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삭기 시험은 주행과 굴삭작업으로 이루어 진다
주행시험에 통과해야만 나머지 굴삭작업을 할 수가 있다
번호 2번을 뽑은 나는 다른 사람보다 일찍 주행시험에 돌입했다
안전벨트를 하고 감독관의 확인을 받은 후 전진페달을 밟았다
주행코스를 따라 천천히 전진해 나갔다
S자 코스를 2분안에 전진과 후진을 하여 규정대로 통과하면 합격이다
우선 백미러를 보며 코스를 향해 서서히 전진해 나갔다
중간쯤 굴삭기가 오면 이번에는 앞을 보고 코스를 벗어나지 않도록 해야한다
이는 학원에서 가르쳐준 공식이다
나는 시험보러오기 전 학원에서 5시간에 걸쳐 실기연습을 했고 인터넷을 검색하여 실기 동영상을
여러번 보고 실기에 대한 감을 익혔다
그 결론이 주어진 공식대로만 하면 코스가 그리 어렵지 않다는 것이다
굴삭기는 중간쯤 에서 정지선에 섰다
3초간 정지하기 위해서다
앞서 지게차에서 어이없이 실격을 당한터라 매우 조심스럽게 연습하던때의 기억을 되살려 침착하게 전진해 나갔다
코스 앞쪽을 완전히 벗어나 정지했다
뒷바퀴가 라인을 벗어나야 하기 때문이다
다행히 공식대로 잘 진행이 되었다
이제 후진이다
후진은 역순으로 진행하여야 한다
오른쪽으로 감아쥔 운전대를 그대로 잡고 후진하면 된다
잠시 심호흡을 하고 후진기어를 넣었다
삑삑 경고음과 함께 후진이 시작되었다
후진하는 요령은 백미러로 뒷바퀴가 라인을 벗어나지 못하도록 핸들을 적당히 조절하되
절대 핸들을 풀면 안된다
후진코스의 중간쯤 도달하면 이제 반대편으로 핸들을 꺾어야 한다
그래야 S코스의 굴곡진 반대지점으로 굴삭기가 진행되는 것이다
나는 핸들을 반대편으로 꺾기 시작했다
휘리릭 ~~
갑자기 휘슬이 울린다
또 실격이란다
참말로 미치고 팔짝 뛸 노릇이다
알고보니 반대편으로 핸들을 돌릴때 너무 천천히 해서 타이밍을 놓쳐 굴삭기 뒷바퀴가 라인을 벗어난 것이다
오전 지게차 실격에 이어 오후 굴삭기도 실격이라는 쌍나발 실격 통보다
번호가 빨라 다른 사람 운행모습을 차근차근 보지 못한 이유도 있고
학원에서 주행연습을 제대로 안 시켜준 이유도 있지만 결과적으로 나의 순발력이 예전만 못하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하염없이 다른사람 시험 보는 모습을 먼발치에서 쳐다볼 수밖에 없었다
처량하고 분하고 어이없고 속상하다
많은 돈을 들여 시도한 일이 너무도 어이없는 결과를 만들었지만 누구를 탓하랴
그나저나 금방 다음 시험 접수도 안된다
감각이 떨어지기전에 얼른 다음 시험 점수를 할 수 있으면 좋으련만 열흘이 지나서 합격자 발표가 난후에 접수하고 그로부터 열흘뒤에나 시험 응시가 가능하니 다음 시험도 장담할 수가 없다
실격처리가 되었으면 불합격이고 그럼 다음 시험 접수가 가능해야하는데 인력공단의 횡포는 그걸 용인하지 않는다
갑질중의 갑질이지만 국가기관의 횡포를 이길 수는 없는 노릇이라 답답하다
시골생활에서 나름 필요할 것 같아 시작한 일이지만 여러가지로 일이 꼬인다
전기기사 시험중 짬을 내어 시작한 일이고 더 늦으면 기사시험 준비에 차질이 오는만큼 기필코 이번 시험에 합격을 해야했는데 그렇지 못했으니 앞으로 일은 장담 못하게 생겼다
돈만 날리고 허무하게 돌아서는 발길은 전기기능사 실기에서 탈락하고 돌아설때의 허무함보다 더 진하게 다가왔다
그건 너무도 쉽게 취득할 수 있다는 오만한 생각에서 였을까
반성보다는 아쉬운 생각에 더 억울한 심정으로 터덜터덜 귀가길을 재촉했다
지게차 시험을 우습게 보다 떨어졌다고 마누라에게 넌지시 이야기하고선 얼른 밖으로 나와 버렸다
굴삭기 시험까지 쌍으로 떨어졌단 이야기는 끝내 하지 못했다
꼴에 자존심은 살아가지고 ....... 쯧쯧
카페 게시글
전기관련장비
땅 파려다 땅을 치고 통곡하다
시골농부
추천 0
조회 131
17.04.09 00:00
댓글 2
다음검색
첫댓글 운전을 너무 빨리 배우면 사고 납니다. 차근 차근 ...힘 내세요.
굴삭기 시험은 어렵습니다.
코스에서 통과한 사람도 땅파기작업 및 평탄작업에서 라인이탈 및 시간초과로 많이 떨어집니다. 감 떨어지기 전에 다음회차 접수하시고 시험일자 나오면 연락주세요. 혹 비번날이면 응원도 하고 식사도 대접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