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제목 |
감독 |
du Festival International du Film | ||
1939 |
유니언 퍼시픽(Union Pacific) |
세실 B. 데밀 (Cecil B. DeMille) |
1946 |
고통(Torment (Hets) |
Alf Sjöberg |
잃어버린 주말 (The Lost Weekend) |
빌리 와일더(Billy Wilder) | |
붉은 초원(De røde enge) |
보딜 입센(Bodil Ipsen)/로 로리츤(Lau Lauritzen) | |
밀회 (Brief Encounter) |
데이빗 린(David Lean) | |
마리아의 초상(María Candelaria) |
에밀리오 페르난데즈(Emilio Fernández) | |
아랫마을(Neecha Nagar) |
체탄 아난드(Chetan Anand) | |
전환점(Великий перелом) |
Fridrikh Markovitch Ermler | |
전원 교향곡(La symphonie pastorale |
장 들라누와 (Jean Delannoy) | |
마지막 기회(Die Letzte Chance) |
Leopold Lintberg | |
날개없는 남자들(Muži bez křídel) |
František Čáp | |
무방비도시(Roma, città aperta) |
로베르토 로셀리니 (Roberto Rossellini) | |
1949 |
제3의 사나이 (The Third Man) |
캐럴 리드 (Carol Reed) |
1951 |
영양 제리(Fröken Julie) |
Alf Sjöberg |
밀라노의 기적(Miracolo a Milano) |
비토리오 데 시카(Vittorio De Sica) | |
1952 |
'오 델 로'(The Tragedy of Othello: The Moor of Venice) |
오손 웰즈(Orson Welles) |
1953 |
공포의 보수(Le salaire de la peur) |
앙리 조르주 클루조 (Henri-Georges Clouzot) |
1954 |
지옥문(地獄門) |
기누가사 데이노스케(衣笠貞之助) |
Palme d'Or | ||
1955 |
마티 (Marty) |
딜버트 만 (Delbert Mann) |
1956 |
침묵의 세계(Le monde du silence) |
쟈끄 이브 코스투(Jacques-Yves Cousteau)/루이 말(Louis Malle) |
1957 |
우정어린 설득 (Friendly Persuasion) |
윌리엄 와일러 (William Wyler) |
1958 |
학이 난다 (Летят журавли) |
미하일 칼라토조프(Mikhail Kalatozov) |
1959 |
흑인 오르페(Orfeu Negro) |
마르셀 까뮈 (Marcel Camus) |
1960 |
달콤한 인생(La dolce vita) |
페데리코 펠리니(Federico Fellini) |
1961 |
오랜 부재(Une aussi longue absence) |
헨리 콜피(Henri Colpi) |
비리디아나 (Viridiana) |
루이스 부뉴엘 (Luis Buñuel) | |
1962 |
산타 바바라의 맹세 (O Pagador de Promessas) |
안셀무 두아르테 (Anselmo Duarte) |
1963 |
레오파드 (Il gattopardo) |
루치노 비스콘티 (Luchino Visconti) |
Grand Prix du Festival International du Film | ||
1964 |
쉘부르의 우산(Les parapluies de Cherbourg) |
쟈끄 드미(Jacques Demy) |
1965 |
요령(The Knack …and How to Get It) |
리차드 레스터(Richard Lester) |
1966 |
남과 여(Un homme et une femme) |
끌로드 를르슈 (Claude Lelouch) |
시그노르와 시그노리(Signore and signori) |
피에트로 제르미(Pietro Germi) | |
1967 |
욕망(Blow-Up) |
미켈란젤로 안토니오니(Michelangelo Antonioni) |
1969 |
만약에(if....) |
린제이 앤더슨(Lindsay Anderson) |
1970 |
매쉬(MASH) |
로버트 앨트먼(Robert Altman) |
1971 |
사랑의 메신저 (The Go-Between) |
조셉 로지 (Joseph Losey) |
1972 |
천국으로 가는 노동계급(La classe operaia va in paradiso) |
엘리오 페트리 (Elio Petri) |
1973 |
하수인 (The Hireling) |
알랜 브릿지스(Alan Bridges) |
허수아비 (Scarecrow) |
제리 샤츠버그(Jerry Schatzberg) | |
1974 |
컨버세이션(The Conversation) |
프란시스 코폴라(Francis Ford Coppola) |
