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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7대 품바왕 칠봉이 팬카페』 원문보기 글쓴이: 니가필요해
1. 품바 김시라
얼씨구나 잘한다/품바나 잘한다/
작년에 왔던 각설이/
죽지도 않고 또 왔네/
으흐 이래도 이놈이/
정승 판서 자제로/
팔도 감사 마다하고/
돈 한 푼에 팔려서/
각설이로만 나섰네
불과 20년 전만 해도 이런 노래를 부르며
구걸을 하는 각설이를 흔히 볼 수 있었다.
어깨죽지로 장단을 맞추며 천연덕스럽게
각설이 타령을 불러제끼던 각설이를
어느 마을에서나 볼 수 있었다.
걸망 하나 덜렁 메고 벙기지를 둘러쓴채
대문 앞에서 장타령을 부르며 구걸을 하면
집주인은 그 타령을 듣느라 짜증도 못내고
너그러이 동냥을 주곤 했다.
그러나 산업화 과정을 격으면서 이런 각설이는 크게 줄어들고 구걸하는 이들도 눈에 띄지 않게 되었다.
무안군 일로읍 의신리 2구. 이곳은 지금도 각설이의 흔적과 전통을 엿보게 해주는 유일한 곳이다.
목포 부두 노동자였던 김작은이씨가 파업을 주도했다가 일본 경찰에 쫓기는 신세가 되자 여러 장을 떠돌며 장타령패에 끼여 목청을 다듬은 다음 이곳에 숨어살게 된 것이 인연이 되었다.
‘천사마을’로 불리는 이곳에서는 한때 100명이 넘은 각설이가 살기도 했다.
그런데 이런 각설이들의 행태를 흥미롭게 지켜본 이가 있었으니 시인 김시라(본명 김천동)였다.
그는 1980년 광주민중항쟁 직후 광주 진실을 널리 알리기 위해 1대 품바가 되어 각설이타령에 자신의 시를 붙여 공연을 시작한다.
그는 1981년 무안에서 초연을 한 이후 1999년까지 19년간 4천여회에 걸쳐 100만명이 넘는 관객을 동원하데 된다.
한국연극사상 최장기, 최다공연, 최대관객 기록을 세워서 한국 기네스북에 등재되기도 했다.
그 김시라씨가 8일 심장마비로 별세해 10일 무안군 일로읍 감암리에 묻혔다.
2001년 품바 탄생 20주면을 맞아 대대적인 기념무대를 준비하다가 급작스럽게 간 그는 서민의 생활전통을 예술화한 기념비적인 사람이었다.
남은 것은 무안군이 그 천사마을을 잘 가꿔 품바탄생지를 잘 복원해주는 것이고 품바 자체가 세계적인 문화상품이 되도록 지원하는 일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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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품바 품바 품바
"아그야"
"예~ 형님"
"지금 내가 쪼~까 심심헌께 걸쭉한 육자배기나 한번 혀봐라"
"알겠습니다요 형님"
"얼~씨구씨구씨구씨구 들어가안다~아~/
절~씨구씨구씨구씨구 들어가안다~아/
작년에 왔던 각설이가 죽지도 안고 또 왔네/
어허~ 품바가 잘도 헌~다/
어허~ 품바가 잘도 헌~다/
일 자나 한 장을 들고나
보오오니 일편단심 먹은 마음
죽으면 죽었지 못 잊겠네... ..."
지난 81년 첫 선을 보인
이래 4000여 공연기록과 100만여 관객을 울리고 웃긴
시대의 카타르시스 김 시라 님이
지난 2001년 2월 8일 한많은 세상을 두고 정말
영원한 품바의 고향인
아픔도 배고픔도 없는곳으로 영명하였다
품 바 에 대 한 많 은 이 야 기
전남 무안의 거지대장 천장근
(혹은 '김작은이', 본명은 '천팔만'이란 설도
있음:거지계의 대부 김춘삼에 필적할 정도였다고 전해짐)
의 거침없던 삶을 각설이타령에 실어 일제강점기와
50, 60년대의 암울한 시대상을 풍자하던 1인극.
각설(覺說)이라는 뜻은 깨우칠
'각' 말씀 '설'로 가진 것 하나없고
조롱의 대상인 각설이가 그 상황을 뛰어넘어
이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가르침을 준다는 뜻이며,
'품바'란 타령의 장단을 맞추고 흥을 돋구는 소리라
하여 '입장고', 이 말은 '입으로 뀌는 방귀'란 뜻입니다.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저서 '시학'에서 "비극은 어떤 행위를
모방한 것으로 애련(哀憐)과 공포에 의해 이것들의
정서 특유의 카타르시스(淨化)를 행한다"고 말했습니다.
