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창골산 봉서방 원문보기 글쓴이: 봉서방-
교수 - 학습론
1.머리말
교수활동은 항상 학습자가 어떻게 배우는가에 대한 가설 위에서 설정하며
+- 교수-학습의 이론은 --모형화의 구조를 제공하는 일을 하고
+- 교수-학습의 방법은 --기초하에 만들어진 모형화의 실제이다.
1)교수-학습론의 발달과정
(1)17세기의 코메니우스(J.A Comenius, 1592-1671)
그의 이론은 사물을 교수함에는 정확하고 신속히 그리고 유쾌하게 배우도록
하며, 권위에 의해서가 아닌 아동 자신의 감각을 통해서 획득해야 한다는 직관주
의의 원칙을 주장했다.
(2)18세기 후반의 루소(J.J.Rousseau,1712-1778)
그는 성선설에 의한 자연과의 합일의 원리를 근거로 아동발달과 발달단계의
특징을 명확히 하고, 그에 적합한 지도를 해야함을 강조했다.
(3)18세기 말 페스탈로찌(J.H. Pestalozzi, 1746-1827)
심리학적 개발주의 교육철학에 입각한 활동중심 교수법을 강조하고 네가지
교수원리 즉 자연적 성장발달원리, 직관원리, 자발성 원리, 기초 교수원리(수와
언어가 모든 사물인식의 기본 능력이라는 것)를 수립했다.
(4)19세기 프뢰벧(F.Froebel 1782-1852)
유아교육의 선구자로서 그의 주저 [인간의 교육](1826)은 아동에게 내재하는
선성을 개발하는 것이 교육의 근본인 바, 신의 창조활동에 기초한 인간의 창조
활동을 중시, 노작주의 교육법을 수립했다,
(5)헤르바르트(J.F Herbart 1776-1841)
도덕적 품성 도야이고, 직접적인 목표는 아동의 흥미를 확충시키는 것이다.
과학적인 교육학의 창건자로서 실천적 경험 위주의 방법론의 치중에서 그는 교육
목적과 방법의 통일을 축으로 하는 교육학을 수립했다.
그가 개발한 5단계의 형식적 교수단계는 다음과 같다.
-노출단계-연합단계-이해단계-확신단계-적용의 단계
(6)듀이(John Dewey. 1859-1952)
A.그의 학문적 출발점
:헤르바르트파는 교사의 교수에 중점울 두는 반면 듀이는 학생이 배우는 방
법에 관심을 갖고 문제 해결적인 학습을 통하여 성장을 추구하는 통찰적 지성과 실
천적태도를 형성할 수있다고 주장한다. 생동하는 지성은 성찰적사고에서 길러진다
고 본다.
B.성찰적 사고(Reflective Thinking)의 특징적 5단계
*문제의식, 자료수집, 가설설정, 검증, 일반화
+-학생들이 계획하고
| 현실에서 달성할 수있는 목적을 설정하고 --+
| 그 목적을 성취시킬수 있는 계획을 수립하고 |
| 수립된 계획에 따라 실행하고 +- 새로운 지식이나 기능을
+-실행한 결과를 검토하는 과정 --+ 습득하는 학습방법
2.교수 -학습 이론들
===================
A. 자극과 반응(Stimulus - Response:S-R)이론
-------------------------------------------
1)원리//행동주의 심리학파 이론으로서 자극과 반응을 연결해서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려는 이론을 총칭한다.
2)자극 -반응 이론의 공통적 견해
학습은 자극-반응의 연결에 의해 이루어지는 뚜렷한 형태의 습득이나
변화이다.(형태의 결과)
학습의 결과는 S-R에 의한 습관의 습득이다.(조건의 형성)
학습 또는 문제해결은 시행착오적으로 이루어진다.(학습 반복)
1)파블로브(Pavlov)의 고전적 조건반사설(conditioned reflex)
-----------------------------------------------------------
조건화의 법칙으로서 자극과 반응이 접근해서 일어나는 접근법칙과
빈도가 많을수록 쉽게 학습이 일어나는 빈도의 법칙이 있다.
##조건반사이론에 대한 기독교육적 평가##
1)인간의 응답은 자주적이므로 조건따라 일정하게 응답하지 않는다.
2)조건반사 원리는 비인격적이다.
3)신앙교육은 반복조작으로 불가능하다.
4)조건형성은 학생과 교사의 자유로운 관계를 파괴한다.
5)조건에 의한 응답은 책임이 응답자에게 있지 않다.