Palme d'Or | ||
1975 |
불타는 해의 연대기 (Chronique des années de braise) |
모하메드 락다르-하미나 (Mohammed Lakhdar-Hamina) |
1976 |
택시 드라이버(Taxi Driver) |
마틴 스콜세지(Martin Scorsese) |
1977 |
빠드레 빠드로네(Padre Padrone) |
빠올로 따비아니(Paolo Taviani)/비토리오 따비아니(Vittorio Taviani) |
1978 |
나막신 나무 (L'albero degli zoccoli) |
에르마노 올미 (Ermanno Olmi) |
1979 |
지옥의 묵시록(Apocalypse Now) |
프란시스 코폴라(Francis Ford Coppola) |
양철북(Die Blechtrommel) |
폴커 슐렌도르프 (Volker Schlöndorff) | |
1980 |
재즈 클럽(All That Jazz) |
밥 포시 (Bob Fosse) |
1981 |
카게무샤(影武者) |
구로사와 아키라(黒澤 明) |
1982 |
의문의 실종(Missing) |
코스타 가브라스(Costa-Gavras) |
욜(Yol) |
일마즈 귀니 (lmaz Güney)/세리프 고렌(Şerif Gören) | |
1983 |
나라야마부시코 (楢山節考) |
이마무라 쇼헤이 (今村 昌平) |
1984 |
파리 텍사스(Paris, Texas) |
빔 벤더스(Wim Wenders) |
1985 |
아빠는 출장 중 (Otac na službenom putu) |
에밀 쿠스트리차 (Емир "Немања" Кустурица) |
1986 |
미션(The Mission) |
롤랑 조페(Roland Joffé) |
1987 |
사탄의 태양 아래(Sous le soleil de Satan) |
모리스 삐얄라(Maurice Pialat) |
1988 |
정복자 펠레(Pelle erobreren) |
빌 어거스트(Bille August) |
1989 |
섹스, 거짓말 그리고 비디오 테이프(sex, lies, and videotape) |
스티븐 소더버그(Steven Soderbergh) |
1990 |
광란의 사랑(Wild at Heart) |
데이빗 린치(David Lynch) |
1991 |
바톤 핑크(Barton Fink) |
조엘 코엔(Joel Coen)/에단 코엔(Ethan Coen) |
1992 |
최선의 의도(Den goda viljan) |
빌 어거스트(Bille August) |
1993 |
패왕별희(霸王別姬) |
첸 카이거(陳凱歌) |
피아노(The Piano) |
제인 캠피온(Jane Campion) | |
1994 |
펄프 픽션(Pulp Fiction) |
퀜틴 타란티노(Quentin Tarantino) |
1995 |
언더그라운드(Подземље) |
에밀 쿠스트리차 (Емир "Немања" Кустурица) |
1996 |
비밀과 거짓말(Secrets & Lies) |
마이크 리(Mike Leigh) |
1997 |
체리 향기 (طعم گيلاس) |
압바스 키아로스타미 (عباس کیارستمی) |
우나기(うなぎ) |
이마무라 쇼헤이 (今村 昌平) | |
1998 |
영원과 하루(Μια αιωνιότητα και μια μέρα) |
테오 앙겔로플로스 (Θόδωρος Αγγελόπουλος) |
1999 |
로제타 (Rosetta) |
장 피에르 다르덴(Jean-Pierre Dardenne)/뤼크 다르덴(Luc Dardenne) |
2000 |
어둠 속의 댄서 (Dancer In The Dark) |
라스 폰 트리에(Lars von Trier) |
2001 |
아들의 방(La stanza del figlio) |
난니 모레띠(Nanni Moretti) |
2002 |
피아니스트(The Pianist) |
로만 폴란스키(Roman Polanski) |
2003 |
엘리펀트(Elephant) |
거스 반 산트(Gus Van Sant) |
2004 |
화씨 9/11(Fahrenheit 9/11) |
마이클 무어(Michael Moore) |
2005 |
아이들(L'enfant) |
장 피에르 다르덴(Jean-Pierre Dardenne)/뤼크 다르덴(Luc Dardenne) |
2006 |
보리밭을 흔드는 바람 (The Wind That Shakes The Barley) |
켄 로치(Ken Loach) |
2007 |
4개월, 3주... 그리고 2일(4 luni, 3 săptămâni şi 2 zile) |
크리스티안 문쥬 (Cristian Mungiu) |
2008 |
클래스(Entre les murs) |
로랑 캉테 (Laurent Cantet) |
2009 하얀 리본(Das weiBe Band) 미카엘 하네케((Michael Haneke)
2010 엉클 분미(Uncle Boonmee Who Can Recall His Past Lives) 아피찻퐁 위라세타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