각설이 타령 (자진모리)
얼씨구씨구 들어간다 절씨구씨구 들어간다
작년에 왔던 각설이 죽지도 않고 또 왔네
여름바지는 솜바지 겨울바지는 홑바지
당신본께로 반갑소 내꼬라지 본께로 서럽소
주머니가 비어서 서럽소 곱창이 비어서 서럽소
일자나 한자나 들어나 보오소 일자리 없어서 굶어 죽을 판
이자나 한자나 들고나 보오소 이판사판 사까다지판
삼자 한자나 들고나 보오소 삼일빌딩 호화판
사자 한자나 들고나 보오소 사짜기짜 잘 살판
오자 한자나 들고나 보오소 오적들이 난장판
육자 한자나 들고나 보오소 육씨문중에 장설판
칠자 한자나 들고나 보오소 칠전 몽둥이에 불이날판
팔자 한자나 들고나 보오소 팔자 타령이 절로날판
구자나 한자나 들고나 보오소 구세주가 와야할판
십자나 한자나 들고나 보오소 십원짜리 하나가 아쉬울판
밥은 바빠서 못먹고 떡은 떫어서 못먹소
죽은 죽어도 못먹소 술은 술이술이 잘넘어간다
어허이 품바가 잘도헌다(어허이 품바가 잘도헌다)
품바허고 잘도헌다 (품바허고 잘도헌다)
얼씨구씨구 들어간다 절씨구씨구 들어간다
(얼씨구씨구 들어간다 절씨구씨구 들어간다)
작년에 왔던 각설이가 죽지도 않고 또 왔소
어얼씨구씨구 들어간다 품바허고 잘도헌다
예술 작품을 창작하거나 감상함으로써 마음
속에 솟아오른 슬픔이나 공포의 기분을 토해내고,
마음을 정화하는 것을 말하죠.
하루 구걸로 하루를 살아도 내일이 두렵지
않은 거지의 세상. 낮은 자의 목소리가 선사하는
베품이 즐거운 '품바'의 품. 각설이타령에
IMF한파도 일순간 녹아내렸던 '품바'
각설이 타령의 맛은 당연 힘없는 민초들이
힘있는 놈들을 향해 입 방귀를 '뿡뿡'거리는데 있습니다.
바로 '입으로 뀌는 방귀'에 의한 카타르시스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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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품바 (각설이)
품바란 각설이타령의 후렴구에 사용되는 일종의 장단 구실을
하는 의성어로 전해왔으나
현재는 각설이나 걸인의 대명사로 일반화되었다.
품바란 낱말이 처음 기록된 문헌은 신재효의 한국 판소리
전집 중 '변강쇠歌'이다.
여기에서 보면 품바란, 타령의 장단을 맞추고 흥을 돋우는 소리라 하여 '입장고'라 불렀음을 알 수 있는데,
이조 말기까지는 이런 의미로 통했을 것이다.
그후 일제, 해방, 자유당, 공화당 시절에 이르기까지는 '입방귀'라는 말이 널리 일반화되었는데
그것은 '입으로 뀌는 방귀'라는 뜻이다.
고금을 막론코, 피지배계급
(가난한 자, 역모에 몰린 자, 관을 피하여 다니는 자, 지배계급에 불만을 품고 다니는 자,
소외된 자 등)에 있는 자들이 걸인 행세를 많이 하였는데
그들은 부정으로 치부한 자, 아부
아첨하여 관직에 오른 자, 기회주의자,
매국노 등의 문전에서 "방귀나 처먹어라 이 더러운 놈들아!"
라는 의미로 입방귀를 뀌어 말로는 표현할 수
없는 현실에 대한 한(恨)과 울분을 표출했다 한다.
또한 품바란 가진 게 없는 허(虛),
텅 빈 상태인 공(空), 그것도 득도의 상태에서의 겸허함을 의미한다고 전하며 구걸할 때 '
품바'라는 소리를 내어 "예, 왔습니다.
한푼 보태주시오. 타령 들어갑니다."
등의 쑥스러운 말 대신 썼다고들 한다.
또, 품바란 한자의 '품(稟)'자에서 연유되어
'주다', '받다'의 의미도 있다. 또 달리 '품'이란 품(일하는 데 드는 수고나 힘), 품앗이, 품삯 등에서 연유했다고도 한다.
허나,
전해 내려오면서 명칭의 변화는 있었지만 거기에 함축된 의미가 "사랑을 베푼 자만이 희망을 가진다"
라는 말로 변해왔으며,
이 노래(타령)만은 처음 시작할 때와 끝났을 때 반드시
'품바'라는 소리를 내어 시작과 끝을 알렸던 것이 다른 노래에서 볼 수 없는 특이한 점이다.
이밖에도 다른 여러가지 설이 전해진다 한다.
자료출저(함깨하는 우리문화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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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품바 (장타령)
각설이 타령이 언제부터 전래되었는가는
정확히 알 길이 없으나 일설에 의하면,
백제가 나당 연합군에 의해 망하자 당시
지배계층은 떠돌이 나그네가 되어 거지로 변장하거나
혹은 정신병자나 병신으로 위장하여 걸인 행각을,
문인 계통은 광대로, 무인 계통은 백정, 줄타기
등등의 재인(材人)으로 전락하여 각설이 타령을 부르기 시작하였다고 한다.
그리하여 이러한 음지에 사는 인간들이 속악한
세상에 대하여 던지는 야유, 풍자, 해학, 무심, 허무,
영탄들은 웃음을 자아내게 하면서도 어쩔 수 없는 비애감을 맛보게 하는 독특한 민족문학적 채취를 풍긴다.
