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안에 새로운 분위기를 불어넣고 싶다면 가장 손쉬운 방법이 페인팅이다. 벽의 한쪽 면을 칠하거나 문의 색깔을 바꾸는 데도 좋다. 다양한 페인팅으로 집안 분위기 확 바꾸기.
페인팅 ABC…
페인트의 종류, 칠하는 요령, 도구 등 페인팅 하기 전 꼼꼼하게 살펴보고 준비해야 할 것들.
페인트 종류
페인트는 크게 수성과 유성, 반고형 페인트로 나눌 수 있다. 수성페인트는 빨리 마르며 냄새가 없고 물로 희석해서 사용한다. 시멘트, 콘크리트, 석고보드, 벽지 위에 바를 수 있다. 유성페인트는 수성보다 늦게 마르며 냄새가 나고 휘발성 용제(시너)로 희석한다. 철제, 목제에 바를 수 있다. 반고형 페인트는 DIY용 제품으로 시중에 많이 나와 있는데 연두부와 같은 반고형 형태로 흐르거나 튀지 않아 손쉽게 도장할 수 있다. 특징은 빨리 마르고 냄새가 없으며 희석이 필요 없다. 벽지와 시멘트, 석고보드에 사용이 가능하다.
페인팅 하기 전
도장하고자 하는 물체의 표면처리가 중요하다. 이를 잘 제거해야만 페인트의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실내 콘크리트 벽면 하루 이틀 전쯤 틈이나 고르지 못한 부분을 내부용 퍼티 등으로 잘 메워주고 오물이나 기름때 등은 걸레로 닦아둔다. 철제 녹슬거나 벗겨진 낡은 칠 등을 철솔로 깨끗이 벗겨낸 후 시너로 남은 찌꺼기를 깨끗이 닦아낸다. 목재 거친 사포로 목재의 거친 부분이나 낡은 칠 등을 벗겨낸 후 고운 사포로 면을 매끄럽게 다듬어 준다. 장판 가구 등을 옮기고 걸레로 깨끗이 닦는다. 특히 가구다리로 눌린 자리는 때가 심하므로 깨끗이 닦아준 후 잘 말린다. 벽지 물걸레로 잘 닦아주고 기름때가 묻은 곳은 사포로 가볍게 문질러 기름때를 제거한다.
페인팅 도구 롤러 천장과 벽 등 넓은 면적을 칠할 때 사용한다. 높은 곳을 바를 때에는 긴 막대를 손잡이에 끼워 사용한다. 붓 롤러와는 달리 일반적으로 면적이 좁거나 구석진 곳, 모양이 있는 곳에 세밀하게 칠할 때 사용한다. 주걱 낡은 부분을 긁어내거나 갈라진 틈에 퍼티 등을 메우고 다듬을 때 사용한다. 철솔 철제의 녹슨 부분이나 오래된 페인트를 벗겨낼 때 사용한다. 사포 녹이나 곰팡이, 목재의 거친 표면이나 고르지 못한 면을 매끈하게 다듬을 때 사용한다. 마스킹테이프 페인트를 칠할 부분 이외에 칠하지 않을 곳을 가려 깨끗한 마감을 할 수 있게 붙이는 테이프. 커버링테이프 마스킹테이프에 비닐을 붙여놓은 것으로 마스킹테이프보다 훨씬 넓은 부분을 보호할 수 있다. 롤러로 작업할 때 특히 유용하다. 빈 페인트통 색을 만들어 써야 할 때 덜어서 사용한다.
페인팅이 끝난 후
1. 끝난 후에는 먼저 칠 도구에 묻은 페인트를 수성페인트는 물에, 유성페인트는 지정 시너에 담가 페인트를 녹여낸 후 신문지로 잘 닦아낸다.
2. 환경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찌꺼기 등은 반드시 신문지에 싸서 버려야 한다.
3. 사용된 공구는 잘 건조시켜 포장하여 보관한다. 남은 페인트는 잘 표시해둔 다음 직사광선을 피하고 환기가 잘되는 장소에 보관한다.
4. 화기를 피하고 어린이의 손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서 보관한다.
페인팅 요령
- 페인트가 묻어서는 안 되는 곳은 신문지 등으로 가리고 경계부분에는 마스킹테이프를 붙인 후 칠을 해야 마감이 깨끗하다.
- 롤러나 붓은 털이 잘 빠지지 않는 것을 선택한다.
