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칠기삼 [運七技三]
運 : 돌 운, 七 : 일곱 칠, 技 : 재주 기, 三 : 석삼
운이 7할이고, 재주(노력)가 3할이라는 뜻이다.
곧 모든 일의 성패는 운이 7할을 차지하고, 노력이 3할을 차지하는 것이어서 결국 운이 따라주지 않으면 일을 이루기 어렵다는 뜻이다.
중국 괴이문학의 걸작으로 꼽히는 포송령(蒲松齡)의 《요재지이(聊齋志異)》에 이와 관련된 내용이 실려 있다.
운칠복삼 (運七福三)
運七福三(운칠복삼)은 운(運)이 7할이고, 복(福)이 3할이란 뜻을 나타내는 오늘날의 시대상을 표출한 사자성어다.
우리 사회는 개인의 실력과는 관계없이 타고난 운과 복으로 인간사(人間事)가 결정된다는 뜻이다.
성공하는데는 운과 복이 절대적이라는 자조 섞인 말이다.
運七福三이라는 인식은 능력에 따라 평가되지 않고 있다는 시민 의식을 반영하는 성어이기 때문에 이러한 사회는 불건전한 사회라고 사회학자들은 진단하고 우려하고 있다.
취업 시험 최종 면접에서 떨어졌다면 자신을 합리화 하는 말일 수 있으나 運七福三의 의식이 절제되지 못하고 그대로 표출되기도 한다.
공직이나 일반 기업에서도 승진 인사를 발표한 후 저변에서 인사 담당자나 기관장의 고향이나 같은 학교라도 되면 더욱 運七福三의 말이 난무해지고 탈락한 인사 경합자는 불만이 커지게 된다.
運七福三과 비슷한 구조의 시대정신을 나타내는 運七技三(운칠기삼)은 운(運)이 7할이고 재주(실력)가 3할이라는 말로 실력보다는 운이 좋았다는 뜻으로 고스톱 칠 때 ‘실력보다 운이 좋아서 이길 수 있었다’고 하는 말이다.
이 말도 남과 경쟁해서 목적을 이루지 못한 경우 실력보다 운이 없이 떨어졌다는 뜻으로 전의되어 쓰이고 있다.
그러나 옛날 어른들은 불로소득을 바라는 사람들에게 경고하는 말이 있었다.
‘이유없이 천금을 얻는 것은 큰 복이 아니라 반드시 큰 재앙이 있다.(無故而 得千金 不有大福 必有大禍).’고 한 말을 음미해 보자.
첫댓글 이유없이 미녀가 접근하면 재앙이 오더라.
죽어라 일만한다고 잘사는 것이 아니더라
기타 노래는 죽어라 연마해야~~
노래 잘하는 사람 많아도 뜨는건 운칠복삼이 있어야~~
기회가 있는것 같습니다. 그 기회를 잘 잡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