허나 구전되어 오던 타령이 문자로 정착한
것은 이조시대에 이르러서이다.
조선 말기의 판소리
작가 신재효(1812~1884)의 변강쇠가에서 품바의 뜻이
'입장고'라 기록되었고,
송순(1493~1583)이 지었다는 타령과,
작자는 알 수 없으나 이조시대 과거에
낙방한 선비들이 낙향하면서 걸인 행각 중
불렀다는 천자풀이 등이 전한다.
그러나 각설이 타령이 가장 활발히 불리어지고
알려진 시대는 해방 직후로부터 6.25와 자유당시절로서 전국적으로 퍼져 불리워졌으나 공화당 때인 1968년, 법으로 걸인 행각을 금지시키면서부터
전국에서는 각설이타령이 한동안 사라지는 듯했다.
품바타령의 원래 명칭은 각설이타령이었으나
지금에 와서 품바타령으로 통칭된 연유는
1982년 연극 <품바>의 공연 이후 테잎, 레코드 등을
통해서 전국에 확산되어 급격히 불리어지기 시작하면서 널리 일반화되었다.
각설이 타령은 일반적으로 장타령과 각설이타령으로 구분하는데 그 중 장타령은 장만센가라고 부르며,
"떠르르 르르르르 돌아왔소 각설이가 먹설이라 동설이를 짊어지고 똘똘 몰아서 장타령!......"
대부분 이렇게 시작되어 장의 이름에 걸맞는, 혹은 지방의 특색을 사설로 한 점이 많다. 그외의 모든 부류는 각설이 타령에속한다.
각설이 타령을 굳이 분류한다면
첫번째로, 본격 각설이타령으로 구전되어 온 거의 사설이 엇비슷한 숫자풀이와,
같은 유형이지만 8.15해방이후 불리어졌던 숫자풀이는 해방가라 하여 시대성을 반영하여 전해지고 있다.
두번째로,
그밖의 일반 민요ㆍ속요 그리고 잡가에 각설이타령의
가사를 이입하여 부르는 경우가 제일 많았으며
반대로 민요나 잡가 가사를 발췌하여 각설이타령의
곡조에 실어 부르는 경우도 많았다.
세번째로,
순수한 각설이타령으로만 전해오는 것들이 있다. 예를 들면,
어얼씨구 씨구 들어간다 저얼씨구씨구 들어간다…
요놈의 소리가 요래봬도 천냥 닷푼 주고 배운소리…
네 선생이 누군지 날보다도 잘이 헌다…
시전서전… 논어맹자…
밥은 바빠서…
앉은 고리…
한 발 가진…
그밖에도 고대소설이나
신재효 판소리집, 강령탈춤,
가산오광대 등에서 각설이타령이 등장하는 대목이 나오는데,
그들이 부르는 각설이타령의 유형은 매우 다양하다.
품바타령의 악식(樂式)은,
장타령은 4박자로 된 4소절이 반복되는 경우가 많으나
간혹 8소절도 눈에 띄고,
각설이타령은 4박자에 6소절, 8소절로 된 경우가 많다.
대부분 같은 악식과 곡조로 반복되는 경우가 많으나
다른 노래와 판이하게 다른 것은 타령이
시작될 때와 끝날 때 '품바'라는 입방귀를 뀌어 시작을
끝을 알림이 특이한 점이다.
또한 상황에 따라 타령의 분위기가 다양한데
경사나 잔치집에선 흥겹고 신명나게,
초상집이나 제사집 등에선 애절하거나
숙연하게 부르는데 때로는 위로한답시고
우스운 동작이나 재미있는 사설로 웃기는 경우도 있어,
같은 사설 같은 곡조지만 상황에 따라 눈물과 웃음이 크게 교차한다.
속도나 모양면에 있어서도 당겼다,
늘였다, 늘어뜨렸다, 뽑아올렸다가
경우에 따라 발림도 넣고 힘있는
드렁조에서 살며시 빠져나오는 인어걸이,
완자걸이 등, 그 기술이 변화무쌍하다.
장단 또한 자진모리, 휘모리,
엇모리로 맞추기도 하고 일정한
장단없이 자유분방하게 아니리로 처리하기도 한다.