형태학설이 학생의 능동적 참여를 촉구하고 학습자의 이전의 경험을 쌓는 관계
의 장을 재조직한다는 면에서 동의하지만 여기서도 성령의 역할을 인정해야 한다.
2).쏜다이크(Thorndike)의 시행착오설(trial and error: 연결설)
-------------------------------------------------------------
1)견해// 학습은 특정 자극에 대한 특정반응의 결합으로서, 문제해결을 위하
여 무수한 시행을 해 보고 그 가운데서 성공적인 해결방법을 발견하여 이를 되풀
이함으로써 양자간에 결합이 이루어진다는 견해이다.
2)학습이 쉽게 이루어지기 위한법칙
반복할수록 연결이 강화되어 망각을 막을 수 있다는 연습, 반복의 법칙
(Law of exercise or repetition)
학습의 결과가 쾌감을 주면 강화되고 불쾌감을 주면 약화된다는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
준비성의 법칙(Law of readiness)으로 학습을 행하는데 필요한 신체적,
지적, 정서적 및 사회적 성숙이나 기본조건이 갖추어진 상태를 말한다.
특히 신체적 준비성을 강조한다.
##시행착오설의에 대한 기독교교육적인 평가##
1)하나님은 먼저 계시하는 분이시지 시행착오 과정에서 찾아지는 분이 아니다.
2)자극과 응답은 분리가 아니라 둘 다 하나님이 주신다.
3)학습이 유쾌하지 않아도 초월할 수 있는 것이 인간이다.
4)쾌,불쾌의 원리는 태도 함양에는 부적합하다.
5)습관 형성에는 시행착오설이 좋으나 하나님과의 만남이 습관으로는 안된다.
6)밖의 자극만 강조하고 인간의 내면은 무시한다.
환경적 요소가 가지고 있는 부정적 측면을 고려하지 않는 문제가 있다.
3)거크리(Guthrie)의 접근적 조건화설(Contiguous conditioning)
------------------------------------------------------------
먼저 주어지는 자극과 뒤에 주어지는 자극간에 성질, 내용, 정도, 방법등이
결합되기 쉽게 접근시키는 일이 학습의 중요한 과제이다. 연습의 과다가 중요하지
않고 연습때 마다 앞에 행한 연습의 효과를 분석하여 성패를 분별, 수정하여 목표
에 접근하여 가는 연습이 효과적임을 강조한다.
4)스킨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설
----------------------------------------------------------
1)자극의 분석보다는 반응부분의 분석적 연구로서 전개한다.
2)유기체가 어떤 자극에서 대해서 일으키는 2가지 반응
+-단순히 자극에 의해서만 돌출되는 반응
+-자극에 대한 유기체(학습자)의 요구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반응
(operant response)//스키너의 관심은 학습자의 주체성에 대한 인정이다.
3)프로그램학습
**원리// 스킨너의 이론을 학습에 적용한 형태로서 학습은 스스로 행함으로서
설립된다는 근본원리에 입각하여 자기활동을 통해서 학습을 진행시키는 자기활동
의 원리, 교재를 학습자의 능력에 맞추고 교재의 비약적 발전을 통제함으로써 학
습의 계속적 진행을 시도하는 자기 속도의 원리, 자기 반응의 옳고 그름을 즉시
확인 할 수 있도록 하는 자기검증의 원리에 의한다.
**이점
: 학습의 효과를 높이고
학습자들의 주의를 집중시키고
의욕을 강화하여 흥미와 자신을 갖게 하며
집단교수의 무리를 피하고 개인의 정도에 맞춤으로 우수 아동,
지진아의 문제도 해결된다는 것이다.
5)헐(Hull)의 강화설(Reinforcement Theory)
-----------------------------------------
유기체는 자극의 강도에 따라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유기체의 요구상태에 따라
반응이 결정된다는 견해로서
S(자극변수) --O(매개변수) --R(반응변수)의 도식
-------+-----
+- 유기체의 요구, 습관등의 강도나 성질을 충족함으로 형성
6.자극 -- 반응 이론에 대한 평가(온스타인Ornstein의 견해)
1)S-R의 효과를 방해하는 요소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
2)실험실의 동물 경험에 너무 의존하며 학습자를 너무 기계적으로 생각한다.
3)학습이란 회상, 습관 또는 강화만이 아닌 매우 복합적인 사고과정을 포함함
4)더 높은 차원의 정신과정 또는 창의적 사고와 직관에 대해서 이 이론은
타당한 설명을 하지못하고 있다.
