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리씨의 홈페이지인 http://home.att.net/~larrydla/basics_5.html에 그림이 나와있으니 함께 보시길 바랍니다.
마침내 대망이 5장 번역이 끝났습니다. 뒤로 갈수록 번역의 속도가 느려지는군요. 나름대로 바쁘기 때문에….^^ 이제 두 장 남았으니 더욱 분발하도록 하지요. 앞쪽에 이미 번역된 부분들은 모두 자료실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Argentine Tango Dancing.
글쓴이 : Larry E. Carroll
옮긴이 : 프로도 in 라틴속으로
Lesson Five
스타일 연습하기
연습할 때는 항상 탱고스타일을 다듬는 것으로 시작해야 합니다
옆 걸음(Side Steps)
첫번째 레슨 시간에 여러분은 Cadence, Stroll, Chase, Rock 등의 기본적인 스텝들의 패턴을 배웠습니다. 마지막의 세가지는 춤선을 따라서 앞으로 나아가지요(Rock 스텝의 경우는 중간에 바뀝니다). 당신과 당신의 파트너가 춤선을 따라 서있는 상태에서 플로어의 중간으로 나가기 위해서 걷는 옆 걸음에도 비슷한 패턴들이 있습니다. 그런 것에는 Side Chase, Side Rock 그리고 여러 가지 변형이 존재하는 Stroll이 있습니다. Stroll의 변형들에 관해서는 다음시간에 배우게 될 것입니다. 나머지 두 가지는 무척 쉽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여러분은 그것의 앞으로 가는 버전에 대해서 배웠기 때문이지요.
Side Chase
여자라면 오른쪽으로 옆 걸음을 걷고 왼발을 오른발 가까이로 가져옵니다 그리고는 몸의 중심을 오른발 위에 둡니다.
남자라면 왼쪽으로 옆 걸음을 걷고 오른발을 왼발 곁으로 가져오고 왼발에 몸의 중심을 둡니다.
Side Rock
여자라면 오른쪽으로 옆 걸음을 걷고 왼발을 무게중심의 이동 없이 오른발 가까이로 가져왔다가 다시 왼쪽으로 옆 걸음을 걷습니다. 그리고는 오른발을 중립자세가 되게 원래의 위치로 되돌립니다.
남자라면 왼쪽으로 옆 걸음을 걷고 오른발을 무게중심의 이동 없이 왼발 가까이로 가져왔다가 오른쪽으로 옆 걸음을 걷습니다. 다음 왼발을 원래의 자세로 돌아가도록 오른쪽으로 옆 걸음을 걷습니다.
연습
이러한 두 가지 패턴이 무척이나 단순해 보이겠지만, 다른 스텝과 함께 자동으로 의식하지 않고 사용될 수 있게 하려면 많은 연습을 해야 합니다. 먼저 Side Rock을 걸은 다음, 360도로 회전 할 때 까지 왼쪽 혹은 오른쪽으로 피봇을 해보세요. 이것은 거의 모든 사람이 배우는 ‘Slow Dancing’ 이라는 패턴입니다. 이것과 거의 유사한 Las Cunitas처럼 이 패턴은 춤선을 따라서 움직이는 것이 불가능 할 때 사용됩니다. 또한 Las Cunitas와 마찬가지로 부드러움을 나타낼 때도 사용됩니다.
자 여기 연습해볼 만한 또 다른 패턴의 순서가 있습니다.
