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일산에 유령회원 김기현입니다.
얼마 전 우리 6db까페의 관리자이신 마지님(성우님)의 시스템 튜닝을 실시하였습니다.
튜닝의 기준은 6db기본 시스템을 기본으로 아무런 측정장비 없이 지극히 개인적인 취향과 콘센서와 코일의 계산값만을 이용하였으며 기본 시스템의 변경 없이 크로스오버 포인트 개선을 통한 최적화 작업을 목적으로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튜닝은 음의 외곡을 최소화하는, 또한 우리 6db에서 말하는 1차 패시브 방식을 이용한 음의 외곡을 최소화하여 튜닝하려 하였으니 아래 글 읽어 보시고 지적하상 있으시면 말씀 드립니다.
- 튜닝목적 : 줄리어드 180사용 시 저음이 약하여 베이스음이 상대적을 약함을 느낀다. 그로 인하여 중/고역은 좋지만 저역이 약해 음에 박력이 없다.
- 원인분석 : 줄리어드180의 경우 저음 하한점이 낮으며, 중고역이 일반적이 미드에 비해 상당히 뛰어나다. 이로 인하여 저역의 보강을 위해 파워앰프 게인을 올리면 중고역의 level도 같이 상승하여 gain조절이 어렵다.또한 줄리어드 180의 고역 부분은 트윗에서 나오는 고역에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부족한 부분이 있다.
- 개선방안 : 코일을 이용한 1차 패시브(6db슬로프) 방식으로 고역대를 감쇄시킨 후, 파워엠프 gain을 조정하여 bass를 끌어올리고, 감쇄된 중고역은 트윗 스피커의 크로스오버 포인트를 조정하여 보강한다.
*아래에 나오는 사진은 지극히 개인적인 판단에 의한 사진이며 기준이 되는 까만색 line을 가진 측정자료는 이상적인 인클로유져안에 들어간 줄리어드 180의 출력특성 사진임으로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1. 순정상태
- 인클로우져가 없거나 부족한 차량 상황에서는 고역과 저역이 상대적으로 감쇄할것이고 고역의 감쇄 부분은 빨간색인 트윗이 보정해 주는 것으로 알고있으며, 이 상태에서 저역이 부족하다 느낀다면 서브우퍼을 이용하여 보강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1654CE4B4D727E710A)
2. 개선 안
- 아래와 같이 크로스오버 포인트를 변경하여 문제점을 해결하려 합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1754BE4B4D727F620B)
3. 문제점
- 계산값과 실제 상황은 여러가지 요인에 의하여 다르며 6db슬로프 또한 계산 포인트에서 감쇄 슬로프가 시작되지 않습니다.이로 인하여 트윗과 미드의 연결 부분에 딥이 생기고 상대적으로 어설픈 소리가 들릴 수 있습니다.또한 콘덴서와 코일의 사용으로 음의 외곡 및 변형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2013A64E4D727FEB08)
4. 개선대책
- 시험을 위하여 음의 외곡과 변형은 무시하고 5kHz를 기준으로 하여 코일과 콘덴서 값을 조정하여 부족한 부분(딥부분)을 체워보려 합니다.(지극히 청감에 의존해야 함)
![](https://t1.daumcdn.net/cfile/cafe/1230B34D4D72809708)
5. 개인소견
- 아래 사진과 같이 미드스피커에서 우퍼와 같은 저역이 나오고, 중저역은 확실하게 뽑아주며, 중역과 고역의 딥이 없는 이런 시스템을 만들 수 없을까 생각합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164703494D72810710)
얼마 전 성우님의 시스템을 만져보고 느낀 소감과 머리속의 생각들을 정리했습니다.
위 내용은 지극히 개인적인 것이오니 잘못된 부분 있으면 지적해주세요...
혼자 공부하다보니 정말 힘들고 머리도 아픕니다.
그래도 사장님이 저희의 길라잡이가 되어 주시니 얼마나 감사고 행복한지...
이렇게 고민하고 고민하다 보면 차에서도 홈과같은 소리가 나오겠지요?^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