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많은 사람들이 세상의 바퀴에서 떨어져 나올수록 세상을 구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것이 진정한 혁명이 될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정치적인 혁명이 아니라 영적인 혁명이다. 더 많은 사람들이 낡은 마음과 그 방식으로부터 벗어나고 더 사랑스러운 존재가 되고 야망과 탐욕을 버리고 권력 정치, 사회적 위엄, 존경받을 가능성에 대한 관심을 버릴 때...
그것이 바로 산야신의 의미이다. 산야신은 낡고 썩어빠진 게임에서 떨어져 나와서 자기 자신만의 삶을 향유한다. 그것은 낡은 것에 대항한 투쟁이 아니라 낡은 바퀴에서 그저 이탈해 나오는 것을 뜻한다. 이것이 바로 그 낡은 바퀴를 약화시키고 파괴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세상의 수많은 사람들이 정치인들의 손아귀에서 벗어나기만 한다면, 정치인들은 저절로 사라질 것이다. 그들과 싸울 필요가 없다. 싸우면 그대 자신이 정치인이 된다. 그들에 대항해 투쟁하면, 그대 자신이 탐욕과 야망을 갖게 된다. 전혀 도움이 안 된다.
낙오자가 되어라. 그리고 소박한 삶을 꾸려라. 50년, 60년, 70년 동안 그대는 이 세상에서 살아갈 것이다. 그대가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으리라는 희망을 품을 수는 없겠지만, 세상을 조금 더 사랑하고 향유할 수는 있을 것이다.
이번 삶이 주는 모든 기회를 활용하여 가능한 많은 축제를 만끽하라. 싸우고 투쟁하는 데 자신의 삶을 낭비하지 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