5)S-R이론은 인간존재가 외적 요인에 그리 많이 통제되지 않음을 생각 못하고
있다.
B.인지이론(인지이론)-인지구조의 변화에 의한 학습
-------------------------------------------------
1)공통이론
학습은 S-R이 아니라 환경에 대한 중추신경 내의 기억 흔적의 변용
학습의 결과는 인지구조의 습득이다.
학습이나 문제해결은 주어진 상황이 전체적으로 조직 또는 구성되는 관계의
이해와 통찰에 의해서 이루어진다는 것
1)통찰이론(Insight Theory:형태심리학의 학습이론//Wolfang K hler)
-----------------------------------------------------------------
1)이는 Thorndike의 시행착오설에 대립되는 입장으로 학습은 새 상황에 당면할
때 문제를 분석하고 본질적이고 비본질적인 자료를 식별하고 관계성을 인지하는
목적추구의 활동이며 유기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갑자기 생기는 형태의 조직
및 재조직으로 이것이 지각 작용에 의해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2)지각의 재 체제화 과정(The Process of Perceptional Reorganization)
통찰은 전체 -- 분석 -- 종합의 과정을 거쳐 경험의 의미를 파악할 때이다.
학습목표를 중심으로하여 그를 둘러싸고 있는 사태를 전체적으로 파악한다.
사태 안에서 목표달성에 관련이 있는 요인을 분석한다.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환경구조를 개조한다.
3)시행착오설과 통찰설은 상호배제가 아니라, 상호보충적으로서 학습자의
능력과 학습조건에 따라 다양하며, 시행착오와 통찰이 함께 상존한다.
2)장이론(Field Theory:형태구조 재조직의 학설// K. Lewin)
---------------------------------------------------------
1)견해// 수학에서 사용하는 위상(topology)의 개념을 심리학에 도입하여 모든
인간의 행동을 역학적 장에 기초하여 설명하고 있다. 생활공간(Life space)의 변
화 환경 속에서 개인에게 상호작용하는 많은 힘들에서 결과하는 형태의 조직과 제
조직이 학습이다.
2)과정//개인의 분화, 인지구조 형성, 체계화 (생활공간 형성)
3)동기유발//자발적으로 추구하는 목적, 성취욕구, 기대수준
3)쉐마이론(Schema theory:심리적 구조// J.Piaget)
------------------------------------------------
1)원리//동화와 조절이 성립하면 구조가 형성된다는 견해
2)개념이해
* 도식(도식-Schema):
인지적인 구조(congnitive structur)로서 공통된 특성에 따라 조직된다.
* 동화(Assimilation):
자기의 기관을 움직여 자연을 자기 속에 거두어 들이는 작용(공기흡입)
* 조절(Accommodation):동화에 반대되는 개념으로서 잠재기능을 작용시켜
자신을 제어하며 외부에 적응해 가는 것(신진대사도 심리의 현상)
* 평형(평형-Equilibrium):동화와 조절을 균형있게 만든다
3)장점
현존 지식과 행동을 통합하여 새로운 장면에 어떻게 사용할지, 후속 학습의
기초가 되므로 기계적 학습보다 학습 능률을 올린다.
교제가 학습되는 동시에 쉐마가 학습되어 미래학습의 기초가 된다.
후속 학습은 쉐마를 이용하는정도에 따라 훈련, 보강되므로 과거의 학습을
자동적으로 학습한다.
4)교수-학습 구조론(브루너//Joseph s. Brunner)
----------------------------------------------
1)원리
교수 -학습에는 구조가 있고, 그 학문의 특유한 방법이 있다.
구조학습의 목적은 직관적 사고력의 신장이다. 혼자의 힘으로 의미를 발견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직관력이 길러지는데 이를 위해서는 각 교과의 기본 아이
디어가 연속성과 계열화로 발전되어 가는 나선형 교과과정(spiral curriculum)이
어야 한다.
구조는 귀납적 방법으로 유도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학습자에게 기본
규칙을 이해 할 때가지 많은 특수한 예를 단계별로 조금씩 제시함으로써 차차 정
도와 범위를 확장시켜 가야한다. 학습의 동기유발은 가치있다고 느끼도록 만들어야
하는데 수동적 방향에서가 아니라 학습내용에 대한 내재적 흥미의 기초 위에 유발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2)교과의 기본구조를 가르쳐야 하는 이유
첫째, 기초사상 이해하면 다른 것 이해하기 쉽고,
둘째, 잡다한 사실 기억보다패턴에 맞추는 것이 쉽다.
