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겨울입니다...ㅋㅋ.
하루 건너 한번씩 비가오고
아직은 겨울 같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래도 나가긴 춥고 코로나 사태 이후 방콕이 일상화 되어있지만
잔차 점검은 미룰 수가 없죠 ?
첼로블렛 XC 60 타시는 나이지긋한분이
자전거 점검 중 수명을 다한 배터리를 가지고 방문해주셨네요
배터리는 시마노 BC28010 기종으로
첼로 블렛XC 50, XC 60 이외에
메리다 E 빅세븐 600. E원 식스티 900E 등 호환 기종이 무척 많아요
휠은 27.5인치에 최고속도 25Km/h
자전거도로 주행이 가능하네요
출력은 250W 이므로 원동기 면허증은 필요 없구요
한번 충전 후 주행거리는
터보74Km, 스포트 83Km, 튜어101Km, 에코 152Km로 단계별로 세분화 되어 있는데
기능이 조금 복잡하지만 아주 유용해 보입니다
배터리는 하부 프레임 위에 장착되어있구요
시마노 배터리 디자인이 고급스럽네요
돌고래 같기도하고
디자인에 신경쓴 배터리들을 보면 대체적으로 기능도 좋은 것 같더라구요
만점이네요
전압은 36V, 전류 용량은 14Ah, 504W 로 표기 되었어요
중요한 것은 KC인증을 받았다는 것이고
품질을 믿을수 있죠?
비록 중국서 만들었지만 일본 셀이구요...
요즘 KC 인증도 없고 안전성도 검증이 안된 불법 배터리가 직구한답시고 너무 많이 판을치는데
아주 착한 배터리입니다
케이스를 분리하였습니다
보호회로도 넉넉해 보입니다....ㅋ.
일본사람들 성격으로 봐서
배터리 설계와 디자인하는데만 3년 이상 걸렸을 것 같습니다^^
셀은 일본 무라타사로 표기되었네요
무라타사는 일본의 유명한 전자부품 회사였죠 ?
그런데 갑자기 소니 배터리를....ㅋㅋ.
Battery Specification
Items | Specifications | Notes |
Nominal capacity | 3500mAh | 0.2C discharge, 2.0V cut-off |
Nominal voltage | 3.6V | |
Nominal energy | 12.6Wh | Capacity(Ah) × Voltage(V) |
Charging voltage | 4.20V | |
Charging current | 680mA 丨1A | Standard丨Rapid |
Charging time | 6.5 hours 丨5.5 hours | Standard丨Rapid |
Charging method | CC - CV | Constant current, constant voltage |
Continuous discharge current | 680mA 丨8A | Standard丨Maximum |
Peak discharge current | 15A | Within 15 seconds |
Discharge end voltage | 2.5V | Discharge cut-off voltage |
Dimensions | 18.35mm丨65mm | Diameter丨Height |
Typical weight | 47.2g | 1.66 oz |
Charge temperature range | +0 ~ +60°C | +50 ~ 110°F |
Discharge temperature range | -10 ~ +45°C | -4 ~ +140°F |
Storage temperature | -10 ~ +45°C | Within 3 months |
셀당 최대 방전 용량은 7Ah이고 4개 병렬이므로
배터리 팩의 최대 방전 용량은 28Ah가 되겠네요
이정도면 국내 지형에서도 무난해요...^^
손님께서 3년을 쓰신 배터리 입니다
그동안 꾸준하게 타시다가 이번 겨울 수명을 다했다하고요
전압을 측정 해보니 3.854V ~ 4.21V로 꽤 틀어졌네요
정확한 충방전 횟수는 모르지만
뭐 INR 18650-3500E 셀에 비해 그리 좋은 성적을 줄수는 없을 것 같아요
셀과 회로를 분리 했습니다
절차가 너무 복잡해서 초보자는 힘들어요..ㅋㅋ.
INR 18650-3500E 셀로 교체하였습니다
용량은 같지만 성능 차이가 있을것이므로
3년 후 셀을 점검하면 어떨런지 궁금하네요
리필 후 주행거리도 기존과 같으므로
터보로 주행시 약 74Km주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만약 국토종주를 위해 초 장거리 여행을 생각하신다면
아래와 같이 용량을 추가하여 늘릴 수가 있습니다
1. 프레임에 최대 약 10A를 설치하여 약 53Km를 늘릴수 있고
2. 프로그형 배터리 케이스를 이용 최대 약 20A 를 설치하여 약 106Km를 늘릴수 있고
3. 짐받이에 최대 약 40A 를 설치하여 약 212Km를 늘릴수 있고
4. 프로그형 배터리 케이스와 프레임위에 동시 설치하여 30A, 159Km를 늘릴수 있습니다
5. 짐받이 가방과 프레임위에 동시 설치하여 50A, 265Km를 늘릴수 있습니다
보통 전국 일주 하시는 분들 께서는
보조배터리를 약 30Ah 이상 추가하시고 다니시는 분들은 매우 만족해 하십니다..
고속 충전기(5Ah 이상)도 필요하구요.
배터리 용량은 얼마든지 늘릴 수 있지만 비용이 추가되고
무게 또한 늘어납니다. ㅋㅋ.
개조 후 배터리 사양입니다.
셀 종류 : 리튬이온 삼성 SDI
전압 : 36V(종전과 같음)
전류용량 : 14Ah(14000mAh
최대 충전 전압 : 42V
최대 충전 전류 : 8A
충전 온도 : 0 to 45°C
사용 온도 : -10 to 60°C
최대 방전 전류(셀, not for continuous discharge) : 52A
주행거리 : 74~152Km
무게 : 약 3Kg
가나배터리
서울시 구로구 구로중앙로 198
전화 02-2068-5337
문자 010-8940-9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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