- 페인트는 잘 저은 후 사용한다. 잘 젓지 않으면 건조된 표면에 얼룩이 생길 수 있다.
- 유성페인트인 경우에는 반드시 지정된 시너를 사용해야 한다.
- 좁은 곳, 구석진 곳은 작은 붓으로 먼저 칠하고 면적이 넓은 곳은 롤러를 이용한다.
- 높은 곳 먼저, 왼쪽 먼저, 세로부터 칠을 한다.
- 여러 가지 색상으로 칠할 때는 백색에서 유색 순으로 칠한다.
- 페인트는 한번에 두껍게 도장하면 잘 마르지 않으므로 얇게 두세 번 도장하는 것이 표면이 매끄럽게 형성되고 건조도 빠르다. 건조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덧칠은 칠이 망가지기 쉬우니 주의해야 한다.
이런 페인트도 있어요
자연소재로 만든 천연 페인트
납과 휘발성 유기 화합물 등이 함유된 화학 페인트를 보완한 천연 페인트는 식물 추출 성분을 원료로 해 인체에 전혀 해가 없는 제품. 환경 친화적인 제품으로 소비가 점점 늘어가는 추세다. 가격은 화학 페인트에 비해 4∼5배 정도 비싼 편이다.
참숯페인트 므두셀라
숯을 미세분말화하여 만든 참숯페인트는 콘크리트에서 발생하는 각종 독성물질과 냄새, 바퀴벌레, 개미, 곰팡이 등까지 차단해주는 페인트. (주)지-메터텍에서 자체 개발한 친환경 페인트로 업계의 관심을 끌고 있는 제품이다. 냉·난방비 절감 효과, 결로방지, 공기정화, 탈취, 음이온 방출, 삼림욕 효과까지 있어 건강에 유익한 제품이다. 색상이 숯 고유의 색상인 검정색이라 최종 마감재 전 단계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문의 (주)D.W.S&T 02-752-8000
전자파 차단 페인트
전자기기에 오작동을 일으킬 수 있는 전자파를 차단하는 수성페인트도 있다. 삼화페인트가 약 2년간 연구 끝에 개발한 이 제품은 두꺼운 금속코팅 차단제가 아닌 페인트로는 처음 개발된 것. 페인트를 칠하면 접착성을 띠는 수지부분이 전기가 통하는 도체성을 지니도록 만들어 이 부분이 전자파를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또 이 도체성 수지가 색깔을 표현하는 소재들과 잘 섞이도록 하는 도료화 기술이 적용됐다. 문의 삼화페인트공업(주) 02-765-3601
실전! 직접 해보는 페인팅
집안 분위기를 바꾸고 싶거나 부분적으로 새로운 느낌을 살리고 싶을 때 주부의 손으로 직접 도전해보는 간단 페인팅.
물결 무늬를 넣어 거실 분위기를 화사하게
밋밋한 거실 벽에 위는 흰색으로, 아랫부분은 다른 컬러로 칠해 변화를 주었다. 가운데에는 물결무늬를 넣어 띠벽지 효과를 노렸다.
따라해 보세요
띠벽지처럼 들어간 물결 무늬는 벽지에 물결 무늬로 밑그림을 그린 뒤 칼이나 가위로 오려낸다. 그런 다음 벽 중간에 물결 무늬를 오려낸 벽지를 붙이고 밑부분을 칠한다. 그러면 오려진 부분에만 페인트가 칠해져 그림과 같은 모양이 나온다.
스트라이프 무늬로 시원하게
거실의 한 코너나 부엌 쪽의 빈 공간에 해보면 재미있는 방법. 벽지를 붙이고 페인팅을 해 색이 칠해진 부분과 칠해지지 않은 부분으로 나뉘어져 스트라이프 무늬가 생기게 된다.
따라해 보세요
벽지를 벽 길이만큼 비슷한 크기로 자른 다음 간격을 두고 벽에 붙인다. 그런 다음 페인트를 칠하면 스트라이프 무늬가 생기게 된다. 간격이나 벽에 붙이는 종이의 크기가 일정하지 않아야 좀더 자연스럽고 멋스럽게 연출할 수 있다.
벽을 반으로 나눠 띠벽지로 변화
흰색이나 아이보리 컬러의 벽이라면 아랫부분만 칠을 하고 중간에 띠벽지를 붙여주면 색다른 느낌의 벽으로 변신한다. 띠벽지는 마무리가 깔끔하지 못한 부분을 가리는 역할도 한다.
