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오나연기자] 전남국제교육원(원장 최정용)은 지난 14일과 21일에 2차에 걸쳐 상반기 ‘2024년 초중등 영어과 평가역량 강화 직무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초중등 교원의 영어과 평가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총 140여 명의 교사들이 참여해 큰 호응을 얻었다.
1차 연수는 2022개정교육과정과 성취평가제에 대한 강의를 통해 영어과 개정교육과정의 주요 내용과 성취평가제의 핵심 요소들을 심도 있게 다루며 교사들이 새로운 교육과정과 평가제도를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중점을 뒀다.
2차 연수는 AI 활용 영어과 평가 운영에 대한 강의를 운영했다. 초등과 중등 교원들에게 학교급별로 각각 제공된 이 강의에서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영어 평가 방법과 실제 사례들을 소개하며 교사들이 AI를 활용한 평가 도구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했다.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은 초중등 영어과 평가의 방향성에 대한 높은 관심과 학생들에게 보다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열의를 보여줬다.
두 번의 연수에 모두 참여한 한 교사는 "이번 연수를 통해 개정교육과정과 성취평가제의 방향성을 명확히 이해하게 됐고 AI를 활용한 평가 방법도 새롭게 배울 수 있어서 매우 유익했다. 앞으로 수업에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 것 같아 기대된다."고 소감을 밝혔다.
최정용 원장은 “AI 활용 평가는 학생들의 개별적인 영어 능력을 파악하고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으로 이번 연수는 전남의 초중등 영어과 교사들이 미래 교육 환경에 대비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이다. 앞으로도 교사들의 전문성 향상과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교육 현장의 요구에 맞는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 및 제공해 교사들의 전문성을 향상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