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책진禪關策進>
1-16,제조사법어절요諸祖師法語節要,
*1,철산경선사보설鐵山瓊禪師普說,
산승이 13세에 불법 있음을 알고, 18세에 출가를 하여 22세에 중이 되었다, 먼저 석상石霜에 갔는데, 상암주祥庵主가 항상 코끝의 흰 것을 관하라 하기에, 이 법을 익혔더니, 얼마 안 가서 하여 청정한 경계를 얻었었다. 그 후 한 사람이 설암雪巖화상 회상에서 왔는데, 그가 가지고 온 설암화상의 좌선잠坐禪箴을 베끼어 두고 보니 나의 공부는 아직 그 경지에 이르지 못한 것을 알고 드디어 설암화상에게 참예하여 가르침을 따라 공부를 하였는데, 오직 무자無字를 참구하였다, 4일째 되는 날 밤에 이르러 온 몸에 땀이 흐르고 나니 십분 상쾌하기에 이어 선실에 돌아와 사람들과 말도 끊고 오로지 좌선만 힘썼다, 후에 묘고봉妙高峰 화상을 뵈오니, 말씀하시기를 12시중에 끊일 사이를 두지 말지니, 사경四更에 일어나거든 곧 화두를 들어 눈앞에 분명하게 잡아두라, 혹 졸음이 오거든 즉시 자리에서 일어나되, 땅으로 내렸을 때도 화두를 들고 걸어갈 때도 화두를 들고 자리에 앉을 때도 발우를 들 때도 수저를 놓을 때도 또한 대중 일에 참예할 때도 항상 화두를 여의지 말며, 밤이고 낮이고 이와 같이 지여가면 자연 타성일편打成一片이 될 것이니, 이와 같이 하면 아무도 발명하지 못할 자가 없느니라, 하시기에, 이렇게 화상의 가르침에 따라 지어가니 과연 타성일편打成一片이 되었다, <山僧十三 知有佛法 十八出家 二十二爲僧 先到石霜 記得祥庵主 敎時時觀見鼻頭白 遂得淸淨 後有僧 自雪巖來 寫得巖坐禪箴看 我做工夫 却不曾從這裏過 因到雪巖 依彼所說 做工夫 單提無字 至第四夜 通身汗流 十分淸爽 繼得歸堂 不與人說話 專一坐禪 後見妙高峰 敎十二時中 莫令有間 四更起來 便摸索話頭 頓在面前 略覺困睡 便起身下地 也是話頭 行時步步 不離話頭 開單展鉢 拈匙放箸 隨衆等事 總不離話頭 日間夜間 亦復如是 打成一段 未有不發明者 依峰開示 做工夫 果得成片 三月二十日>
*해설
*철산경선사보설鐵山瓊禪師普說,은 남악선사의 22세손이고, 법은 몽산이蒙山異선사를 이었다. 나이 13살 때 불교가 있는 것을 알았고, 18살에 출가를 하여 22살에 스님이 되었고, 처음에 석상石霜에 갔는데 상암주祥庵主가 코끝에 흰 것을 보라고 했다는 것이다. 코 끝에 흰 것은 좌선 할 때 눈을 지그시 뜨고 척량 골을 곧바로 세우고 코끝을 보면 코끝이 흰 점이 보인 것을 말한다. 처음 찾아온 철산경선사보설鐵山瓊禪師를 앉아서 참선을 하라고 시킨 것이다. 참선을 해보니까 얼마 안 되어서 마음이 편안하고 깨끗해지는 경계를 맞보았다는 말씀입이다. 나중에 설암화상 회상에서 어떤 수좌스님이 오셨는데, 설암화상이 쓴 좌선잠坐禪箴을 가지고 와서 빌려서 베껴서 옆에 두고 보니, 마음이 청량감만으로는 아직 공부가 먼 것임을 알고 직접 설암화상 회상으로 갔더니, 무자無字 화두話頭를 주면서 자나 깨나 앉으나 서나, 밥을 먹을 때도 항상 화두를 챙기라고 하여 그렇게 하여 화두가 순일무잡純一無雜 타성일편打成一片을 이루게 되었다는 법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