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과 대구에서 발달되어 있는 중형 전동차.
수도권 노선 중에서는 인천 지하철 1호선이
중형 전동차를 운행하고 있지요.
그렇다면 인천 지하철 1호선 외에 수도권에
중형 전동차를 도입한다면 어떤 노선이 가능할까요?
첫댓글 음... 인천 및 4개 광역시를 제외한 서울지하철구간은 전부 대형전동차이므루 들어가도 공간이 남겠습니만... ㅡㅡa
 제가 질문을 잘못한 것 같군요. 제가 부산, 대구를 예로 든 이유가 그 중형 전동차의 규격에 딱 맞게 터널이 건설되었기 때문입니다. 현재, 개통되어 있는 서울 지하철 1~8호선 구간(HRT)은 제외하겠습니다. 중형 전동차가 들어가면 헐렁하기 때문이지요. '앞으로 수도권에 부산, 대구처럼 중형 전동차에 딱 맞게 터널을 건설한다면 … '을 묻는 것입니다.
중형에 맞게 건설한다면 당연 중형전동차를 굴려야 겠죠..
전동차가 중형이라믄.. 그 사이즈에 맞게 터널을 만들면 되지요.. ㅎㅎ 그런데 수도권 광역전철은 거의 대형이라.. ㅎㅎ(인천 제외.)
아니 저분 말씀은 앞으로 신규로 건설된 노선중에 중형전동차를 운행할만한 노선이 어떤 노선이 있냐는걸 물어보시는것 같은데 -_-;;
Yoo-kun 님의 말씀이 맞습니다.
당분간 철도공사 소속 광역전철 이외의 중전철 건설은 기대하기 어렵지 않을까요. 철도공사 노선의 경우 호환성 문제로 인해 편성을 줄일지언정 크기를 줄이지는 않을테고 말입니다.
서울 9호선도 원래 중형6량으로 하려고 했다가, 공항철도 직결을 위해서 대형 4량으로 바꾼 경우입니다.
의외로군요. 9호선은 상당히 많은 수송량을 기대할 수 있는 노선인데요.
요즘 대세는 경전철이니까 중형전철이 건설될 일은 그렇게 많지 않을 듯 합니다.
인천3호선은 7호선과 직결대비를 위하여 대형으로 도입한다는 얘기도 들었습니다.
첫댓글 음... 인천 및 4개 광역시를 제외한 서울지하철구간은 전부 대형전동차이므루 들어가도 공간이 남겠습니만... ㅡㅡa
 제가 질문을 잘못한 것 같군요. 제가 부산, 대구를 예로 든 이유가 그 중형 전동차의 규격에 딱 맞게 터널이 건설되었기 때문입니다. 현재, 개통되어 있는 서울 지하철 1~8호선 구간(HRT)은 제외하겠습니다. 중형 전동차가 들어가면 헐렁하기 때문이지요. '앞으로 수도권에 부산, 대구처럼 중형 전동차에 딱 맞게 터널을 건설한다면 … '을 묻는 것입니다.
중형에 맞게 건설한다면 당연 중형전동차를 굴려야 겠죠..
전동차가 중형이라믄.. 그 사이즈에 맞게 터널을 만들면 되지요.. ㅎㅎ 그런데 수도권 광역전철은 거의 대형이라.. ㅎㅎ(인천 제외.)
아니 저분 말씀은 앞으로 신규로 건설된 노선중에 중형전동차를 운행할만한 노선이 어떤 노선이 있냐는걸 물어보시는것 같은데 -_-;;
Yoo-kun 님의 말씀이 맞습니다.
당분간 철도공사 소속 광역전철 이외의 중전철 건설은 기대하기 어렵지 않을까요. 철도공사 노선의 경우 호환성 문제로 인해 편성을 줄일지언정 크기를 줄이지는 않을테고 말입니다.
서울 9호선도 원래 중형6량으로 하려고 했다가, 공항철도 직결을 위해서 대형 4량으로 바꾼 경우입니다.
의외로군요. 9호선은 상당히 많은 수송량을 기대할 수 있는 노선인데요.
요즘 대세는 경전철이니까 중형전철이 건설될 일은 그렇게 많지 않을 듯 합니다.
인천3호선은 7호선과 직결대비를 위하여 대형으로 도입한다는 얘기도 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