세째, 기본 아이디어 이해하면 전이가 쉽고,
넷재, 기본사상을 가지고 있을때 변화하는 내용 전달이 쉽고
현실에 적용이 용이하다.
3)직관(intuition)과 발견(discovery)에 많은 강조점을 둔다.
4)발견학습법(heuristic)
아동 자신의 힘으로 발견해 내도록 유도하는 탐구적 태도를 형성한다.
장점
*자신의 것으로 학습이 남게 되며,
*발견이 주는 확신감이 학습에 대한 즐거움의 보상이 되어
*탐구를 강화해 준다는 것이다.
문제점
*직관교육이 아동에게 가능한가?
*구조화 학습상황 준비가 어렵다
*이 구조가 관념론에 빠질 우려가 있다.
*행동주의 만큼 교사가 할 일이 명확하지 않고 모호하다.
*측정과 평가가 어렵다는 것이다.
C.실존적 참여이론
------------------
키에르 케고르(1813-1855)가 인간이해의 새로운 차원을 염으로 시작된 실존주의
는 인간실존의 한계성을 지적함과 동시에 인간은 자아가 있어서 결단과 선택의 자
유가 있음과 동시에 자신의 선택에 대한 책임자을 지며 가능한 실존으로 자신을
형성해갈 능력이 있다고 본다.
실존주의를 바탕으로 하는 이론-인간의 성장이나 학습은 학습자의 참재력을 이
끌어 내는 학습자 중심으로, 민감성 또는 각성 훈련의 모형론, 그리고 주체와 주
체가 인격적인 만남의 모형으로 펼쳐진다. "나"의 자각이 기본이 되는 이론이다.
1)비지시적교수-학습론(non-directive interview strategy)//Karl Rogers
--------------------------------------------------------------------
1)원리
비지시적 교수에서 교사는 학생이 그의 문제가 무엇인지 알고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는 능력을 가졌다는 점을 먼저 존중한다. 의사소통의 분위기가 창조되고
그 안에서 학생 자신의 자기 지시에 의하여 양육되고 발전된다. 사려깊은 질문을
던짐으로써 학생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각과 느낌의 의식을 불러 일으키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분명하게 하도록 돕는다(학습명료화 작업). 스스로가 자기를 평가하고
자신을 용납하도록 함이다.
2)교사와 학생의 관계는 동역자(partnership)의 관계
학생이 나쁜 성적에 대해서 불평하면 교사는 성적이 나쁘도록 된 그 주변의
환경에 이유를 돌리도록 조장한다.
3)교수-학습의 분위기
* 교사가 다감하고 응답적이며 학생을 인간으로 받아들어
관심을 표명하는 것,
* 상담의 관계에서와 마찬가지로 교실에서 학생은 자유로이 느낌을
표현하고 교사는 심판하거나 교화하지 않을 것.
* 교실은 상담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느낌의 표현에는 자유가 있으나
책임, 시간, 행동 등에 한계를 서로 지킬 것,
* 어떠한 압력이나 개인감점은 작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4)학생에게 기대하는 성장은 네 단계
첫단계는 느낌의 방출
둘째단계는 자아에 대한 새로운 자각인 통찰의 단계
세째단계는 행동
네째단계는 새 차원으로 인도되는 독립과 확신의 통합이다.
5)학생중심의 교수모형이 되기 위하여서
교사는 상담자로서의 고도의 기술훈련을 받아야 한다.
2)만남의 이론(루이스 쉐릴(Lewis Sherrill, 1892-1957)
-----------------------------------------------------
쉐릴은 조건반사이론이나 시행착오의 방법이 가지는 인간 주체성이 결어라는
한계성을 지적하고 인간의 부정적 요소를 다루지 못한 듀이의 경험론을 평가하면
서 형태학설이 말하는 통찰력이 매우 기독교교육에 접근되는 방법이나 결정적인
대면의 관계가 결여되었다는 것을 지적한다.
1)교수방법원리(자아의 특성)
(1)몸과 혼의 총체인 생명력
(2)자기의지(Self-determination)-전 존재의 응답으로 나타나는 의지의
기본적인 형태
(3)자아의식(Self-consciousness)-자아의 확실성은 다른 자아와의 관계에서
형성됨
(4)자기 초월(Self-transcendence)-자신의 객체(me)가 되는 과정
(5)자아는 존재와 존재화(Being and Becoming)
2)신학적 차원에서 설명하고 있는 만남의 두 차원
(1)하나님이 인간실존 속에 오시는 대면(Confrontation-계시)
(2)자아가 적극적으로 대면에 응답하는 만남(encounter)
대면과 응답의 만남이 일어날 대, 실존의 존재는 존재화가 되는 것이다.