타령은 부르는 사람에 따라 그 맛이 달라서 걸직걸직 넘어가는가 하면 한이 서린 애조로 가슴을 치기도 하고, 판소리처럼 사설조가 많은가 하면 민요처럼 구성지게 부르는 경우 등 다양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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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품바( 전국일원에서 불리워지는 타령)1~~~`2
1
얼시구 시구 들어간다 절시구 시구 들어간다
작년에 왔던 각설이가 죽지도 않고 또 왔네
요놈의 소리가 요래도 천냥주고 배운 소리
한푼 벌기가 땀 난다 품! 품바가 잘한다
네 선생이 누군지 남보다도 잘한다
시전 서전 읽었는지 유식하게도 잘한다
논어 맹자 읽었는지 대문대문 잘한다
냉수동이나 먹었는지 시원시원이 잘한다
뜨물통이나 먹었는지 걸직걸직 잘한다
기름통이나 먹었는지 미끈미끈 잘한다
밥은 바빠서 못 먹고 죽은 죽을까봐 못 먹고
떡은 떫어서 목 먹고 술만 수리수리 넘어간다
저리시구 이리시구 잘한더 품바나 품바나 잘한다
앉은 고리는 동고리 선고리는 문고리
뛰는 고리는 개고리 나는 고리는 꾀꼬리
입은 고리는 저고리 품바나 품바나 잘한다
한발가진 깍귀 두발가진 까마귀 세발가진 통노귀 네발가진 당나귀
저리시구 이리시구 잘한다 품바나 품바나 잘한다
2
일자 한자 들고 보니 일편단심 먹은 마음 죽으면 죽었지 못 잊겠네
이자 한자 들고 보니 수중백로 백구가 뻘을 찾아 날아든다
삼자 한자 들고 보니 삼월이라 삼짓날에 제비 한쌍이 날아든다
사자 한자 들고 보니 사월이라 초파일에 연등놀이가 좋을씨구
오자 한자 들고 보니 오월이라 단오날에 처녀 총각이 한데 모여 추천놀이가 좋을씨구
육자 한자 들고 보니 유월이라 유두날에 탁주놀이가 좋을씨구
칠자 한자 들고 보니 칠월이라 칠석날에 견우직녀가 좋을씨구
팔자 한자 들고 보니 팔월이라 가배날에 노래 송편이 좋을씨구
구자 한자 들고 보니 구월이라 구일날에 국화주가 좋을씨구
십자 한자 들고 보니 시월이라 무오날에 고사사당이 좋을씨구
백자 한자 들고 보니 백만장안 억만가에 태평가가 좋을씨구
만자 한자 들고 보니 만세 만세 우리나라 국태민안이 좋을씨구
억자 한자 들고 보니 억조창생 백성들이 함포고복이 좋을씨구
저리시구 이리시구 잘이 헌다
허어! 품바가 잘도 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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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2대 품바 연극에서
오늘 아침 얻은 한푼 나리한테 바치구요
오늘 저녁 얻은 쉰밥 나리집 개헌테 바칠라요
어허! 품바 잘도 헌다
천지연에 물을 빌러 부소산(후지산)의 불을 끄고
계룡산의 산신더러 횡제 폐하 알현헐까
어얼씨구 씨구 잘도 헌다
공자님 같은 우리 나리 살구꽃 같은 우리 나리
곱디 고운 우리 나리 나리 개나리
나리 나리 개나리 으짜 으짜! 으짜짜!
나리 나리 개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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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5대 품바 연극에서
7.5대품바 (연극에서) 인심좋은 양반님네 심청전을 읽어봤나 골백번도 더 봤제
맘씨고운 심청아씨 삼백섬에 몸을 팔아 맹인 애비 눈을 뜨고
심술궂은 뺑덕어미 남의 것만 탐내더니 흉케 죽어 지옥갔네
복스러운(복이많은) 주인마님 먹다남은 찌꺼길랑 없다말고 보태
오죽허면 걸식이요 불쌍허다 우리 아가 사흘 열끼 굶었소
우리 아가(아가 아가) 우지마라 보름굶은 나도 있다 올저녁만 견뎌다오(참아다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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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지방모음 1~5
1. 제주도 지방
훌대목이 나온다
영장밭에 돌태귀 식개집의 새미귀
소상집의 물더귀 잔칫집의 사발귀
어린아기 보장귀
두대목이 나온다
아기난디 지성귀 돗잡은디 매여귀
쇠잡은디 대장귀 말잡은디 붉은귀
개잡은디 빽다귀
시대목이 나온다
방아찧은 홀바지 봄바지는 홑바지
겨울바진 갑바지 참바지는 아바지
지름통을 먹었다 문찔하곤 잘혼다
품바하고 잘혼다
2. 정읍지방
작년에 왔던 각설이 죽지도 않고 또 왔네
에우품바 잘한다 품바품바 잘한다
지름동우나 먹었는가 매끔매끔 잘한다
냉수동우나 먹었는가 시원시원히 잘한다
시전서전을 읽었는지 유식허게도 잘한다
품바품바 잘한다 어어품바 잘한다
3. 공주지방
작년에 왔던 각설이 죽지 않고 또 왔네
이래봐두 정승판서 자제로
팔도감사를 마다고 돈한푼에 팔려서
지리구지리구 잘한다 품바하고 잘한다
네선생이 누구신지 날보다 더 잘하네
시전서전을 외웠는지 유식하게도 잘하네
