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로 심각해지는 대기오염에 공기청정기가 실내는 물론 실외에서도 꼭 필요한 제품이 되어가고 있는데요. 지금까지 여러 미니공기청정기 제품을 소개해드렸지만 이번 제품은 또다른 특징을 가진 제품입니다. 시거잭이나 배터리를 이용한 형태가 아닌 USB 커넥터로 되어 있어 USB 단자만 있으면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한 휴대용공기청정기가 바로 에어톡톡입니다.
지난 12일 모두의 블로그 제공으로 세종아이앤텍(주)의 에어톡톡을 수령 하였습니다.
종이 패키지 측면을 보면 에어톡톡의 특징을 쉽게 알 수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디자인 리뷰에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뒷면에 역시 제품 특징이 나와 있는데 에어톡톡이 기존의 제품들과 다른 점은 직선으로 약 30cm 이내 밖에 확산이 안되던 음이온이 약 30~40도의 각도로 1m까지 멀리 간다는게 큰 차이점이더군요.
에어톡톡은 가정용 및 차량용으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각종 살균시험 인증도 받은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MADE IN KOREA 국산 제품이네요.
정품인증 씰을 개봉하면 먼저 제조 날짜를 확인할 수 있는데 6월 23일로 상당히 최근 출시된 제품입니다. 그래서 아직 온라인에서 정보를 찾아볼 수는 없더군요. 구성품으로는 사용설명서와 에어톡톡 본체가 들어 있습니다.
에어톡톡의 크기는높이 118 x 넓이 35 x 높이 31mm, 중량 210g으로 손바닥 안에 들어오는 작은 사이즈입니다. 컬러는 그린과 오렌지가 있는데 제가 받은 제품은 오렌지네요. (사이즈가 박스에는 350 x 118 x 310, 설명서에는 150 x 57 x 70으로 나와 있는데 둘 다 오기로 보입니다.)
위 움짤처럼 USB 커넥터 부분이 ㄱ자로 꺾이기 때문에 보다 자유롭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에어톡톡은 여느 휴대용, 차량용, 미니공기청정기와 달리 USB 형태로 되어 있어 활용도가 매우 높은게 가장 큰 특징입니다. 집에서는 이렇게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용 AC 아답터에 꽂아 사용하면 되죠. 사용전압은 DC 5V, 소비전력은 1W입니다.
아답터에 꽂아 작동 중인 영상인데요. 에어톡톡은 공기순환팬이 장착되어 있어 약간의 소음이 발생합니다. (클로즈업 했을 때 유심히 들어보세요.) 하지만 이를 통해 여타 제품보다 보다 넓고 멀리 음이온을 보내준다고 하죠.
USB 형태니 당연히 데스크탑 PC나 노트북에도 장착 가능합니다. 에어톡톡은 CC당 200만개 이상의 음이온을 휘산한다고 하는데요.(KIFA 인증) 이를 통해 대장균, 포도상구균, 항곰팡이균, 박테리아를 살균 하고(KIFA 인증) 암모니아 NH3, 아세트알데히드 CH3CHO, 아세트산 오존의 탈취와 제거 기능도 있다고 합니다. (KCL 인증) 암모니아 제거가 되니 강아지, 고양이 등 반려동물을 키우는 분들의 냄새 감소에도 도움이 되겠죠.
KIFA : 한국 원적외선 응용 평가연구원
KCL: 한국 건설 생활 환경 시험연구원
요즘 신차나 차랴용 멀티시거잭에는 USB 단자가 달려 있는게 많은데요. 여기에 꽂아서 차량용 공기청정기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USB 단자에 꽂아 사용할 때 반드시 주의할 점은 최소 출력이 5V 0.5A 이상이 되야 하고 노트북이나 TV USB 단자에 연결할 때는 전원 ON 후 2분 이후에 장착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천둥번개가 칠때는 감전 위험이 있으니 빼놓는게 좋다고 하네요.
에어톡톡의 제품 기능 - 음이온을 사용하는 여느 차량용 공기청정기의 기능과 비슷한 내용인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기정화 기능: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오염된 공기와 시트, 발판의 악취, 흡연으로 인한 냄새를 제거하여 차량 내 공기를 상쾌하게 바꿔준다.
살균 기능: 공기속의 먼지나 세균을 제거하며 특히 새차에서 발생하는 유기화학물의 제거에 뛰어나 운전자의 건강을 지켜준다.