교육과 학습의 행위는 따라서 만남에 참여하도록 마련하는 일이다.
3)만남에서 자아 변화가 일어나게 하는 방법
a)느낌과 정서의 쌍방통행-사랑의 분위기
b)참여의 원리
c)동일시의 원리-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 동참
d)감지력의 원리-태도변화가 목적
e)상징적 의사소통의 원칙
f)양면가치의 원리-긍정적 응답과 부정적 응답의 여지 제공
g)궁극성의 원리-기독교교육의 궁극성 즉 자아를 여는 성도의 교제
3.실존적 참여의 원리가 기독교교육에 부합되는 점(밀러//Donard Miller)
---------------------------------------------------------------------
a.실존적 원리는 상황이 학습을 지배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삶의 궁극적
물음에서 일어난다고 본다.
b.진리가 서술된 문장이거나 객관화된 추상뿐만 아니라 삶의 현장에서 만나지는
실재인데 이 만남은 "순간"에서 일어난다고 보아 이것을 볼노브(Blllnow)는
단절된 시간이라 한다. 이 순간이야말로 "새로운 순간"으로 이해한다. 그러
므로 학습은 심리적 반응이나 인식만이 아닌 삶에의 참여이다.
c.실존적 참여 원리에서는 학생과 교사의 위치를 상하관계가 아니라 동등한
구도자로 본다는 점이다.
d.유의할 점
실존주의 참여의 원리가 주관주의에 빠지기 쉽고 개인주의가 될 우려가
많은 제약점을 극복하려고 한 것이 사회화 과정이라고 본다.
D.사회화 과정이론(Socialization Process)
----------------------------------------
1.웨스터호프의 사회화, 문화화의 시도
2.마탈러의 사회화 이론
3.교수 학습론의 해석
====================
신학적 해석의 입장에서는 대표적 학자로서는 로버트 뵐케, 사회과학적 입장에
서의 해석하는 학자로서는 마이클 리(James Michael Lee)가 있다. LEE(리)의 신학
적 해석은 계시와 인간이해의 차원에서부터 시작하며 사회과학적 시도는 학습자의
삶의 정황과 경험에서부터 평가의 기준을 세운다.
1)뵐케(Robert Boehlke)
----------------------
"학습이 개인에게 무엇을 해 주는 것이 아니라 그의 관계성 속에서 책임있는
자아를 경험하는 행위"라고 보면서 하나님과 인간의 심층적 상호작용과 상호침투
및 참여의 컴뮤니케이션을 관계라고 한다.
그 이유로서
a.기독교 신앙의 학습과정에는 신앙의 학습을 가능하게 하시는 하나님 역사를
포함하지 않고는 불가능하다.
b.학습과정은 인간을 학습자로 다루는 것이므로 인간의 본성, 경험에 대한
신학적 이해가 있어야 한다.
c.교회는 자아를 변화시키는 구속적 친교의 공동체이므로 학습과정에서 학습의
장으로서 교회가 마땅히 고찰되어야 한다.
d.기독교신앙은 하나님의 능력으로 그리스도의 제자됨을 고백함으로 제자직
수행에 원동력이 되는 성령의 역사를 고려하여야 한다.
2)교수-학습의 이론들을 평가
----------------------------
1)사람을 깨우치는 조건이 필요하다.
2)인간이해에 있어서 하나님과의 언약관계에 있으므로
인간은 "응답적이고 다라서 학습적인 존재"
3)학습하게 하는 능력은 성령의 은총이다.
4.기독교적 학습이론(뵐케)
=========================
1)원리
개념파악은 중요하나, 행동화하는 지식이 되어야 하며, 하나님을 믿는 절대적
가치에 동참하으로써 세상에서 그리스도의 제자된 삶을 살게 하려는 것이다. 자아
의 변화를 낳게 하는 과정은 학습자와 하나님의 만남이다.
2)사회과학적 견지에서 교수-학습론에 대한 기독교적 평가
게시와 인간이해, 성령이라는 신학적 전재하에 해석하였다.
