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계를 잘 맺는 사람! 사이 좋은 사람! (2)
- 조태성
1.
한 성도님께서 사정이 있어서 그 주일만 동네 개척교회에 예배드리러 처음 방문했어요. 그런데 예배 시간 내내 성도님들이 자신을 힐끔힐끔 쳐다보더래요. 예배 후 5~6명의 성도님들이 이분을 둘러싸고 호구조사를 합니다. 질문을 퍼붓고 자꾸 전화번호를 묻습니다. 결국 도망치듯 뛰쳐나왔어요.
물론 어떤 마음으로 다가가셨는지는 충분히 공감해요. 오랜만에 새로운 얼굴이 등장했으니 얼마나 반가우셨겠어요. 그러나 관계에서는 친해지기까지 사람마다 걸리는 시간이 다릅니다.
2.
어떤 분은 3개월 지나야 전화번호 나눈다는 신념이 있어요. 어떤 분은 1년 지나야 따로 만나서 식사 한다는 신념이 있어요. 어떤 분은 3년이 지나도 성도님들이나 목회자와 식사 하는 게 어려운 분도 있는 겁니다.
그런 분들이 은혜를 받고 시간이 줄어들기도 해요. 관계가 편해지면 먼저 식사하자고 하게 되어 있어요. 그게 아니면 상대방을 존중해주고 관계의 거리를 지키는 것이 사이가 좋은 겁니다. 관계의 지혜입니다.
3.
성도님들끼리는 교회 행사나 모임이 있어서 자연스레 만나게 되면 좀 더 친해지기도 하고요. 그게 아니면 수많은 주일을 함께 보내면서 좋은 관계를 맺는 겁니다. 결국 관계는 자연스러운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성도님들 사이에 예의를 지키시도록 부탁드립니다. 만난지 얼마 안 되었는데 반말하지 않도록 합니다. 만난지 얼마 안 되었는데 무례하게 밤에 전화하거나 카톡, 문자 하지 않도록 안내합니다. 저희 성도님들에게는 밤 10시 이후로 서로 전화, 카톡하지 않도록 부탁드립니다. 긴급한 일이 있을 때는 예외고요.
4.
성도님들은 대부분 기본적인 예의가 있으셔서요. 월요일이나 공휴일은 목회자분들도 쉬는 날이라고 인식하셔서 가급적 연락하지 않으십니다. 월요일에 찾아오지 않으십니다. 평일에 연락하실 때도 결코 당연하게 여기지 않으십니다.
저는 그런 성도님들께 오히려 자주 연락주시도록 말씀드리지요. 제가 먼저 연락합니다. 중요한 건 저나 성도님들이나 서로를 생각해주고 예의를 지킨다는 겁니다.
5.
이성 관계에 어려움 느끼시는 분들은 급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처음 만났는데 너무 들이대서 있던 매력도 사라져보입니다. 진중함과 적당함을 지키지 못합니다. 두세 번 만났는데 상대방이 중요하게 여기는 선을 자꾸 넘습니다. 그러나 선을 잘 지켜야 합니다. 충분한 시간을 보내면서 함께한 그 시간에 비례해서 할말, 못할말을 가려서 해야 합니다.
관계를 잘 하는 사람이란 사이, 거리가 좋은 사람입니다. 내 기분, 내 기준으로 상대방을 끌어오지 않아요. 상대방이 편하게 여기는 시간과 장소를 중요하게 여깁니다. 결코 부담을 먼저 주지 않습니다. 무례하지 않고 배려합니다. 이게 안 되니 소통이 안 되는 사람으로 인식됩니다. 그래서 <소통이 안 되면 고통이 시작된다!>는 유명한 말이 딱 맞습니다.
6.
오늘도 그리스도인 답게 형제 사랑에 힘쓰시는 분들이 계심을 감사드립니다. 이곳에 관계에서 지혜로우시고 사이 좋은 관계를 힘쓰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형제 사랑을 아름답고 지혜롭게 노력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감사해집니다. 저도 본이 되어주시는 분들을 더욱 본받겠습니다. 할렐루야~!
오늘도 성령님과 함께 샬롬입니다^^♧
#관계 #리더십 #자존감 #동행 #중보기도 #여빈이 #김형민목사님 #이학섭목사님 #홍영희권사님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러시아 #우크라이나 #를위해기도합니다
첫댓글 아멘♡ 관계에서 거리와 선을 잘 지키며 예의를 지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관계를 잘 맺기 위해
강의나 책 통해 열심히 배우겠습니다.♡♡♡
샬롬♧^^ 목사님
복된 말씀 나눠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관계의 거리와 선을 잘 지키고 강의와 책을 통해 계속 배우기를 힘쓰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더운 날씨에 너무 애쓰셨습니다. 쉼이 있는 평안한 저녁 보내셔요.^^
샬롬 형제님^^♧
공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겸손히 주님의 사랑으로 관계를 힘쓰시는 형제님을 통해 늘 감동을 받습니다.
형제님의 삶을 축복합니다.
쉼이 있는 저녁 보내셔요^^♧
감사합니다. 목사님
영적 기족 안에서도 관계의 선을 생각하면서요. 부담되지 않되 멀이지지 않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말씀을 통해 은혜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평안한 밤 보내세요!!
샬롬 전도사님^^♧
공감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주님의 사랑으로 관계에서 섬기기를 힘쓰시는 전도사님을 통해 큰 감동을 받습니다.
쉼이 있는 밤 보내셔요.
주님의 사랑을 전합니다.^^♧
샬롬 목사님 ^^
너무나 복된 말씀에 은혜누리며 감사드립니다 ^^
관계를 잘 맺기 위해서요^^
진짜 선을 넘지 않고요^^
거리와 사이를 잘 유지하는 것이 중요함을 다시금 생각하게 됩니다^^
오늘도 너무나 애쓰셨구요 ^^
쉼있는 저녁되셔요 ♡♡♡
샬롬 전도사님^^♧
공감해주셔서 깊이 감사드립니다.
언제나 관계에서 본이 되어주시는 전도사님을 통해 감동을 받습니다.
오늘도 수고많으셨습니다.
쉼이 있는 밤 되셔요.
샬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