-Backward Single Step, Side Chase, Tango Close
살리다에서 L-자형 걷기를 옆 걸음으로 바꾸었음을 유의해서 보세요. 이렇게 바뀐 살리다는 폭스트롯이나 왈츠와 같은 춤에서 사용되는 박스스텝의 뒤쪽 절반과 같은 스텝입니다. 탱고 마침은 앞쪽의 절반과 같기 때문에, 방금 여러분이 취한 스텝은 볼룸 댄스에서의 박스스텝과 유사한 스텝입니다. 차이점이라면 아르헨티나 탱고에서의 박스스텝은 살리다 부분이 박스의 첫 부분에 온다는 것이고, 다른 볼룸 댄스들과는 달리 변형된 살리다의 마지막에 가서는 Right Foot Outside 자세로 끝난다는 점을 들 수 있죠. 또 이런 박스스텝의 중간에 다양한 종류의 투-스텝 걷기가 여러 번에 걸쳐서 추가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여기 더 연습할 만한 3개의 패턴 순서가 있습니다. 이 레슨의 후반부에 이렇게 배운 모든 순서들을 연습해 보겠습니다.
-Forward Single Step(남자는 오른발, 여자는 왼발을 뒤로), Side Chase, Tango Close( 지그재그처럼 앞쪽으로 열린 박스스텝)
-변형된 살리다, Stroll, Tango Close(Stroll이 중간에 추가된 탱고 박스 스텝)
-Stroll, Stroll, Side Rock
장식적인 동작: Intrusiones (역자 주: 이걸 뭐라고 번역해야 할지…)
Intrusiones는 파트너의 다리 사이로 당신의 발이나 다리를 내미는 장식적인 동작을 말합니다. 때로 이 동작이 가볍게 차는 동작이 될 수도 있고, 때로는 파트너의 다리나 발을 밀기도 합니다. 처음 탱고를 시작할 때는 남자가 Intrusiones를 하지만 기량이 향상 될수록 여자도 사용하게 됩니다. 사용하기 쉬운 예를 하나 들어보죠.
만일 당신이 남자라면, 왼쪽으로 Side Rock 스텝을 밟습니다. 재빠르게 오른발을 왼발 근처로 옮기고 다시 앞으로 내딛어 오른발의 안쪽면이나 발목이 파트너의 왼발의 안쪽이나 발목에 닿게 합니다. 만일 그녀가 좋은 탱고 스타일을 갖추고 있다면 다른 쪽 발을 몸을 지탱하고 있는 발쪽으로 당겨서 당신이 앞으로 내민 오른발을 자신의 두 발로 감싸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나면 오른발을 다시 처음 위치로 되돌림으로써 Side Rock 스텝을 끝마칠 수 있습니다.
여자의 경우에는 오른쪽으로 옆 걸음을 걸어 Side Rock 스텝을 시작합니다. 파트너가 자신의 발을 당신의 다리 사이로 내밀어서 당신의 오른발 안쪽이나 발목에 닿는 것을 느끼게 되면, 탱고 스타일에 따라 왼발을 오른발 근처로 옮겨서 그가 내민 발을 당신의 두발로 감싸주세요. 잠깐 멈춘 다음 그와 당신은 Side Rock 스텝을 끝낼 수 있을 겁니다.
이런 동작은 Entrada(입구) 라고 불립니다. 이 동작은 여자의 다리 사이를 가볍게 차는 동작으로 이루어 질 수도 있는데, 좀 위험하기 때문에 발로 차는 Entrada를 하기 전에 탱고에 더 익숙해 져야 합니다.
혹은 Entrada를 Sacada - 상대방의 발, 종아리, 허벅지 등을 미는 것 -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만일 당신이 남자라면 위에서 말한 데로 Side Rock 스텝을 밟습니다. 하지만, 두 번째 스텝을 밟기 전, 스텝을 끝마치기 위해 발을 치우기 전에, 오른발로 상대방의 자유로운 발 안쪽을 밀어 줍니다. 여자라면, 상대방의 다리나 발목을 샌드위치 하고 난 뒤에, 상대방이 당신의 왼쪽 발 안쪽을 자신의 발로 미는 것을 느낄 것입니다. 그러면 평소에 하던 대로 Side Rock 스텝을 끝내세요.( Sacada는 오직 발과 발, 종아리 대 종아리, 허벅지 대 허벅지로 해야 합니다. 발목으로 무릎을 밀지 마세요. 파트너를 다치게 할 수 있습니다)
연습
자 이제는 지금 이야기 하는 Entrada와 Sacada의 예를 연습해야 합니다. 처음엔 아주 천천히 하세요. 처음 한 두번 연습 할 때만 아래를 보면서 어떻게 진행되는지 이해해도 됩니다. 머리를 앞으로 떨군다든지 어깨를 늘어뜨리는 등의 나쁜 습관을 갖지 않는 것은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고치기 힘들기 때문이죠.
