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테md gdi엔진을 탑재 한 차량인데
며칠간에 걸쳐 차수리닷컴 방문시도를 하엿으나
2주만에 드디어 만나뵙게 되었습니다...^^
주 방문목적은 gdi엔진이라면
많은 분들이 겪어 봤을 노킹 때문인데...
점검을 해 보아야 노킹인지, 엔진인지 명확하게
파악하여 정비의 방향을 정할수있기에
정밀한 진단이 순서입니다...
잠시 진단의 순서는 뒤로하고
결과부터 이야기하자면 노킹이 발생이되고있는
상항이기에 인젝터 및 밸브 청소를 할려고하는데
상태가 어떤지 한번 보실렵니까...
gdi엔진 인젝터에 쌓인 슬러지...
가히 엔진소음 노킹이 생길법합니다...ㅋㅋ
엔진속에서 얼마나 고생을 하엿?으면 저 정도일까..하는
안쓰러움과 함께 밸브도 함 봐야겠죠...
gdi엔진 흡기밸브에 쌓인 슬러지 퇴적현장입니다..
참고로 gdi엔진만 이렇지
cvt, cvvt, mpi엔진은 이렇지 않답니다..
gdi엔진의 특징이라는것이죠...
이렇다고 애마를 포기하실렵니까...
포기하지마시고 주기적으로 관리 해 주시면
절대 이렇게 되지 않으니 애마를 좀 만 사랑해주시면 됩니다..^^
보통 최소1년, 최대 2년에 한번 약품을 이용한
연소실 및 흡기클리닝을 약식으로 해 주시는것이 좋으며
점화플러그 교환시기마다 연소실 클리닝은
동시에 해야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함으로서 정비에 소요된 비용이
연비로서 보상을 받을수 있으니
절대 손해가 아니랍니다...
오히려 관리하지 않으면 연비도 나바지고
슬러지로 인한 노킹으로 엔진까지 손상될수있기에
포기할것이냐, 관리할것이냐의 선택은....
여러분들의 현명한 판단에 맡겨야 겠죠...^^*..
gdi엔진 흡기밸브 이리저리 둘러보아도 다 똑같답니다...
만일 하나만 정상이라면 엔진이 이상한것이겟죠...ㅋㅋ
근데 왜 유독 gdi엔진만 이렇게 되냐구요...
이유는 인젝터의 위치인데
엔진 연소실에 인젝터가 장착되어
고압의 연료압력으로 분사를 함으로 인해
완전연소를 이루어 배기가스 감소 및 출력향상을
이루게 되었는데 문제는 슬러지와 노킹이라는 것이며
기본 cvt, cvvt, mpi엔진은
인젝터의 위치가 흡기매니폴드 끝단부...
즉, 헤드 흡기포트 근처에 인젝터가 장착되어져
연료분사를 하게되는데 이 연료가 흡기밸브의 세척작용까지 하게되어
슬러지가 쌓이지 않고 깨끗하게 청소가 되는것이지요...
또 lpg를 사용하는 엔진에도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기화기를 사용하는 방식은 슬러지가 더 쌓이고
인젝터를 사용하는 방식은 슬러지가 적게 쌓이는 것 이랍니다..
gdi엔진과 비슷한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커먼레일 crdi엔진 차량을 보면 슬러지가 떡!된 차량들이 많은데
최첨단 시스템의 아이러니 한 일들이기도 하답니다...ㅎㅎ
그럼 처음으로 돌아와
md gdi엔진 차량은 과연 노킹인지 함 알아볼까요...
애마의 주인은 차가 이상하다고 하는데
엔진ecu에서 체크된 고장코드는 없습니다..
항상 이야기하지만 고장코드는 참고용이지
문제의 결과는 아니라구요...^^
데이타분석 1단계
엔진회전수 대비 연소상태 및 노킹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ecu데이타 분석에 들어갑니다..
한가지 특이점은 etc모터 듀티가
공전상태 편차가 80% 이상이라는 것 입니다..
엔진에 문제가 있던, 점화플러그, 인젝터, 피스톤, 블록..등
엔진rpm에 연향을 미칠만한 무언가도 있는것 같습니다..
밝혀내야겠죠...^^
그런데 참고로 노킹이 발생되는 차량의
공통적인 증상이기도 하기에 정비 후 다시 한번 더
관찰 해 보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가속 시 노킹이 일어나고 잇다는것을 볼 수 있으며
평소 노킹 학습을 완료 한 상태이기에
현재 노킹의 정도는 최소 5도 이상이라는것을 알 수 잇씁니다..
만일 노킹량이 더 크진다면 엔진아웃이기에
수리를 하나마나입니다...
그래서 노킹의 정도에 따라 어떻게 정비를 하느냐를
결정하여 상담을 하여야 하는것 입니다..
이거 함 해보고 저거 함 해보고하면
돈도 돈이지만 차로인해 스트레스 받잖아요...
공전상태에서의 rpm흔들림입니다..
엔진회전수가 572 ~ 682 로 편차가 110rpm이군요..
이 정도면 차가 웅~웅거린다는것이죠...ㅎㅎ
부하를 받으면 더 심해져 애마의 주인도 알게되죠...^^
슬러지가 퇴적된 인젝터는
가장먼저 초음파클리닝부터 하여
그동안 묵은때를 확 벗겨낸 후 클리닝을 해야합니다..
인젝터클리닝 중 입니다..
인젝터 전용 세척 약품을 이용하여
클리닝을 하면서 분사량테스터까지 해 드린답니다..
분사량이 잘 나오지 않는데
인젝터 클리닝 할 필요가 없으니까요...^^
흡기 밸브 클리닝 후
마무리 작업으로 밸브 마진부위에 쌓인
슬러지 융해작업을 하고 있는 장면입니다..
흡기밸브 클리닝의 마지막 단계이죠...^^
그래도 억수로 깨끗해졌지예...
인젝터 클리닝을 마친 후
본연의 모스으로 돌아와 지 할일 더 잘 할것입니다..
그래야 보람이 있죠...ㅎㅎ
노킹 정비 프로그램
연소실클리닝, 인젝터클리닝, 흡기밸브클리닝을 마치고
만지기가 잘 되었는지 확인을 해 보는데
정비 전 etc 편차량과 비교하면
극과극의 상항으로 좋아진것 같습니다..
공회전, 급가속, 스톨 시
노킹값이 "0" 로 정비의 결과가 퍼펙터하다는 것을
한눈에 볼 수 있을것입니다..
정비 전, 정비 후 데이타를 확인해야
만지기가 올바로 된 지
정비의 방향을 올바로 잡았는지를 파악할수 있기에
항상 확인하고 있답니다..^^
제가 만진 차량이기때문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