냉수동이나 먹었는지 시원시원 잘한다
기름동이나 먹었는지 미끈미끈 잘한다
뜨물동이나 먹었는지 걸적걸적 잘한다
지리구 지리구 잘한다 품파하고 잘한다
앉안고리 동고리 선고리 문고리
뛰는고리 개로기 다는고리 귀고리
지리구 지리구 잘한다 품파하고 잘한다
한발 돋힌 까치 두발 돋힌 까마귀
세발 돋힌 통노귀 네발 돋힌 당나귀
지리구 지리구 잘한다 품파하고 잘한다
4. 마산지방
길로 길로 가다가 서방님이라고 얻은 것이
지랑(찌랄?)같이도 생겼네
분통대가리 양푼낯짝 실내끼모가지 빈대코
데비진눈에도 종구리게 장구통 배지에다가
망두산 연장 깔쿠리손에 괭이발
진이고 급살맞일놈 오래도 산다
또한 장타령이 나온다
일전 한푼을 주었네 금일돈이 일전이요
이전을 주었네 어젯돈이 이전이요
삼전을 주었네 산판돈이 삼전이요
사전을 주었네 오후돈이 오전이요
육전을 주었네 소고기전이 육전이요
칠전을 주었네 칠방돈이 칠전이요
팔전을 주었네 사고팔고가 팔전이요
구전을 주었네 소갯돈이 구전이라
십전을 주었네 기생돈이 십전이라
얼씨고나 지화자 좋을씨고
마산장타령은 요것이 장타령
일자를 들고봐
일월이송송 해송송 밤중샛별이 완연해
이자 한자를 들고봐
진주 기생 이암이 우리 백성 살리려고
왜장 청청 목을 안고 진주 남강에 떨어졌네
품파고 잘한다
5. 화투타령(전국일원)
일월 백솔에 소식을 듣고
이월 매조에 임을 만나
삼월 사꾸라에 산보 간다
사월 흑사리에 히야까시하고
오월 난초에 나비가 되어
유월 목단에 날아든다
칠월 홍사리에 횡재를 하고
팔월 공산 달밝은 밤에
구월 국화주에 목을 적신다
시월 단풍잎이 뚝뚝 떨어지면 오동추야 달 밝은 밤에 임 생각이 절로 난다
어떤 놈들은 팔자가 좋아
산에다 들에다 별장을 짓고 기생차고 술 마시고 나같은 놈은 팔자가 더러워
문전걸식에 신세타령 질지리 질지리 고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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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지방모음(6~10)
6. 전국일원
아짐씨 본께로 반갑구료
솥단지에 누룽지도 반갑소
아저씨 본께로 반갑구료
허리춤에 땡전에 반갑소
어얼 씨구 씨구 들어를 간다
저얼 씨구 씨구 들어를 간다!
7. 1 대품바 연극에서
누가 나를 만들었소 어머님이 술청에서 퇴주잔으로 만들었지
누가 세상을 만들었소 전능하신 상제님이 실수로써 만들었지
실수로서 생긴 세상 퇴주잔으로 빚은 인생 천지간에 몽달귀신
서서 살땐 누워있고 누웠을땐 죽어있소 죽었으니 시원하이
허어 품바 잘도 가소 정을 두고 가지마소 미련두고 가지마소
어~허 품바 잘도 헌다!
8. 전남 목포일원
자! 각설이타령 들어갑니다요
얼 씨구 씨구 들어간다 절 씨구 씨구 들어간다
작년에 왔던 각설이가 죽지도 않고 또왔네
어얼 씨구 씨구 들어간다
일자나 한장 들고나 보니
일선 가신 우리 낭군 제대않고 휴가왔네
두이 이(비)자를 들고나 보니
이승만 씨가 대통령에 함태영 씨가 부통령
서이 삼자 들고나 보니
삼천만의 우리 민족 남북통일만 기다린다
너이 사자를 들고나 보니
사천 이백 칠십 팔년 대한독립이 돌아왔네
다섯에 오자 들고나 보니
오천만의 중공군 중공군도 물리치고 삼팔선도 넘겨졌네
여섯에 육자 들고나 보니
6.25 동란에 집 태우고 문전걸식이 웬말이냐
일곱에 칠자 들고나 보니
칠십미리 대포소리 삼천리 강산을 에워싸네
여덟에 팔자를 들고나 보니
판문점에 열린 회담 양국 대패(대표)가 나오신다
아홉에 구자를 들고나 보니
군인 생활 3년만에 일등병이 웬말이냐
남었네 남었네 장자나 한장이 남았구나
장하도다 우리 민족 평화 깃발을 휘날린다
어얼 씨구 씨구 잘도 헌다!
9. 한국민요집 에서 (울릉도지방)
메레치 꽁치 노는데 삼치 방어가 못노나
참깨 들깨 노는데 피마자가 못노나
영장 송장 노는데 문디구신이 못노나
이 때 저 때가 어느 때 춘삼월에 호시절
잎은 페서 춘삼월 되고 꽃은 페서 화산이 될 때 과부 맘이 발동한다
늙은 과부는 담배질 젊은 과부는 한심질
한심끝에는 도망질 혼자가며는 심심질
둘이 가며는 수작질 서이 가며는 가래질
너이 가며는 피전질 만첩 산중에 도끼질 시냇가에는 빨래질
이놈의 형제가 팔형제 정승판서도 마다고 각설이질로 늙었다
찬물도우나 묵었나 시원시원 잘한다
꾸정물도우나 묵었나 껄직껄직 잘한다
새끼 사라나 묵었나 상침상침 잘한다
지름도우나 묵었나 미끌미끌 잘한다
우가면은 우산장 숨이 가빠도 내몬 봐
어이 저이 곡천장 지복없어도 내몬 봐
코 풀었다 흥해장 미끄럽어도 내몬 봐
말 몰았다 월언장 시끄럽어도 내몬 봐
소 잡았다 푸주장 누렁내 나도 내몬 봐
야이림이 이래도 한푼 두푼을 벌엇 기상방에다 춤춘다
삽짝 마중 개짖기 문전 마중도 밥얻기 분마하고도 돌아간다
메레치전에 들어서면 대가리 차지가 내 차지
떡전에 들어서면 고물차지가 내 차지
담배전에 들어서면 찌꺼럭 담배가 내 차지
멀구전에 들어서면 꼬시락 멀구가 내 차지
이놈의 각설이 이래도
니 몬하므는 내 아들 내 몬하먼 니 애비
오뉴월에는 홑바지 가을에는 접바지 동지섣달에 합바지
오린막에는 빈바지 만경창파에 배바지 나랏님은 금바지
품바허고도 정좋다!