또 한가지 중요한 점은, 탱고는 단순한 스포츠가 아닙니다. 당신은 Intrusiones를 감정을 표현하거나 유희를 즐기기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남자의 경우 부드러움, 섹시함, 장난기 혹은 분노 등을 내미는 방법을 통해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여자의 경우에는 바디 랭귀지를 통해서 냉정, 쾌활함, 미움, 부드러움, 부끄러움, 뻔뻔함 등등 다양하게 이에 대해 응답 할 수 있습니다. 연습할 때나 춤을 출 때 이와 같은 여러 다양한 가능성 들을 시도해 보세요. 단 실제 감정을 연기된 감정과 혼돈하지 마세요. 그 반대도 마찬가지 입니다.
장식적인 동작: 애무
Caricias(애무)는 또 다른 종류의 장식 동작 입니다. 당신의 다리나 신발로 상대방 신체의 일부를 비비는 동작입니다. 이런 동작은 아주 작고 미묘할 수도 있고, 크고 화려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더 멋진 동작은 쇼에서나 볼 수 있습니다). 각각의 종류에 대한 몇 가지의 예가 있습니다. 그리고 아마도 여러분이 더 많은 동작을 생각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화려한 동작을 할 때는 특히 주의하세요, 실패한 Caricias는 당신이 생각했던 것만큼 멋지지 않을 겁니다. 너무 끈적하게 해서 상대방이 피하게 만들거나 뺨을 때리게 만드는 것도 마찬가지죠.
남자나 여자 모두 앞에서 설명한 Entrada를 할 때 Caricias를 할 수 있습니다. 만일 당신이 남자라면 오른쪽 발을 그녀의 오른쪽 신발에 대고 살짝 누르세요, 부드럽게 하지만 당신이 Caricias를 하려고 한다는 것을 상대방이 알아챌 정도로 강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또는, 당신의 오른쪽 다리를 뻗어 그녀의 왼쪽 무릎 근처를 감은 다음, 그녀의 종아리 뒷부분을 당신의 종아리 뒷부분을 이용해서 쓸어 내립니다.
여자인 경우, 당신이 남자의 발을 샌드위치 했을 때 모은 두발 사이에 있는 남자의 발에 강한 압력을 가해서 당신이 Caricias를 하려는 의도를 갖고 있다는 것을 알립니다. 혹은 (만일 시간이 있다면) 샌드위치를 하는 대신, 자유로운 발(왼발)을 들어올려 그의 오른발 무릎 근처를 당신이 들어올린 발의 안쪽 무릎을 사용해서 낚아채고는, 그의 종아리 뒷부분을 당신의 종아리 뒷부분을 이용해서 쓸어 내립니다. 좀더 화려한 동작을 원한다면, 자유로운 발을 허리위로 들어올려, 파트너의 다리 윗부분을 감습니다. 그리고는 당신의 종아리 안쪽과 뒤쪽을 이용해서 파트너의 다리 뒷면을 천천히 쓸어 내립니다.
만일 당신이 남자라면 앞 절을 읽어야 합니다. 여자에게 더욱 멋진 Caricias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자 한다면 옆으로 걷는 걸음의 중간에서 멈추어 서서, 상체를 곧게 펴고 오른쪽 어깨를 몇 인치쯤 올립니다. 이때 오른쪽 다리는 쭉 편 상태여야 합니다. 이렇게 하는 것은 파트너가 다리로 caress를 할 수 있는 공간을 주고 그녀가 정확하게 어느 곳을 Caricias해야 하는지를 알려줍니다.