따라해 보세요
벽을 반으로 나눠 아랫부분만 페인트칠을 한다. 윗부분이 깨끗하지 못할 경우엔 흰색이나 아이보리색 페인트를 칠해도 좋다. 그런 다음 경계 부분에 띠벽지를 둘러주면 안정된 느낌의 벽이 완성된다.
파스텔 컬러로 봄 단장한 아이 방
아이 방을 파스텔톤의 페인트로 마감했다. 계절마다 손쉽게 분위기를 바꿀 수 있는 것이 바로 페인트. 봄을 맞이해 화사한 아이 방으로 탈바꿈했다.
따라해 보세요
방이나 거실 벽을 칠하는 데에는 롤러를 이용한다. 넓은 벽면은 큰 롤러로 칠하고 천장과 벽의 경계 등 좁은 면은 붓으로 마무리해주면 된다.
페인트로 한 레터링
방문이나 욕실 문에 페인트로 레터링을 하면 색다른 느낌이 난다. 스티커를 붙이는 것보다 오래 사용할 수 있고 색깔도 마음대로 낼 수 있다.
따라해 보세요
먼저 글자를 붙인 곳에 글자색을 내고 싶은 페인트를 칠한다. 그런 다음 글자를 만들어 문에 붙인 후 문에 칠한 색을 바른다. 문에 붙인 글자를 떼어내면 예쁜 페인트 레터링이 완성된다.
구경해봐요
흔히 바르는 벽지 대신 페인트를 벽에 칠하면 전혀 색다른 느낌이 난다. 카페처럼 이국적인 분위기를 내고 싶을 때 해보는 페인트 마감.
경기도 분당의 양정현 주부는 48평 아파트의 거실과 부엌 벽을 회벽 느낌의 페인트로 마감했다. 벽지보다 시공비가 조금 더 들긴 했지만 색다른 느낌으로 예쁘게 집을 꾸미고 싶어 페인트를 선택하게 된 것. 한창 개구쟁이 짓을 하는 두 아이들의 장난에도 벽지보다는 페인트가 낫겠다고 판단한 것. 더러움이 덜 타고 지저분해질 경우 다시 페인팅하면 된다고 생각하니 마음이 편안하다고.
1 천연 마룻바닥과 회벽 느낌이 잘 어울려 카페 같은 분위기가 난다.
2 TV를 거실에서 없애고 커버링한 의자 두 개를 나란히 놓아 분위기를 살렸다.
3 흰색 부엌가구와 회벽이 조화를 이뤄 이국적인 느낌이 난다.
페인트 구입, 이곳에서 하세요
삼화페인트 삼화페인트는 개성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가정용 페인트를 개발해 생산하고 있다. 사용이 편리하고 취급이 간편한 DIY도료 '홈스타'가 바로 그것. 이 외에도 건축용 도료,중방식 도료, 선박용 도료, 항공기용 도료 등 첨단 페인트뿐만 아니라 특수공업용 도료인 PCM도료, 자동차용 도료, 플라스틱용 도료 등 다양한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는 회사다. 문의 02-765-3641, 745-3777
고려페인트 각종 건축 자재와 도료 등을 생산하는 금강고려화학에서는 가정용 페인트로 '누구나'를 선보이고 있다. 손쉽게 집 단장을 할 수 있는 제품으로 많이 알려진 제품. 저렴한 가격으로 새로운 분위기를 연출하고 싶은 주부들이 많이 선택해 직접 칠하기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는 제품이다. 문의 02-3480-5000
노루표페인트 가정용 페인트를 비롯해 각종 페인트를 생산하고 있는 (주)디피아이는 특히 가정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페인트를 생산하고 있다. 건축용 도료를 비롯해 가전 금속용, PCM용, 중방식용, 페인트 제조의 기본이 되는 수지 등 자연색 그대로를 나타낸 1만여 종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문의 1588-7700
첫댓글 그런것은 몰라도 되요 ,,,,,,돈주면 다해줘 ,,,,,,,,,,더한것도 말이요 거시기는 아니겟지만,,
ㅎㅎㅎㅎㅎ그래두 던 없으면 아라두어야 살림에 보태지요? 날라리 사장님은 던이면 해결되블지만...꽃니미 처럼 백수에겐 필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