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노선 구상한 건데요.
머리속에서 썩히기는 아까워서 글을 남겨봅니다.
리플 달아주세요. 나중에 참고사항으로 기록하도록 하겠습니다. ^^
서남권 순환철도(보라색 비슷한 게 서남권 순환철도)
1. 구간
* 순환선
노온사(지선 환승) - 과림 - 은행 - 신천(소사-원시선 환승) - 장수동(인천2호선 환승) - 남동구청 - 도림(도림주공 측) - 논현 - 월곶(수인선 환승) - 장곡(연성2지구) - 군자 - 관산(관산중 쪽) - 선부(소사-원시선 환승) - 와동 - 중앙공원(중앙주공7단지앞) - 월피(삼일로 육각도로) - 부곡(부곡초교앞) - 정재(정재초교앞) - 수암(안산동) - 목감(용산-목감선 환승) - 논곡 - 가학(학온동사무소) - 노온사
* 지선
노온사 - 하안(광명경전철 환승, 하안4거리) - 독산(1호선 환승) - 독산사거리(신안산선 환승) - 난곡사거리(난곡GRT 환승) - 신림(2호선, 서울경전철 환승)
2. 효과
1)서울로 직결하는 철도밖에 없었던 서남권 지역을 순환선으로 엮음으로써 네트워크 효과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며
2)그동안 철도가 없었던 서남권 지역(광명시, 시흥시, 안산시, 인천 남동구)이 철도의 혜택을 누릴 것으로 기대된다.
3. 추가사항
1)신림역 동측 연장(신림~잠실)도 검토하고 있으나, 서울 경전철 예상(신림~서울대)으로 잠시 보류중.
2)현재 광명역까지 운행하는 KTX 셔틀전철을 목감역까지 연장하여 서남광역철도 목감역이랑 환승하면 안산시민이 안양, 군포시를 거치지 않고도 서울로 바로 접근할 수 있게 된다.
(남색으로 칠해져 있는 부분이 KTX 셔틀전철 연장선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검정색으로 칠해진 부분은 역입니다.
첫댓글 먼저 목감역쪽에는 신안산선이 들어오는 게 거의 확정되서 셔틀전철같은건 없어도 되고요,,, 월피(삼일로 육각도로)역은 신안산선 안산안 성포역과 같은 곳이군요,,, 이 노선도에다가 소사원시선과 신안산선도 그려넣어서 했으면 괜찮을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