10. 경북전역
일자 한장 들고 봐
일월이 송송 야송송 밤중 샛별이 완연하다
이자 한장 들고 봐
진주기생 논개는 왜장 목을 안고 진주 남강에 떨어졌네
삼자 한장 들고 봐
삼월이라 삼짇날 제비 한쌍 날아들고
사자 한장 들고 봐
사신 행차 바쁜 길 점심 창이 중화로다
오자 한장 들고 봐
오관참장 관운장 적토마를 비껴타고 화룡도로 달려간다
육자 한장 들고 봐
육관대사 성진이 팔선녀 데리고 희롱한다
칠장 한장 들과 봐
칠월칠석 견우직녀 오작교로 만난다
팔자 한장 들고 봐
팔월이라 추석날 울긋불긋 좋을씨고
구자 한장 들고 봐
구월이라 국화꽃 화중군자 일러있고
십자 한장 들고 봐
시끄럽다 각설아 한푼받고 물러나라
지리구 지리구 잘한다 품바허고 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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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품바지방모음(11~15)
11. 서울 경기지방
얼 시구 시구 들어간다 절 시구 시구 들어간다
일자나 한잔 들고나 봐라
일월이 송송 야송송 밤중 새벽이 또렷하다
두이자를 들고나 봐라
이군 불사는 조자룡
석삼자를 들고나 봐라
삼의 응수는 김용수
넉사자를 들고나 봐라
사신행차 길바빠 점심시간이 늦어진다
다섯자를 들고나 봐라
오관대신 관운장이 적토마를 올라타고 제갈선생을 찾아간다
여섯자를 들고나 봐라
육관대사 성진이가 팔진이를 데리고서 조롱한다
칠에 칠자를 들고나 봐라
칠월칠석에 저 까치야 우리님 소식을 모르느냐
팔에 팔자를 들고나 봐라
팔월 한가위 돌아오니 집생각이 절로난다
아홉 구자를 들고나 봐라
귀엽고 반가운 내 사위야 엄동설한에 어떻게 왔나
십에 장자를 들고나 봐라
장안에 광대는 박광대요 양손에 부채들고 승전하기만 기다린다!
12. 영광지방
얼씨구나 들어간다 각설중주 나오신다
엇따 요봐라 순덕아 이내 말을 들어봐라
너의 부모가 너를 낳고 우리 부모가 나를 낳고
고히나 곱게 길러서 삼간 초당에다 집을 짓고 독서당에나 앉혔소
엇따 요봐라 순덕아 이내 말씀을 들어봐라
진주기생 논개는 왜장 청정 목을 안고
진주나 남강에 떨어져서 살신성인 하였으니
만고 충신이 아니드냐 어~! 품바 잘헌다
허절문전 다 지나고 온갖 제비가 날아든다
오오 천당에 하날 천 오오 지옥에 따 지
엊그제 왔던 각설이 죽지도 않고 또 왔네
음음! 이래도 이 노래가 천냥 주고 배운 노래
일전 받기가 땀이 난다 에~ 품바가 잘헌다
겨울 바지는 솜바지 가을 바지는 겹바지 여름 바지는 홑바지
요 자식이 요래도 하루 장만 못벌며는
양부모 처자를 굶긴다 허! 품바 잘헌다
아주머니 보니 반갑소 속곳 밑은 즐겁소
먼점 장에는 비가 왔소 오늘 장에는 내가 왔소 허! 품바 잘헌다!
13. 영산포 송정리 지방
일자나 한자나 들고나 봐라 일선가신 우리님이 돌아올줄 모르네
이자나 한자나 들고나 봐라 이월매조 피었더니 이월달이 돌아간다
삼자나 한자나 들고나 봐라 삼월달에 산불피고 꽃빛 세상 마누라가 오고
사자나 한자나 들고나 봐라 사주사자 사자문에 우리 인생이 죽어간다
오자나 한자나 들고나 봐라 오월달에 꽃이 핀다 화초꽃인 호화초
육자나 한자나 들고나 봐라
육자한장 들고 본께 6월달엔 목단꽃 목단꽃이 피어날 때 사랑꽃도 피어난다
칠자나 한자나 들고나 봐라 칠자 한장은 무슨 꽃 지체높은 먹메꽃
팔자나 한자나 들고나 봐라 팔공산에 팔땅 짚고 텅빈 재산 딸 길이 없네
구자나 한자나 들고나 봐라 구월단에 배가 고파 시월 풍년에 죽어가네
십자나 한자나 들고나 봐라 시월달에 아무도 없네 공인생만 돌아가네!
