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9) 북경남부 최고의 명문 캘리포니아(加州水郡) 골프장을 가다.
캘리포니아(加州水郡) 골프장은 27홀 코스로 북경남부의 최고의 명문골프장으로 알려져 있으며 2009년 7월에 정식영업을 시작하였다. 유명한 대만인 주덕(周德)에 의해 설계되었으며 각각 9홀이 3개이며 삼림형의 A코스(파36, 3571야드), 링크스풍의 B코스(파36, 3624야드), 준사막형의 C코스(파36, 3620야드)로 각각 구성되어 있다. 전체적으로는 링크스풍으롤 분류되며 대부분의 홀이 슬라이스가 나기 쉽게 그린이 오른쪽으로 설계된것이 큰 특징중 하나이다. 주덕(周德)선생은 자연상태 그대로의 특성을 가장 잘살리는 설계로 유명하며 캘리포니아(加州水郡) 골프장 역시 그중 하나이다. 또한 그린관리가 매우 잘되어있으며 평균 10피트를 유지하고있다. 그린은 최고급 잔디인 벤트그래스를 페어웨이는 고급잔디인 케터키 블루그래스를 각각 사용하고있다.
한국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왕징지역에서 약60km 지점으로 그리 멀지 않은곳에 위치하였으며 초창기에는 한국인들을 위한 특가로 많은 한국인들이 찾았으나 최근들어 급격히 늘어나는 중국골퍼들이 많아 특혜가 없어진후 비교적 그린피가 높은편이어서 한국골퍼들의 라운딩이 많지않은 고급골프장이다.
원시환경 그대로 살린 삼림형(森林)A코스
A코스(파36, 3571야드)는 원시 상태의 그대로의 삼림을 최대한 살려 설계한 코스임을 주변에 많은 나무가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코스가 기복은 심하지 않지만 곳곳에 산재해 있는 벙커를 유의해야 한다.
1번홀(파4, 316야드)은 오른쪽에 멋진 松树(소나무)들이 페어웨이를 따라 길게 늘어져 있으며 페어웨이가 좁고 230야드 지점 좌우로 벙커가 있어 오비가 나기쉬운 곳으로 티샷이 부담된다.
4번홀(파4,372야드)은 정면에 양쪽으로 높은 松树(소나무)들이 페어웨이를 아주 좁게 만들어 버렸다. 정면의 220야드 지점의 벙커도 부담스럽다. 그린앞과 왼쪽으로 커다란 숲해저드와 그린 주변의 6개의 벙커는 골프들이 주눅이 들정도로 위압적이다.
7번홀(파3, 164야드)은 티잉그라운드앞 왼쪽으로 큰 물이 멋지게 있으며 그린의 앞과 좌우로 모두 벙커가 그린의 좌우로 역시 큰 나무들이 부담된다. 정확한 아이언 티샷이 필요하다.
9번홀(파4, 335야드)은 페어웨이 오른쪽의 큰 호수물이 멋지다. 티샷시 앞에 있는 큰 나무들을 의식하면 미스샷이 나오기 쉽다. 길지 않은 홀이므로 편안하게 안전한 티샷이 필요하다.
물이 많고 까다로운 링크스풍의 B코스
B코스(파36, 3624야드)는 페어웨이가 좁고 물이 많은 까다로운 코스이다. 블라인드 홀이 많아 코스공략이 쉽지 않은 코스이다.
2번홀(파5, 546야드)은 중국에서도 10대 마귀홀 이라 불릴만큼 변수가 많은 홀이다.
210야드 지점에 큰 벙커가 있으며 페어웨이 좌우로 계속 이어지는 물 해저드가 멋지다. 그린 주위는 곳곳이 벙커이며 그린 오른쪽은 물과 함께 큰 풀의 러프가 이어져 그린 공략시 부담스럽다. 페어웨이도 매우 좁으며 세컨샷을 할때도 그린이 보이지 않아 공략이 매우 어렵다. 골프장의 특징인 전형적인 오른쪽 도그렉이다.
9번홀(파4, 333야드)은 티잉그라운드 왼쪽으로 링크스풍의 낮은 풀들이 코스의 풍치를 확인시켜주면서 페어웨이 왼쪽의 멋진 커다란 호수가 그린 왼쪽 벙커와 함께 이어지고있으며 돌바위들이 호수안을 감싸고 있는 멋진 모습이 한눈에 들어온다.
아단(雅丹)한 준사막형풍의 C코스
C코스(파36, 3620야드)는 전통적인 붉은색을 띤 사막형 코스로 곳곳에 羔羊毛로 불리우는 사자갈기 모양의 풀들이 곳곳에 있으며 기복심한 폭포(瀑布)형 그린등이 나타난다.
1번홀(파4, 375야드)은 왼쪽 도그렉으로 페어웨이 왼쪽의 낮은 구릉을 넘기려면 220이상 이어야 한다. 자칫 힘이 들어가거나 훅이 난다면 여지없이 러프속이다. 자신없다면 구릉의 오른쪽으로 편안하게 가야 할것이다. 사자갈기모양의 링크스풀이 그린 주변에 산재해 있으며 벙커들또한 좌우로 있어 첫홀부터 쉽지않다.
4번홀(파4, 362야드)은 페어웨이 좌우가 모두 벙커로 이어지고 있으며 오른쪽의 큰 멋진 호수는 8번홀(파4, 318야드)과 마주보는 멋진 홀이다. 물 중간에 있는 그린은 파3 멋진 아일랜드 홀이지만 사용하지 않는다. 이홀을 사용한다면 C코스는 파35가 될것이다.
7번홀(파3, 143야드)은 그린앞에 5개의 벙커가 그린뒤에는 1개의 벙커가 있다. 바로 발자국 모양(脚丫型)의 벙커모습이다. 독특한 설계의 발상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8번홀(파4, 318야드)은 캘리포니아 골프장의 대표홀이다. 짧은 거리이지만 엄청난 폭포그린이자 2단 그린이다. 그 낙차가 매우 커서 핀의 위치에 따라 퍼팅이 매우 어렵다. 독특한 설계로 골퍼들에게 정교한 샷과 퍼팅을 요구하면서 재미를 더한 홀이다.
캘리포니아(加州水郡) 골프장은 중국 북경에서 절대로 놓쳐서는 안되는 재미와 도전을 요구하는 골프장으로 강력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