여자는 Lustrada(Shoe Shine) Caricias를 여러 가지 상황에서 할 수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4번째 레슨의 마지막에서 예로 든 것처럼 남자가 발을 벌리고 선 옆에서 오쵸를 할 때인데, 여자가 남자의 발 위로 건너가 오쵸를 시작하기 전에 자신의 발등이나 안쪽 면으로 남자의 종아리를 문지르거나 가볍게 건드릴 수 있습니다.
옆으로 걷기와 오쵸
옆으로 걷는 것은 여러분이 오쵸를 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자 여기에 중급 수준의 예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남자와 여자는 거울에 비친 것처럼 서로 대칭으로 스텝을 밟았습니다. 한쪽이 앞쪽으로 발을 내딛으면 다른 쪽은 뒤쪽으로, 한쪽이 왼쪽으로 옆 걸음을 걸으면 다른 쪽은 오른쪽 옆 걸음을 해서 같은 방향으로 걸었습니다. 이렇게 같이 움직이는 다리가 항상 평행으로 움직였기 때문에 이것을 '평행으로 걷기(parallel walking)'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앞으로 이야기하는 예에서는 중간에 남자가, 여자가 걷는 것과는 다른 리듬으로 여자보다 더 많은 스텝을 걷게 됩니다. 옆에서 보면 마치 대칭되는 다리가 교차하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교차해서 걷기(crossed walking)' 라고도 부릅니다.
만일 당신이 여자라면 SLOW SLOW 리듬으로 네 걸음을 걷습니다. 오른쪽으로 옆 걸음을 걷고 오른쪽으로 약간 몸을 돌립니다. 그리고는 오른발 앞으로 지나서 왼발을 교차 시키고 왼쪽으로 몸을 틀어 파트너와 마주봅니다( 이렇게 두 걸음을 걷는 것, Side Cross Front, 에 대해서는 다음 레슨에서 더 자세하게 다루겠습니다). 그리고 오쵸 아델란때를 합니다. 왼발로 90도 이상의 피봇을 하고 오른발을 앞으로 내딛은 다음 오른쪽으로 180도 이상을 피봇, 다시 왼발을 앞으로 내딛은 다음 왼쪽으로 90도 이상을 피봇.
만일 남자라면 QUICK QUICK 리듬으로 Side Chase를, SLOW SLOW 리듬으로 Side Rock을, 다시 또 다른 Side Chase를 또 다른 QUICK QUICK 리듬으로 합니다. 첫번째 두 번의 퀵 스텝이 한 걸음 빠르게 해서 교차해서 걷기를 가능하게 하고, 두 번째의 퀵 퀵 스텝이 또 한걸음을 보태 다시 원래의 평행으로 걷기로 돌아오게 해줍니다.
이끌기와 따르기 연습
다음에 설명하는 패턴을 위한 이끌기와 따르기는 이미 설명한 오쵸의 그것과 유사합니다.
만일 남자라면 앞에서 설명한 패턴의 여자가 해야 할 부분을 읽고 연습을 해보세요 그렇게 해야 파트너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자 이제 어떻게 이끌어야 하는지를 설명하죠. 첫번째 Side Chase스텝을 시작하기 전에 상체를 약간 오른쪽으로 돌립니다( 이 패턴을 따라 하는 동안 하체는 그대로 두세요. 하체는 항상 춤선에 따라 네모꼴로 유지해야 합니다). 이렇게 상체를 트는 것으로 파트너는 Side Cross Front(다음 레슨에서 더 깊이 다루게 될 two-step 걷기)를 시작하게 됩니다.
