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큐전철 전동차 1000계(니시노미야/히라이차고 소속)
1. 제원
데뷔 - 2013년 11월 28일
길이/폭/높이 - 19000 / 2770 / 4095
편성 - 8량편성(4M 4T)
영업최고속도 - 115km/h(다카라즈카본선 10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가속도 - 2.6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전폐자냉식 영구자석동기전동기(PMSM) SEA-538-A(190kW)
편성출력 - 190kW * 4 * 4량 = 3,040kW(8량편성시)
기어비 - 5.33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
대차 - 볼스터 탑재 다이렉트마운트 에어스프링대차 FS-579M / FS-579T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 직통예비브레이크
신호장치 - AF궤도회로방식 ATS / 패턴식 ATS / 데드맨장치
한큐전철에서 2013년 11월에 새롭게 운행을 시작한 고베선/다카라즈카선용 통근형 전동차이다. 11월 28일에는 고베선에, 12월 25일부터는 다카라즈카선에 영업운전을 시작했다. 개발 컨셉은 9000계/9300계의 개발 컨셉인 <모든 손님에게 쾌적한 이동공간>에 덧붙여 환경 성능의 향상을 새로운 개발 이념으로 하고 개발하였다.
고동색과 아이보리의 한큐 고유의 상징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목조 기조의 내부 판넬, 골든 올리브 색의 시트 등 전통적인 한큐차량의 특징을 답습했으며, 증결을 전제로 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8량 고정편성으로 활동하며 관통형 구조를 생각하지 않고 있으며 전기연결기도 장비하고 있지 않다. 외관은 그대로인데 비해 내부 기기류에는 최신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였으며 소비전력을 기존 저항차량에 비해 50% 감소시켰고 소음도 9000계 대비해서 4dB정도가 감소되었다.
객실조명과 전조등, 표시등 등 모든 조명장치에 LED를 채용하였으며 영구자석동기전동기(PMSM)을 채용한 것도 차이점. 노세전철선에 직통운행도 가능하다. 내부는 롱시트를 채택하고 있으며 특히 "초 거대한" 객실 안내 모니터는 유명하다. 도시바제의 32인치 사이즈의 풀 하이비전을 채용하였으며 안내에는 4개국어를 모두 사용하였다.
2013년 최초로 생산을 시작해서, 2020년 현재까지도 계속 생산되는 중이다. 현재 19편성이 활동하고 있다.
2. 운행노선
한큐 고베본선(1000F/1002F/1005F/1007F/1008F/1010F/1011F/1014F/1016F/1017F)
한큐 다카라즈카본선(1001F/1003F/1004F/1006F/1009F/1012F/1013F/1015F/1018F)
3. 재적현황 및 편성표
<우메다 신카이치/다카라즈카> |
| | < > | | | | < > | | |
편성 | 1000 | 1500 | 1600 | 1050 | 1150 | 1550 | 1650 | 1100 |
| Tc | M | M' | T | T | M | M' | Tc |
| COMP | VVVF | SIV | | | VVVF | SIV | COMP |
1000F | 1000 | 1500 | 1600 | 1050 | 1150 | 1550 | 1650 | 1100 |
1001F | 1001 | 1501 | 1601 | 1051 | 1151 | 1551 | 1651 | 1101 |
1002F | 1002 | 1502 | 1602 | 1052 | 1152 | 1552 | 1652 | 1102 |
1003F | 1003 | 1503 | 1603 | 1053 | 1153 | 1553 | 1653 | 1103 |
1004F | 1004 | 1504 | 1604 | 1054 | 1154 | 1554 | 1654 | 1104 |
1005F | 1005 | 1505 | 1605 | 1055 | 1155 | 1555 | 1655 | 1105 |
1006F | 1006 | 1506 | 1606 | 1056 | 1156 | 1556 | 1656 | 1106 |
1007F | 1007 | 1507 | 1607 | 1057 | 1157 | 1557 | 1657 | 1107 |
1008F | 1008 | 1508 | 1608 | 1058 | 1158 | 1558 | 1658 | 1108 |
1009F | 1009 | 1509 | 1609 | 1059 | 1159 | 1559 | 1659 | 1109 |
1010F | 1010 | 1510 | 1610 | 1060 | 1160 | 1560 | 1660 | 1110 |
1011F | 1011 | 1511 | 1611 | 1061 | 1161 | 1561 | 1661 | 1111 |
1012F | 1012 | 1512 | 1612 | 1062 | 1162 | 1562 | 1662 | 1112 |
1013F | 1013 | 1513 | 1613 | 1063 | 1163 | 1563 | 1663 | 1113 |
1014F | 1014 | 1514 | 1614 | 1064 | 1164 | 1564 | 1664 | 1114 |
1015F | 1015 | 1515 | 1615 | 1065 | 1165 | 1565 | 1665 | 1115 |
1016F | 1016 | 1516 | 1616 | 1066 | 1166 | 1566 | 1666 | 1116 |
1017F | 1017 | 1517 | 1617 | 1067 | 1167 | 1567 | 1667 | 1117 |
1018F | 1018 | 1518 | 1618 | 1068 | 1168 | 1568 | 1668 | 1118 |
한큐전철 니시노미야차고 / 히라이차고 소속.
8량편성 19편성 172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