할 ‘관현악 아리랑’은 민요 ‘아리랑’을 환상곡 풍으로 만든 곡으로 비애와 자유에 대한 갈망, 낙천적이며 총명한 우리 민족성 강조, 수난의 시대 애절함, 그리고 마지막으로 우리 민족의 영광스러운 미래 등의 내용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1978년 도쿄교향악단의 연주로 일본에서 초연되었고, 1992년 미국 카네기 홀에서도 연주된 바 있습니다.
2. 노래와 춤 ‘반갑습니다’ 작곡/리종오 편곡/박위철
3. 이중창 ‘휘파람’ 작곡/리종오 편곡/박위철 일반 대중들이 북한의 가요를 들을 수 있는 기회는 그다지 흔치 않았습니다만, 세월이 흐름에 따라, 남북 교류가 활성화되자, 남,북간의 문화 교류도 이루어지기 시작하였습니다. 북한 사람들이 한국에서 대중적으로 인기가 있는 젊은 스타들을 알지는 못하겠지만, 북한에서는 수십년을 거쳐서 북한 대중들에게 사랑을 받아온 ‘보천보전자악단’이 있다. 악단의 주옥같이 많은 노래들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두곡을 들어보기로 한다. ‘반갑습니다’는 이경숙, ‘휘파람’은 전혜영 두 공훈배우가 부른 곡으로 오늘은 평양민속예술단의 노래로 들어본다.
4. 옥류금 협주곡 ‘황금산의 백도라지’ 편곡/박위철
옥류금 ; 김계옥(중앙대학 국악대학 교수)
이 곡은 우리 민족의 귀에 익숙한 민요 “도라지” 선율을 주제로하여 ‘25현 가야금을 위한 관현악 협연곡으로 새롭게 편곡되었다. 기존의 단 선율의 도라지의 정적인 분위기와는 사뭇 다른 화성진행이나 리듬변주의 풍부한 반주의 결합이 어우러져 색다른 분위기를 주고 있다. 기본 테마는 그대로 살린 채 긴박감 있게 변화되는 장단들이 전체 관현악의 구성에 한층 조화를 이루며 곡의 화려함을 더해준다.
5. 음악무용 서사시 ‘아리랑’
6. 민속무용 ‘물동이 춤’
7. 가야금 독·병창 ‘양산도’
8. 관현악과 경기민요 ‘한오백년, 태평가, 뱃노래, 자진뱃노래’ 작곡/박범훈
노래 ; 김점순, 김보연, 진주시립 성악팀
흥겨운 민요 한마당〔한오백년, 태평가, 뱃노래, 자진뱃노래〕
민요는 오랜 세월을 지나오면서 서민층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전승된 토박이 노래를 일컬으며 누구나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생활음악이다. 창 민요의 사설은 옛 시구(詩句)나 중국 고사(故事)를 인용하는 등 인위적인 조작이 많고, 가락은 장절(章節)마다 변주된 것이 많다. 지역에 따른 음악적 특성에 따라 토속민요는 경기민요, 남도민요, 동부민요, 서부민요, 제주민요 등으로 구분된다.
9. 독무 ‘칼춤’
10. 남성 독창가요 메들리 ‘자옥아, 여행을 떠나요, 무조건’
11. 마술무용 ‘사계절의 노래’
12. 다함께 노래를 ‘우리의 소원은 통일’
프로필
· 이정필
- 부산대학교 예술대학 국악학과 졸업
-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음악학과 졸업
- 부산 청소년 국악관현악단 상임지휘자
- 부산대학교 국악학과 관현악단 지휘자
- 부산대학교 효원국악연주단 상임지휘자(현)
- 진주시립전통예술단 상임지휘자(현)
· 김계옥
· 김점순
· 평양민속예술단
‘평양민속예술단’은 2002년 12월6일 남과 북의 문화적 이질감을 해소하기위해 새로운 문화의 창작과 7천만이 함께 공유 할 수 있는 통일시대의 문화를 창작 및 각색하기위한 사명을 가지고 조직된 단체입니다. 단원들의 구성은 북한에서 전문예술인으로 활동한 탈북예술인들을 중심으로 조직되었으며 우리의 활동목적과 성격에 맞는 다채로운 프로그램과 새로운 작품들을 각색 및 편곡하고 있습니다. 본 예술단 활동의 목적은 북한의 민주화를 실현하고 우리민족의 평화통일 실현하기위한데 있습니다.
‘평양민속예술단’은 북한의 대중적인 종합예술들을 그대로 재연함으로써 국내는 물론 해외연주에서도 많은 성원과 사랑을 받고 있는 순수 예술단체입니다.
· 300여회의 국내공연.
· LA, 시카고, 뉴욕, 워싱톤 등 미주공연외 다수의 해외공연.
진주시립전통예술단 명단
지휘자 이정필
악 장 이영우
단무장 박길수
가야금 (수석)조진영 정효은 이보은 김성년 김기현 이희원 정현정
거문고 (수석)전현진 김명희 박재임 김혜미 정효선 백민정 김안나
대 금 (수석)박미나 성희정 이현철 백주현 박은미 조미리 문준모
소 금 김상혁
피 리 (수석)노태식 김소영 신정희 박순애 박여진 김정희 신선영
해 금 (수석)김지영 박은희 박지원 조위현 최외숙 김선영 김선형
아 쟁 (수석)최연은 허덕순 하성진 최재영
타 악 (수석)김정훈 김원연 하정희 방재연
성 악 강희숙 김동순
신 디 이지영
무 용 (부수석)장미라 박예리 박세연 하정용
협 연 (옥류금)김계옥 (경기민요)김점순·김보연
객 원 (드럼)최경운 (기타)김동욱
합동공연 평양민속예술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