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근교형 전동차 211계 1000,3000번대 (나가노 차량센터 소속 N300편성)
1. 차량개요
나가노 지구의 211계는 기존에 관내를 운행하던 115계 및 123계를 대체하기 위한 목적으로 2013년 3월 다이어 개정을 통해 등장하였다. 비록 호쿠리쿠 신칸센이 개업하면서 나가노~나오에츠 간 운용 및 필요 차량 수가 감소하였으나, 토요타 차량센터의 115계도 함께 대체하여 소속을 나가노로 일원화한 결과 최종적으로 3량 36개 편성, 6량 14개 편성, 총 192량이 전속하였다. 이러한 상당한 물량을 소화하기 위해 JR동일본 각지에서 운행하던 211계 전 접수번대가 나가노로 집결하였는데, 여기에서는 3량 편성인 N300편성에 관하여만 다루도록 한다.
N300편성은 다카사키와 치바 지구에서 전속한 1000,3000번대 차량들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마쿠하리에서 재적하였던 3000번대 차량이 2012년 6월부터 나가노로 입장, N301~N305, N331~N339 편성으로 출전하여 이듬해 다이어 개정을 통해 운행을 개시하였다. 신호보안장치 변경과 함께 협소터널에 대응하기 위한 PS33E형 팬터그래프로 교환하는 등의 개조를 받았으며, N331~N339 편성은 과거 마쿠하리 재적시 선두차 쿠모하211형에 증설한 PS35C형 팬터그래프를 철거하여 사실상 큰 차이점이 없는 상태이다.
이후 다카사키에서 재적하였던 1000,3000번대 차량들이 나가노로 입장하여 2014년 10월까지 출전 및 운행을 개시하였다. 이 중 세미크로스시트의 1000번대가 N317~N327 편성으로, 롱시트의 3000번대가 N306~N316 편성으로 배정받았으며 개조내용은 대동소이하다.
운용 구간은 기존 115계의 대부분 구간을 계승하여 츄오동선 하치오지에서 신에츠본선 나가노 및 오이토선 마츠모토~시나노오오마치 외에도 츄오서선 시오지리~나카츠카와, 이이다선 타츠노~이이다, 후지급행선 전 구간에서 만나볼 수 있다. 다만 123계의 주 운용 구간인 타츠노지선은 E127계로 대체한 상황이다.
2. 차량제원
데뷔 – 2013년 (차량은 1986년)
길이/폭/높이 – 20000 / 2966 / 4086
편성 – 3량 편성 (2M 1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5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MT61 (120kW)
편성출력 – 120kW * 4 * 2량 = 960kW (3량 편성 시)
기어비 – 5.19
제어장치 – 계자첨가 여자제어 방식
대차 – 동력대차 DT50 / 부수대차 TR235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직통/회생/억속/직통예비)
신호장치 – ATS-P / ATS-Ps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JR동일본 츄오동선(하치오지~시오지리)
JR동일본 시노노이선 전선, 신에츠본선(시노노이~나가노)
JR동일본 오이토선(마츠모토~시나노오오마치)
JR동해 츄오서선(시오지리~나카츠카와)
JR동해 이이다선(타츠노~이이다)
후지급행선 전선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보통, 쾌속열차
4. 차량기지 및 편성표
JR동일본 나가노 차량센터 소속
3량 36개 편성 108량 재적, 운용
5.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