마이클(Michael Lee)는 교수-학습이론은 세가지 기본적 기능을
1)교실에서 가르쳐지고 있는 어떤 개념이나 사실, 또는 법칙의 기본적 의미와
중요성을 설명하는 기능이고,
2)그 개념이나 법칙, 사실들 사이에서 일어나고 있는 새로운 상호작용에 대한
예측이며,
3)교실의 현실 안에서 그 개념, 사실, 법칙의 실존과 작용을 검증하는 것이다.
3)교수-학습을 검증에 여섯가지 구성요소
//목적, 주제, 교사, 학생, 환경, 평가//
기독교교육 교수-학습에선 신학적 목적이 사회-과학적 과정의 형태와 흐름을
취해야 한다.
신학적방법 주창자는 주제가 신학이어야 한다고 하나 신학은 그 주제에 대한
인식적 성찰의 한 방법이므로 주장과 편견이 있다.
교사는 신학이론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고 교수-학습의 과정을 다른다.
학습자를 성령의 선취적인 은사에 응답하는 자로 규정하는 신학적 학습자
이해가 실제적으로 학습자의 기능, 학습과정에 영향 주지 못하며, 오히려
성령의 역사를 신비화할 때 교육무용론 내지 성령의 역사를 기독교교육에만
제한시키는 결과이다.
환경에 대한 신학적 접근은 신학에 관심갖고 성령의 역사만 강조하다가 실재
삶의 정황을 망각하기 쉽다.
신학적방법은 성령의 역사이므로 평가할 수 없다고 한다.
4)기독교 교육에 있어서 신학의 역할
신학은 신학적 의미를 주지 못하면 학문의 제국주의를 면치못한다고 마이클
리는 신랄하게 지적하면서 신학으로 모든 것을 요리하려는 독단주의, 제일원리라
는 만능주의의 유혹이 오히려 하나님의 창조의 질서를 파괴하고 있음을 말한다.
마이클 리는 신학조류에 따라 교육이론의 변천이 아니라 교육은 삶의 스타일의 변
화이므로 신학이 오히려 삶으로 화해야 하기에 기독교육의 교수-학습은 신학이 그
대로 남아 있는게 아니라 교수-학습의 과정의 형태를 취하도록 중계의 역할을 함
으로써 어느 특정 신학을 교수함이 아니라 오리려 교수-학습 신학이 나와야 한다
는 것이다.
+---------+
| 맺는 말 |
+---------+
이론이라는 차원은 특수성으로 분류가 되나 이들이 상호 배타적이기 보다는 상
호 보충적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교육의 목적, 내용,연령층, 환경에 따라 적절히
균형있게 그리고 단계적으로 적용 가능한 것이다.
40가지 교수-학습 방법
1.독서 보고(BookReport) 2.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3.버즈 그룹(Buzz Groups) 4.사례 연구(Case Study)
5. 그룹 상응(상응)공개 토론회(Chain-Reaction Forum)
6.원탁 반응 토의(Circle Response) 7.담 화(Colloquy)
8.쌍쌍 토의(Couple Buzzers) 9.논쟁 공개 토론(Debate Forum)
10.시범 활동 그룹(Demonstration-Work Group)
11.심층 성서 연구(Depth Bible Encounter)
12.확장 패널(Expanding Panel)
13.필름 반응 토의(Film Talk-Back)
15.작품 감상 담화(group Discussion) 16.그룹 토의(Group discussion)
17.공동 그림(Group Drawing)
18.그룹 반응팀(Group Response Team)
19.공동 글짓기(Group Writiong)
20.귀납적 성서 연구(Inductive Bible Study)
21.면접 토론(Interview Forum) 22.강 의(Lecture)
23.강의 공개토론(Lecture Forum) 24.청취팀(Listering Teams)
25.음악 감상 토론(Music Forum) 26.패 널(Panel)
27.패널 공개 토론(Panel Forum)
28.희곡 감상 토론회(Play-Reading Talk-Back)
29.질문과 응답(Questions and Answers) 30.반사적 패널(Reaction Panel)
31.연구 보고(Research and Report) 32.역할극(Role-Playing)
33.영화 감상 토의(Screened Speech) 34.세미나(Semminar)
35.설교 반응 토론(Sermon Forum) 36.심포지움(Symposium)
37.심포지움식 대화(Symposium Dialogue) 38.활동그룹(Work Groups)
39.심포지움식 공개 토론(Symposium Forum) 40.워크샵(Workshop)
==Leypoldt, Martha M. 40 Ways to Theach in Group, 권용근, 김광률, 유영모,
정영택 공역, 그룹활동을 통한 40가지 교수-학습 방법, 서울:대한
예수교장로회총회교육부,1979.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