14. 해 방 가
일자나 한자 놓고 보니 일선에 가신 우리 낭군 돌아올 줄을 모르네
이자나 한자 놓고 보니 이승만이가 대통령 함태영이가 부통령
삼자나 한자 놓고 보니 삼천만의 소망으로 남북통일을 소원하네
사자나 한자 놓고 보니 사천이백칠십팔년 해방의 종소리 울렸네
오자나 한자 놓고 보니 오십미리 박격포가 이북 천지를 진동하네
육자나 한자 놓고 보니 육이오 사변 돌발하여 피난살이가 웬말이냐
칠자나 한자 놓고 보니 칠십만의 괴뢰군이 남한 일대를 짓밟는다
팔자나 한자 놓고 보니 팔월이라 십오일날 해방된지가 몇해련고
구자나 한자 놓고 보니 구십세난 노인네가 아들오기를 기다린다
장자나 한자 놓고 보니 장하도다 우리 국군 남북통일을 완수하리다
15. 장 타 령
일전이라 하는 것은 동전 한닢이 일전이오 품바 품바가 잘한다
이전이라 하는 것은 지나간 과거가 이전이오 품바 품바가 잘한다
삼전이라 하는 것은 모시 적삼 파는데가 삼전이오 품바 품바가 잘한다
사전이라 하는 것은 죽기전이 사전이오 품바 품바가 잘한다
오전이라 하는 것은 열두시 이전이 오전이오 품바 품바가 잘한다
육전이라 하는 것은 돼지고기 파는데가 육전이오 품바 품바가 잘한다
칠전이라 하는 것은 뼁끼집이 칠전이오 품바 품바가 잘한다
팔전이라 하는 것은 동대문시장이 팔전이오 품바 품바가 잘한다
구전이라고 하는 것은 코미션이 구전이오 품바 품바가 잘한다
열전이라고 하는 것은 용호상박이 열전이라 품바 품바가 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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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품바 지방모음(16~20)
16. 전남 진도일원
에~시구 시구 잘헌다 품바 품바가 잘헌다
이러고저러고 댕겨도 어른의 배기로 댕긴다
밥 잘 먹기는 하날님 덕 돈 잘 쓰기는 나부 덕
옷 잘 입기는 마누라 덕 허! 품바가 잘헌다
허~! 일자나 한자 들고 봐 일월이 송송 해송송 밤중 새벽이 여전해
허~! 품바가 잘헌다 품바 품바가 잘헌다
허~! 두잇자나 한자 들고 봐 두배 딴딴 좁은 길로 임도 가고 나도 간다
허~! 품바가 잘헌다 품바 품바가 잘헌다
허~! 삼자나 한자 들고 봐 삼월이라 쭐바람
허~! 품바가 잘헌다 품바 품바가 잘헌다
허~! 사자나 한자 들고 봐 사색충신이 물지른가 동적강이 몰라졌다
허~! 품바가 잘헌다 품바 품바가 잘헌다
허~! 오자나 한자 들고 봐 오고 가고 비행기 오고가다 만나보자
허~! 품바가 잘헌다 품바 품바가 잘헌다
허~! 육자나 한자 들고 봐 유월염천 한덕열에 벌레 소리가 진동해
허~! 품바가 잘헌다 품바 품바가 잘헌다
허~! 칠자나 한자 들고 봐 칠성전의 제갈공명
허~! 품바가 잘헌다 품바 품바가 잘헌다
허~! 팔자나 한자 들고 봐 팔십 서른 생남자로다
허~! 품바가 잘헌다 품바 품바가 잘헌다
허~! 구자나 한자 들고 봐 귀에 걸린 옥통수
허~! 품바가 잘헌다 품바 품바가 잘헌다
허~! 장짜나 한자 들고 봐 장개갔던 잘못인가 괴삿 바람이 설렁인다
허~! 품바가 품바가 잘헌다 허허! 시구 시구 잘헌다
17. 무안 목포일원
이 때가 어느 때뇨
춘삼월 호시절에 꽃도 피고 잎도 피네
우리 부모 나를 나서
영화를 보잤더니 이 신세가 웬말이냐
전생인연 기박하여
팔도강산 다니면서 각설이 신세가 되었구나
많이 주면 반됫박에 적게주면 한주먹
네가 잘나면 내 아들 내가 잘나면 네 애비
허어 품바 잘도 헌다 품바허고 잘도 헌다!
18. 개꼬리 타령(서울 경기 강원지방) 얼씨구나 들어간다
절씨구나 들어간다
개꼬리타령이 들어간다
품바! 허면서 들어간다
영감 좋아 마누라 좋아 보듬어 안고 띵가라 땡!
