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저희 아이는 중학생입니다. 중학생이 되기 전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점점 성적이 떨어졌고, 학원의 선생님들이 저희 아이가 산만하고 집중을 잘 못한다고 말씀하셨어요.
제가 보아도, 아이의 공부시간과 성적이 비례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저는 아이의 집중력과 이해력에 때문에 ‘ADHD인가?’ 생각이 듭니다.
저희 아이가 ADHD의 가능성이 있을까요? 그리고 어릴 때 몰랐던 ADHD가 지금 발현이 되는지도 궁금합니다.
A.
안녕하세요. 아이의 학교 성적이 하락하는 부분 때문에 혹시 아이에게 ADHD가 있는 건 아닌지 궁금해하고 계시네요.
먼저 공부 성적이 하락했다는 사실 만으로 ADHD의 여부를 확인하기는 어렵습니다. 친구 관계, 정서 문제, 스트레스 상황 등 다른 요인도 공부 성적 하락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른들도 스트레스를 받으면 마음이 안정되지 않아 업무에 집중하기 어려울 때가 있죠. 아이가 '생각을 안하고, 못한다'는 피드백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이러한 모습을 보이는 이유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기에 보다 명확한 파악을 위해서는 면담 등을 포함한 전반적인 심리평가가 필요하겠습니다. 본 상담센터에서도 심리평가를 진행하고 있으니 필요하다고 생각되신다면 언제든지 본 상담센터에 내방하셔서 도움을 받으시길 권유드립니다.
우리 아이가 ADHD증상인지 의심된다면?
1. 전문가의 정확한 진단
가장 먼저 하셔야 하는 것은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입니다.
전문가와 아이의 전반적인 상태, 문제 행동을 상담하고 정확한 진단을 받으셨다면, 조기에 치료를 권장해 드립니다.
2. 약물치료와 행동치료
ADHD에 대한 예후는 좋은 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ADHD가 청소년기까지 이어진다면 학습장애와 불안과 우울감으로 기분장애로 이어질 수 있고 계속 지속되어 성인기까지 계속된다면 자기통제력이 약해 중독의 문제가 생기거나 자존감의 저하로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ADHD는 전두엽 기능과 신경전달물질의 기능의 문제가 원인이 될 수 있어서 주의력과 저하된 각성을 높이기 위해 약물치료가 권장되며, 이는 행동치료와 병행했을 때 효과가 가장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학생의 70~80%가 주의력과 충동에 대한 효과를 나타냈습니다. 연령과 체중에 따라 다르게 처방되기 때문에 각각 복용량이 다릅니다.
하지만, 약물치료만으로 행동수정에 대한 개선 기능은 높이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행동치료는 사회성, 학교 적응력, 수행 능력처럼 핵심 기능 영역의 향상을 강조합니다. 행동치료로 문제 행동에 대한 적절한 상호작용 기술을 습득하고, 사회성 기술 능력을 높여주면 주의력결핍과 산만함, 학업 수행 문제에 대해 효과적입니다.
3. 가족들의 지지
아이의 ADHD로 위축되고 부정적인 자아존중감을 높여주세요. 부모의 탓이라고 원망하지 마십시오.
부모님께서 먼저 ADHD에 대해 이해하고 숙지하길 권장합니다. 자녀에 대한 특성에 대해 이해하셔야 그에 맞는 대처를 하고 긍정적인 가족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의 알맞은 지도와 통제는 아이 자신의 문제행동을 인식하고 공병장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학습부진에 시달리 아이
[상담 후기] >> ADHD 대학생 개별과 성인집단을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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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오은영, 황이삭, 문재석, 조선미, 윤석남, and 이명훈. "주의력결핍/과잉운동 장애(ADHD) 남자 아동들에서 Methylphenidate 치료 전후에 Tc-99m ECD SPECT로 측정된 국소 뇌혈류 이상과 인지적 특성변화와의 연관관계." 생물치료정신의학 9.2 (2003): 169-180. Statistical Parametric Mapping(SPM)과 전산화된 한국판 주의력 장애 진단 시스템(ADHD Diagnostic System, ADS)을 이용한 정량적 분석, Quantitative Analysis by Using Statistical Parametric Mapping(SPM) and ADHD Diagnostic System(ADS).
유형근 외. (2010). 문제 유형별 학교상담 매뉴얼 1 산만하고 충동적인 아이들. 학지사
(Rita Wicks-Nelson & Allen C. Israel (2011). 아동 · 청소년 이상심리학 제7판(정명숙 외, 역). 시그마프레스 (원본 출판 2009년)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프리인턴 최은수
한국 아동 청소년 심리상담센터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76길 7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