Side Chase를 끝내고 나면 Side Rock 스텝을 밟습니다. 첫번째 스텝을 끝내고 나서 상체를 약간 왼쪽으로 틉니다. 이렇게 하는 것은 여자쪽에서 오쵸를 시작해야 할 때라는 것을 알게 해줍니다. Side Rock 스텝을 밟고 난 뒤에 약간 오른쪽으로 틀면 이것은 파트너의 오쵸가 180도 돌게 합니다. 끝내기 위해서는 두 번째의 Side Chase 스텝을 밟고 몸을 춤선에 수평이 되게 유지합니다.
만일 여자라면 당신이 오른쪽으로 옆 걸음을 걸었을 때 파트너가 자신과 당신의 상체를 약간 오른쪽으로 트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당신은 두 번째 걸음을 오른발 앞쪽으로 걸어야 합니다(Side Cross Front 스텝). 그렇게 하면 그는 당신이 오쵸 아델란때를 하는 것을 돕기 위해 왼쪽으로 방향을 틀 것입니다. 오쵸가 끝난 후에 그는 자신의 몸을 정면을 보도록 되 돌릴 것이고 이것이 바로 오쵸를 끝내고자 하는 신호가 됩니다.
이 패턴을 몇 번에 걸쳐서 연습해 보세요. 패턴 중간에 하나, 둘 혹은 세 개의 오쵸를 연습해 보세요.
옆 걸음과 오쵸 아트라스
왼쪽을 향해서 상체를 피봇 함으로써 여자는 오쵸 아트라스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 여자는 Side Cross Behind( 오른쪽으로 옆 걸음을 걷고 왼발을 오른발의 뒤로 밟는 것)으로 패턴을 시작하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는 부드럽게 오쵸 아트라스를 하면 됩니다.
음악과 퀵 스텝
아르헨틴 탱고에서 당신은 어떤 탬포, 어떤 스텝으로도 움직일 수 있습니다. 느린 스텝이외에도 아주 느린 스텝, 아주 아주 느린 스텝, 심지어는 잠시 멈추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앞에서 우리는 이미 이것을 어떻게 하면 되는지 이미 배웠습니다. 음악이 따라준다면 어떤 스텝에서도 빠르게( 혹은 아주 빠르게, 아주아주 빠르게도 하지만 이것은 더 어려운 난이도의 기술입니다 ) 움직일 수 있습니다
옆 걸음은 퀵스텝을 이용해서 이끌기와 따르기를 하기에 아주 쉽습니다. 다음과 같은 패턴의 순서를 연습해 보세요( 이미 이 레슨의 첫 부분에서 연습한바 있습니다)
탱고 박스 스텝-SLOW, QUICK QUICK, SLOW, QUICK QUICK
열린 탱고 박스 스텝 - 위와 같습니다
중간에 Stroll이 추가된 탱고 박스 스텝 - Stroll을 SLOW SLOW로 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위와 같습니다.
Stroll, Stroll, Side Rock - SLOW SLOW, SLOW SLOW, QUICK QUICK
걸음을 짧게 하면 옆으로 퀵 스텝을 하는 것이 더욱 쉬워짐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과 같이 해서 위의 순서를 연습해보세요
옆으로 걷는 걸음을 매우 짧게 해서 마치 제자리에서 스텝을 밟는 것처럼 해보세요. 그리고는 위의 순서를 반복합니다. 이렇게 하면 Side Rock이 Cadencias로 바뀌고 탱고 박스스텝이 직선처럼 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타일
이렇게 배운 순서들과 리듬의 변화들이 당신이 이미 알고 있던 볼륨댄스의 figures들과 같다고 해도 놀라지 마세요. 모든 걸어서 추는 춤들에는 공통적인 패턴이 있습니다. 각각의 춤을 서로 다르게 만드는 것은 스텝의 패턴이 아니라 그 패턴을 어떻게 행하느냐의 차이입니다. 그리고 바로 그 점 때문에 여러분들은 각각의 연습시간의 초반에 스타일을 가다듬기 위한 연습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