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활용 연구학교 운영 공개보고회- 초등학교
발표순서
초등학교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연구학교 운영개요
연구학교 운영내용
연구학교 운영성과
결론 및 제언
1. 초등학교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예방차원의 도움 필요, 학교의 기능확대, 전문가의 도움 필요
청소년문제의 저연령화, 가족 기능의 축소 및 약화, 아동발달상의 다양한 욕구
1)상황에 따른 필요성
(1) 학생의 상황에 따른 필요성
개인적 측면
인지적 측면-기초학습능력습득시기
정서적 측면-민감한 정서의 움직임
신체적 측면- 왕성한 에너지로 인한 활동
사회적 측면- 사회적 발달의 결정적 시기
(2) 가족적 측면
가족기능의 축소 및 약화(맞벌이/핵가족/가족관계약화)
가족의 구조적 문제- 빈곤가정/결손가정(이혼/사별/별거/가출 등)
(3) 학교측면
교사업무과중(교육/생활지도/행정 업무)
전인교육의 부족
학교폭력 등 또래 관계 문제
도당형성(집단의 소속감/소외감)
(4) 지역사회측면
학교주변의 유해환경
적절한 문화 놀이공간 부족
2) 각 욕구에 따른 필요성
(1) 학생의 욕구에 따른 필요성
개인적 측면의 욕구
인지- 자의식 형성/부족한 학습보완
정서- 정서적 안정/감정조절
신체- 에너지발산을 우한 건전한 문화공간
사회적 측면- 다양한 사회적 역할훈련
(2) 가족적 측면의 욕구
학교기능의 확대
-방과 후 지도와 보호
-정서적 안정과 지지
-가족내 갈등 해소
->가족 기능강화
(3) 학교 측면의 욕구
교사업무 부담 해소(생활지도의 사각지대해소)
인성교육
긍정적인 자아개념 및 또래관계 형성
(4) 지역사회 측면의 욕구
지역사회 안전망 구축
지역사회 자원활용을 통한 문화활동 경험
초등학교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정리
학생 개인과 가족, 학교 그리고 지역사회의 다양한 욕구에 대응하지 못하는 것으로 인해 아동기에 경험하는 아동문제가 이후 발달과업성취에 문제를 일으키고 그것이 청소년/성인기의 사회적 적응과 성격발달에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아동복지의 보완적 서비스로 예방적 차원의 전문적 활동이 요구된다
그 방안의 한 예가 초등학교 학교사회복지이다
2. 연구학교 연구주제
부적응/결손/소외아동의 학교생활적응력 향상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활성화 방안
학교폭력예방과 학생복지 증진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학교사회복지사와 함께 하는 즐겁고 신나는 학교 만들기
학교사회복지사 지원체계 및 교육복지를 위한 팀 협력체제 정립 방안 연구
3. 연구학교 운영내용
학교사회복지 실천- 학생중심개입과 체계중심개입
1) 학생중심개입
개별개입-개별상담과 사례관리
집단개입-소집단상담, 소집단 활동, 학급개입프로그램, 방과후 공부방, 즐거운 학교생활 프로그램
(1) 소집단활동
공통프로그램- 또래관계향상 프로그램, 집중력향상 프로그램, 집단따돌림 예방 프로그램, 학교적응력 향상 프로그램, 자아성장 프로그램
특색프로그램-장애인식개선 프로그램, 인터넷중독 예방 프로그램, 이타성 향상 프로그램, 전입생 적응 프로그램, 리더십 향상 프로그램
(2) 학급개입 프로그램
공통프로그램-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12개교), 학급응집력 향상 프로그램(8개교), 집단따돌림 예방 프로그램(6개교)
특색프로그램- 형제/자매의 날, 예비중학프로그램(진로), 성교육 예방 프로그램, 심성계발프로그램, 환경사랑/평화주간, 안전교육(교통/자기몸 지키기), 용돈관리
(3) 즐거운 학교생활 프로그램
공통프로그램- 쉼터운영, 생일축하, 크리스마스 이벤트, 자원봉사활동
대도시- 폭력없는 학교만들기(애플데이 행사), 장애체험, 즐거운 학교생활(영화상영/공연관람/장기자랑/도미노 게임 등), 방학프로그램
중소도시- 자원봉사활동(경로당/연탄배달), 공연관람(마술/인형극), 체험활동(요리/문화유산/빙어축제/캠프), 수화동아리, 취미교실/댄스경연대회/요술풍선
농촌- 도서대여, 현장체험학습/캠프, 공연관람(뮤지컬/인형극), 공연발표회(노래/동화구연), 바자회(불우이웃돕기), 인라인스케이트 경험하기, 눈썰매/놀이공원/주말농장
체계중심개입
가족개입-학부모상담, 학부모연수, 가정방문, 가족지원서비스
교사연계-교사면담, 교사연수, 교내협의체
지역사회연계-자원개발, 네트워크, 홍보, 교육, 지역사회기반 공동프로그램
3. 연구학교 운영성과
학생개인측면
상담 및 쉼터공간으로서의 복지, 문화공간 제공
접근용이한 학생상담통로 확보
다양한 학생문제 예방과 학교생활적응력 향상
바르고 건강한 심성함양과 인성교육의 효과
교사측면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이해 긍정적 인식이 확산
학생지도에 대한 교사만의 과도한 부담 경감
다얀한 학생문제의 효과적인 대처를 위한 협력 체제 마련
교사들의 학생복지 공헌 활동
학교측면
교육복지 중요성 인식확산과 제반여건조성
인성향상으로 학생생활지도에 도움 학교교육과정에 긍정적 영향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공동협력체계 구축
학생복지부운영 등 교내 학생복지 지원 시스템 마련
가정과 지역사회측면
교육에 있어서 가정과 지역사회 중요성 인식
학생/가정/지역사회 협조체계구축으로 학생문제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
교육공동체 협력방안 증진
가정에 대한 서비스지원으로 가정강화역할 수행
4. 결론 및 제언
결론
학생/교사/학부모/지역사회의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인식의 계기
학생복지 증진의 효과
초등학교 학교사회복지 실천모델 기반조성
제언
학년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예방차원의 프로그램 개발
교사/학부모/지역사회 연계 및 파트너십 강화
학교사회복지의 역할 정립
2월 25일에 있었던 연구학교 합동 보고회에서 있었던 초등학교 발표 부분입니다.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첫댓글 많이 얻어가요~^^ㅋ
희정아, 철저히 학습하고 실천하여 부끄러운 복지인이 되지 않도록 함께 하자_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