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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목별인기상품 - 여성 커리어 (03월둘째주) |
- 여성 커리어, 백화점 성장동력의 Key
한동안 침체의 늪에 빠져 있던 여성 커리어 시장이 지난해 F/W시즌을 기점으로 급격한 신장세에 접어들었다. 여성 커리어 브랜드의 부활이 시작되는 것일까. 최근 백화점 커리어 조닝의 브랜드들이 좋은 활약상을 펼치고 있다. 2005~2006년 최고의 전성기를 누리던 커리어 브랜드들은 최근 3년간 연평균 10%씩의 역신장을 거듭했지만, 지난해 F/W시즌을 기점으로 급격한 신장세로 돌아선 것이다. 시즌 히트 아이템에 대한 사전 기획 강화, 브랜드별 비효율 매장의 정리, 소싱 능력 향상과 스폿 생산 확대 등이 밑바탕이 됐으며 오랜 시간에 걸쳐 다져진 강인한 생존력도 위기를 이겨내는 원동력이 됐다.
고영훈 롯데백화점 바이어는 "6~7개월째 꾸준히 이어져온 전체 브랜드의 급격한 신장은 커리어 조닝 전체를 2006~2007년 수준 정도까지 회복시켰다. 특히 정상 판매 비중이 좋아지고 전체적으로 객단가가 유지되고 있는 현상은 아주 긍정적이다. 브랜드별 상반기 물량도 10% 정도씩 늘어나고 있다. F/W시즌부터는 백화점과 커리어 브랜드가 협력해서 본격적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특히 현재 롯데백화점 영존의 쿨캐주얼처럼 상품군을 세분하고 중간 상품군을 강화해 다각화를 꾀할 방침이다. 브랜드와 협력해 프리미엄 라인을 강화하는 방향도 모색 중이다.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한 슬림한 실루엣의 고급스러운 라인을 제안할 예정이다. 에코 트렌드에 맞춰 친환경 브랜드를 입점시키는 등 새로운 스타일의 MD구성으로 변화를 꾀한다.
획일화된 디자인이 난무하는 것은 여전히 큰 문제점 중 하나다. 브랜드별 특성을 잃고 모두 단일 브랜드화돼 가고 있기 때문이다. 같은 에이지 타깃만을 보지 말고 CRM분석, 컨셉 분류 등을 통해 특화된 역량을 강화해야 하며 그에 대한 투자도 아끼지 말아야 한다." 라고 설명했다.
또 박상언 신세계백화점 바이어는 “지금까지 커리어 브랜드의 매장 수와 평수를 줄이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면 이제는 뉴어덜트 장르처럼 특화된 아이덴티티를 강조해 커리어 조닝이 백화점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떠오를 수 있도록 장르 변화가 있어야 한다. 커리어 브랜드는 캐릭터 조닝과 함께 해야 윈윈할 수 있다. 커리어 조닝의 실구매 연령층이 갈수록 높아짐에 따라 일부 브랜드를 마담존이나 디자이너존과 커리어를 함께 붙이기도 하는데, 이렇게 옮겨간 매장들은 20% 이상 역신장을 나타낸다. 반면 캐릭터 조닝과 커리어가 함께 구성될 경우 마인드 에이지에 따른 테이스트 쇼핑이 가능해져 동반상승 효과를 보게 된다.서울 시내 일부 주요점에서는 커리어 조닝을 편집매장 형태로 운영하는 방안도 고려 중이다. 이지웨어 원마일웨어 홈웨어 등을 함께 아우른다는 전략이다. 브랜드를 유지하면서 평당 효율을 높이고 소비자까지 만족시킬 수 있도록 보다 구체적인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커리어 조닝이 전반적인 회복세에 접어들었지만 이를 일시적인 현상이 아닌 장기적인 결과로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브랜드별 변화가 무엇보다 절실하다. 블라우스 등 이너웨어에 대한 개발이 필요하며 브랜드별 특색 있는 아이덴티티를 강조해야 한다." 라고 여성 커리어존의 현황을 짚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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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성커리어 인기상품
쉬즈미즈 | 아이잗바바 | |||
회사명 | 인동에프엔 | 회사명 | 바바패션 | |
컨셉 | 시크 모던한 감성의 아메리칸 캐릭터캐주얼 브랜드. 과감하고 트렌디한 고객 니즈를 만족시킨다. | 컨셉 | 시간과 트렌드를 초월한 페미닌한 감성을 기본으로 클래식하고시크한 스타일을 제안 | |
타깃 | 23~35세 | 타깃 | 30대 후반~40대 중반 | |
2010년유통목표 |
150개점 | 2010년유통 목표 | 45개점 | |
2010년주요전략 | 절대 경쟁력을 가진 상품개발 및 스팟과 리오더 물량 강화. 세트 상품등 새로운 판매전략 제시 |
2010년주요 전략 |
S/S시즌까지 아이잗컬렉션 라인의 완전분리단일 브랜드화, 아이잗바바의 프리미엄 라인강화 |
조사장소 : 롯데백화점 매입본부. 신세계백화점 매입본부
조사날짜 : 2010.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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