영감의 상투가 삐뚜러지고 마누라 신짝이 짝 찢어졌구나
품바 허면서 들어간다
어............ㄹ
치고 치고 치고 치고 들어간다 이리 치고 저리 치고 들어간다
한강에 그물 치고 고기잡아 내 치고 초 치고 장 치고
목구멍에 넘겨 치고
똥구멍에 내리 치고
시아비 시어미 치고
시어미 며느리 치고
며느리 개를 치고
개는 꼬리를 치드라
품바 허고 들어간다
남인들은 북인 치고
서인들은 동인 치고
소론들은 노론 치고
임금은 하늘 치고
백성들은 땅을 치더라
품바 허고 들어간다
개꼬리에 바람이 나서 고대광실이 확! 무너지니
삼강이 메마르고 오륜이 빵고나 났구나
품바! 허고 들어간다
인간같은 개나 될까? 개나 같은 인간이 될까?
꼬리같은 임금이 될까? 머리 같은 백성이 될까?
이래도 저래도 한푼없네 공인생만 넘어가네!
19. 천자풀이 (김시라 보완)
호전문전 다 보내고 온갖 춘절 들어온다
각설문전이 나온다
천지는 적막헌디 황지는 무상하다 무애 열반에 하늘 천(天)
적시는 생출헌디 만물에 청산 따 지(地)가 춘풍 삼월에 호시절
현준한량 검을 현(玄)은 온 옥서 구양순가 두 보행을 맞섰네
도리춘삼 누루 황(黃)은 삼화천도 석화신디 어느 양양에 집 우(宇)
압록강가 두만강가 고대광실 높은 집에 살기좋다 집 주(宙)
하얀 옥수 꺼칠헐까 하호청산 넓은 홍(洪)에 세상 만사 변틀마
황달허다 거칠 황(荒)은 죽어간다 삼백섬아 번쩍들어라 날 일(日)
일락허고 주무신디 월출에 둥둥 달 월(月) 주야 공산에 주무신 달
미색이 들어와 술 부어라 춘향이 들어와 잔 돌려라 넘쳐나간다 기울 측
하도락서 장판봐라 일월이 성성 별 진(辰)
정든 님을 품에 안고 계해 장판이 웬일이냐
20. 영산포 송정리 일대
일자나 한장을 들고나 보니 일월성진이 높이 떠서 천지만물을 비춰준다
이자나 한장을 들고나 보니 이화도화 만발헌디 이내 신세가 처량허다
삼자나 한장을 들고나 보니 삼천갑자 동방삭이 노인 중에는 왕노인
사자나 한장을 들고나 보니 사시는 밝은디 외나무 다리가 웬수로다
오자나 한장을 들고나 보니 오지가지 별가지에 만고풍상을 다 재꼈네
육자나 한장을 들고나 보니 육도 삼략이 중출한데 오는 죽음을 어찌할꼬
칠자나 한장을 들고나 보니 칠월 가뭄 단비에 농부들이 춤을 춘다
팔자나 한장을 들고나 보니 팔자좋은 강태공이 시대 차기만 기다린다
구자나 한장을 들고나 보니 구박당한 내 신세가 주걱조리 들쳐메고 산중으로 들어간다
십자나 한장을 들고나 보니 십리 백리 가는 길에 정든 님을 만났구나
또는 … 오자나 한장을 들고나 보니 오지가지 별가지에 대골 산신이 내리신다
육자나 한장을 들고나 보니 육군대장이 참대장 대동아전쟁에 망했도다
구자나 한장을 들고나 보니 구박당한 내 신세가 주걱조리 둘러메고 품바허고 들고 간다
남았네 남았네 십자 한장이 남았구나 십리 백리 떠날수록 고향생각만 간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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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품바( 부모타령)
부 모 타 령
당신 부모 당신 낳고 우리 부모 나를 나서 고이나 곱게 자랐건만
이 박복한 나를 만나 동냥치들의 부엌수발 노인네들 의복수발
그 고생이 적선이라 보람으로 살자더니 원이로다 한이로다
형제 손에 죽어가니 6.25가 웬말이냐
허허! 품바 잘도 가소 허어! 품바 슬프도다!
13.품바 (묘한 타령)밥타령
밥 타 령
밥은 바빠서 못 먹어 죽은 죽을까봐 못 먹어
떡은 떫어서 못 먹어 술만 술술술술 넘어간다
맥주는 맥이 빠져 못 마셔 소주는 속이 아파 못 마셔
양주는 양이 안차 못 마셔 탁주만 탁-탁탁 넘어간다
한산도는 한심해서 못 피워 거북선은 거북해서 못 피워
장미는 장이 나빠 못 피워 솔만 소올소올 넘어간다
첫댓글 전국 각설이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정리 하셔서 감사합니다.
원래 각설이(장타령으로도 통함)는 원효대사께서 무지한 민초들을
계도 하기위해 만들었다고 들어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김시라님께서 서울 인사동에서 푸른극단이라고 오랫동안 공연하실때
많은 학생들이 보고 듣고 마음을 다듬는데 큰 힘이 되었었답니다.
어릴때 장터에서 장타령을 부르는 광경을 많이 보고 그때는 그냥 보는것으로
지나쳤는데 지금 생각해 보니 많은 사람들을 계도하고 또 잘못된 사회를 꼬집기도 하고
많은 생각을 불러주는 민초들의 마음을 달래주고 대변한답니다. 감사합니다.
많은 공부를 하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