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피터 커뮤니케이션의 전자상거래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온라인 구매를 사람들이 주저하는 주된 이유는 지불 방식의 보안이 아니라 거래와 가격 제시 등의 문제인 것으로 나타났다.
☞쇼핑 에이전트 란 ?
특히 구매자들은 다양한 인터넷 쇼핑 사이트들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상품을 최적의 가격으로 구매하기를 원하고 있으면 실제 쇼핑처럼 다양한 상품들을 비교 구매할 수 있기를 원하고있다.
이처럼 구매자들이 원하는 상품 이름을 입력하면, 인터넷 쇼핑사이트를 돌아다니면서 판매중인 상품 정보를 찾아 가격 및 다양한 상품서비스를 비교 구매할 수 있도록 도우미 역할을 해주는 것이 쇼핑에이전트이다.
☞Portal 전쟁 속으로 ...
올해 포털 전쟁이 확산되면서 4C(Contents,Community,Commerce,Connetion) Commerce부분의 이용자를 끌어 모의기 위해서 쇼핑 에이전트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익사이트는 Jango를 3천5백만 달러에 사들였고, 아마존은 Junglee를 1만8천7백만 달러에 합병하였으며 인터넷 검색엔진 잉크토미(Inktomi)는 전자쇼핑 시장에 진출한다는 목표 하에 C2B를 약 9천만달러의 주식거래로 인수하였다.
최근 네트워크 서비스업체인 America Online (AOL)이 쇼핑가이드를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있는 'PersonaLogic'을 합병하여 이 부분에 가세하였다.
▶My Simon
가장 최근에 개발된 마이사이먼(mySimon Inc.)사는 쇼핑객의 꿈이라 할 것을 공개했다. 이것은 검색 엔진으로 수천개의 온라인 점포에서 실시간에 가격을 비교하여 수백만 항목의 값을 제공할 수가 있다.
이 엔진은 현재 컴퓨터, 전자, 스포츠용품, 수집품, 패션 등의 분야에서 800개 이상의 고유한 웹 점포들을 검색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이 엔진은 특정 상품을 파는 사이트의 리스트를 제공하고, 가격 비교와 상품의 재고 상태를 알려 준다. 마이사이먼사는 포털 사이트들과 협력하여 이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보급하고자 한다.
▶Jango
초기 강력한 쇼핑 에이전트로 유명한 Jango는 현재 익사이트 쇼핑검색엔진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컴퓨터용품부터 영화티켓, 술이나 커피에 이르기까지 가장 광범위한 범위를 비교 구매할 수 있다. 10개의 분류리스트를 나뉘어 분류리스트로 이동하여 상품을 검색할 수 있도록 하였다.
▶ShopBinder
ShopBinder는 상점의 구체적인 종류보다는 그 안의 상품가격과 제품 이름을 초보자도 쉽게 찾을 수 있게 항목위주로 검색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상품명, 가격대, 상품분류, 정렬방식의 검색범위를 지정하여 다양한 상품을 비교 구매하도록 하고있다.
▶Webnara
자바기술을 토대로 개발된 웹나라는 자연어 검색기능을 통하여 쉽게 상품을 검색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강력한 분류별 상품검색기능을 갖추고 있는 상품별 디렉토리 서비스를 제공하고있다.
▶PerosonaLogic
PerosonaLogic에서는 수 많은 상품 가운데에서 조건을 지정함에 따라 최적의 상품을 안내해 주는 서비스를 하고 있다. 또, 유저의 프로필에 의해 상품을 좁힐 수 있도록 한다. 현재, 자동차, 자전거, 컴퓨터, 여행, 애완동물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인터넷으로 한번도 구입해본 적이 없는 물건을 살 때 편리한 일반 에이전트로는 보텀 달러 (www.bottomdollar.com), 마이시몬 (www.mysimon.com), 웹마켓 (www.webmarket.com), 프라이스첵 (www.consumerworld.org/pages/pric e.htm), 장고 (www.jango.com) 등을 이용하면 다양한 상품을 비교 구매할 수 있으며... 원하는 물건이 정해져 있을 때 비 용을 절약할 수있는 전문 에이전트로는 킬러랩(www.killerapp.com), 쇼퍼컴 (www.shopper.com), 지프 데이비스 컴퓨터쇼퍼컴 (www.computershopper.com) 등이 손꼽힌다. 이밖에 최저가격을 제시하면 그에 맞는 항공권을 찾아 주는 프라이스라인컴 (www.priceline.com)과 새로운 에이전트들이 생길 때마다 북 마크에 저장하도록 하는 @스마트 (www.esmart.com/agents) 등을 이용하면 편 리하다.
☞쇼핑 에이전트 활용
쇼핑 에이전트는 구매자의 입장에서 일일이 쇼핑사이트를 돌아다니지 않아도 자신이 원하는 가격과 상품을 비교 구매할 수 있는 잇점을 제공하고있다. 쇼핑 에이전트는 단지 가격만을 비교하기 위한 검색엔진이 아닌 지능형 쇼핑 도우미 역할을 수행하고있다. 백화점에서 자세하게 상품에 대한 여러 가지 장점과 구매에 관한 자세한 가이드 역할을 하는 여점원처럼 쇼핑 에이전트는 친절하고 편리하게 상품에 관한 구매 가이드 역할을 수행하고있다.
아직 국내 쇼핑 에이전트는 데이터베이스양이나 검색결과에 많은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데이터의 신뢰성 및 비교구매에 많은 어려움을 주고있지만 구매자 스스로 상품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는 시간을 단축하고 비교구매정보를 제공하므로 온라인 구매자에게 전자상거래에 관한 접근을 쉽게 하도록 해주고 있다.
앞으로 쇼핑 에이전트는 상품,모델,가격의 비교뿐만 아니라 결제수단, 배송시스템, 신용정보 등의 다양한 비교를 통하여 구매자에게 최적의 상품정보를 제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