USB 형태라 이렇게 휴대하며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루도 못 버티는 스마트폰 배터리 때문에 보조배터리 하나 없는 분들 없을텐데요. 보조배터리에 보면 USB 단자가 다 달려 있죠. 그곳에 꽂아 사용도 가능합니다. 사진은 에이데이타의 AE400(리뷰 보기)에 장착해 사용 중인 모습입니다. 가정이나 직장, 차안은 물론 이렇게 이동 중에 외부에서도 보다 깨끗한 공기를 마실 수 있겠죠.
제조사에서 말하는 에어톡톡의 또다른 효과
새 차, 새 집에서 발생하는 산성의 유해물질 저감 효과
담배연기 암모니아 발생을 억제 하는 저감 효과
진드기와 미세먼지를 흡입 및 이온을 배출해 퇴치 작용
필터 2중 안전 여과로 맑고 상쾌한 공기를 만들어 스트레스 감소
세균 번식을 억제해 인체 저향력을 증가시켜 호흡기 질환에서 보호
탈취, 대장균, 곰팡이균, 세균제거(KIFA, KCL)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의 USB 단자에 바로 꽂아 사용해도 되지만 요즘 넘쳐나는 USB 사용 제품들 때문에 모자를 수도 있고 보다 편안하게 설치하기 위해서는 연장케이블이 있으면 좋습니다. 이 제품은 강원전자 NETmate의 NMC-US210W USB 2.0 연장 스탠드 케이블로 전면에 충전 전용 포트가 있고 상단에 데이터+충전 포트가 있어 다용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케이블의 길이는 1미터입니다.
2천원 정도면 구매할 수 있는데요. 전면 POWER 단자에 에어톡톡을 꽂아 사용하고 상단은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기 때문에 스마트폰 충전+데이터 전송이나 USB 메모리, SD카드 등을 꽂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방울 모양의 스탠드가 무게감이 있어 지지를 잘해주네요.
일단 형태면에서 앞서 세 모델과는 다르고 크기도 작은편에 속합니다. 무게는 잘 못 나온건지 에어톡톡이 이렇게까지 무겁다고 느껴지진 않더군요. 오기일 수도 있으니 스펙상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소비젼력은 타모델에 비해 다소 높은게 다른 모델과 달리 팬이 달려 있어서 그런게 아닌가 싶습니다. 음이온 방출량은 제가 지금까지 써본 공기청정기 중 가장 많은 에어비타 시리즈의 200만개와 동일한 수치입니다.
청소 방법은 간단한데요. 여타 차량용공기청정기와 비슷합니다. 원형의 필터 커버를 분리하면 안쪽에 검은 필터가 나옵니다. 이거 어디서 많이 본건데 헤어드라이기나 제습기 송풍구 같은데 많이 붙어 있죠. 이 필터를 꺼내어 간단히 털거나 오염이 심하면 물청소 해주면 되고 외부 미세먼지는 마른 헝겊으로 닦아주며 가장 중요한 음이온 털(이곳에서 음이온 발생) 주변은 면봉을 넣어 2~3회 닦아주면 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USB 형태의 미니공기청정기 에어톡톡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여느 차량용공기청정기와 달리 시거잭 형태가 아니라 가정이나 차량, 이동 중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고 송풍 팬에 의한 음이온 확산 방식이라 보다 넓은 범위를 커버할 수 있어 가정용으로도 좋은 제품 같습니다. 휴대용 공기정화기로 동일한 용도인 미니메이트(리뷰 보기)를 소개해드린적도 있는데 그 제품은 배터리 교환 방식이라 휴대용이라 해도 사용에 다소 제약이 있었는데 그런 걱정을 할 필요가 없는 제품이죠. 끝으로 이런 제품에 대해 효과가 있냐고 여쭤보면 사실 똑부러지게 말씀드리긴 쉽지 않습니다. 어디까지나 인증이나 테스트 결과를 믿고 기대효과로 사용하는거죠. 에어톡톡의 아쉬움을 꼽으라면 팬이 있는게 장점도 되지만 다소 소음이 있다는 점인데요. 크게 거슬릴 정도는 아니니 구입시 소음으로 망설일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레알 스마트한 도니의 스마트한 휴대용공기청정기 리뷰였습니다. R.S.d. :)
관련 글 보기>
차량용 공기청정기 3종(제이앤디 블루엔, 카비타 네오 제로, 웨인 오토메이트) 사용기 및 비교 오픈캐스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