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SION 2 세로 결 정돈, 올록볼록함을 고르게 보수하라가로 결을 정돈했으니 이젠 세로 결을 정비 할 시간. 여드름 흉터와 화산 분화구 같은 모공으로 거친 결을 갖게 된 고민녀 1인이 세로결 재정비 솔루션에 들어갔다. 혼자 할 수 있는 전천후 스킨케어법까지 살펴보자.
DOCTOR’S SOLUTION 스케일링으로 모공 속 토닝조아영(26세·수분 부족형 지성 피부)“피부 검사 결과, 시급한 1순위 관리 항목으로 울퉁불퉁한 피부결이 나왔어요. 깊은 여드름 흉터와 모공, 잔주름 때문에 도통 피부결이 복구가 되질 않네요. 사포로라도 매끈하게 만들고 싶을 만큼 피부결 스트레스가 커요.”
PROBLEM● 안색이 거무튀튀. 몸 순환이 잘 안 되고 있는 상태임에도 화장품으로만 승부를 보려 한다.
● 이런저런 화장품을 많이 써보고, 또 자주 바꾸는 편.
● 몸 위쪽으로 열이 많고, 채소나 과일을 잘 안 먹는다. SKIN CARE ROUTINE >> 아침 세안 ▶ 보습 토너 ▶ 퍼스트 세럼 ▶ 보습 에센스 ▶ 수분 크림
저녁 세안 ▶ 보습 토너 ▶ 퍼스트 세럼 ▶ 젤 타입 로션 ▶ 재생 에센스 ▶ 재생 크림 ▶ 아이 크림
EXPERT’S ADVICE >> 평소 생활 습관이 좋지 않음이 안색에서부터 드러나요. LED 확대경으로 살펴본 결과 피부 겉표면이 피지와 각질 덩어리, 화이트헤드로 오돌토돌한 상태. 기능성 제품은 싹 걷어내고 오일프리 타입의 보습에 올인하세요. 몸속 순환을 촉진하고 독소를 배출하기 위해 반신욕을 추천합니다. 물을 많이 마셔 겉에서뿐만 아니라 속에서 수분이 충분히 공급되어야 노폐물 배출이 원활해지면서 뻣뻣하고 오돌토돌했던 결이 한결 낭창낭창해질 거예요.
SOLUTION START! >> 1 피부과에서만 사용하는 글리콜릭산 40% 용액을 이용, 브러시로 피부에 얇게 펴 바른다. 농도가 높기 때문에 1분이 맥시멈이다.
2 물을 살짝 묻혀 얼굴 전체적으로 부드럽게 롤링, 녹은 각질이 쉽게 탈락하도록 돕는다. 물을 닦아낸 뒤 중화제로 다시 한 번 문질문질.
3 해면으로 얼굴을 살살 닦아낸 뒤 피부를 진정시키는 머미 마스크 돌입. 차게 보관한 증류수를 소독한 솜에 적셔 미라처럼 길게 붙인다.
4 여드름 제어 앰풀 케어 시작. 케어시스라는 기기를 활용해 차가운 메탈 기구로 문질러줌으로써 긴장감을 부여하고 앰풀의 침투를 돕는다.
5 티트리 마린 모델 팩으로 마무리. 피지 분비량을 조절하고 천연 보습막을 개선해 특히 화학 스케일링을 한 뒤 피부 자극을 진정시키기에 딱이다.
SKIN CHANGE >> 1 3D 거칠기 거칠고 움푹 파인 부분에 그림자가 져 울긋불긋 칙칙해 보이던 거친 정도가 훨씬 개선되었다.
2 3D 뷰어 넓어 보였던 파란색 부분(안으로 파인 틈)이 줄어들었다. 전에 비해 결이 촘촘해졌음을 의미.
3 수분 및 탄력도 수분 및 탄력이 조금씩 향상된 것이 보인다.
Q&A 세로 결을 좌우하는 요철에 대해 여쭤볼게요!Q1 세로 결이 균일하고 촘촘하려면 잔주름이나 모공 같은 요철이 얕아야 되겠네요?무조건 얕다고 해서 좋은 건 아닙니다. 홈이 얕고 전체적으로 편평하면 오히려 유연성이 떨어집니다. 홈은 적당한 깊이로 또렷하게 새겨져 끊기지 않는 것이 관건입니다. 홈은 확실히 안으로 오목, 홈으로 둘러싸인 각질 언덕은 확실히 볼록 올라와 보들보들할 때 매끈하고 촘촘한 결의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Q2 결이 깊어지면 오히려 주름이 되지 않을까요?울퉁불퉁함이 직접적인 주름으로 이어지는 건 아닙니다. 팔자주름, 눈꼬리 등에 새겨진 주름은 표정근과 관련된 것이기 때문에 피부결과는 무관해요. 주름의 올록볼록함과 결의 올록볼록함은 그 규모가 확연히 다릅니다. 결은 우리 눈으로는 확인 불가능할 만큼 미세한 것이니까요. 파인 주름은 진피나 기저층에서부터 구조가 무너져 생기는 것입니다.
Q3 결이 촘촘한 사람이라면 모공이 벌어진 사람은 없겠네요?결이 촘촘하더라도 모공이 눈에 띄는 경우가 있습니다. 모공이 눈에 잘 띈다고 해서 결이 거칠고 성기다고 한정할 수는 없다는 거예요. 가령 각질과 그 교차점의 홈 간격이 좁아도 피지 분비가 많으면 모공이 일시적으로 벌어지게 되죠. 설령 피부결이 훌륭해도 외부 환경에 의해 피지량이 늘어나면 일시적으로 결이 성겨 보일 수 있다는 거예요.SELF CARE 기저층 공략, 모공 확장 방지움푹 파인 흉터나 잔주름은 혼자 하는 스킨케어로는 쉽사리 복구되지 않는다. 모공 역시 유전적 영향이 큰 게 사실. 그렇다고 손을 놓을 수는 없는 일이다. 빠른 재생이 일어나도록 각질 형성 모세포가 존재하는 기저층을 공략하고, 모공이 더욱 커지지 않도록 모공 속 청소와 모공벽 탄력 유지 등에 초점을 맞출 것.
TO-DO 1 기저층 모세포 활성화결의 굴곡은 달걀판처럼 물결치는 형태로 존재하는 기저막의 영향을 받는다. 기저막은 표피와 진피 사이에 있으면서 두 층을 단단하게 접착시키는 역할을 하는 층. 기저막 굴곡을 고르게 살리면서 표피와 진피의 접착 면적을 늘리면 그만큼 수분과 영양분의 이동이 원활해지면서 재생 기능 또한 빨라진다. 자연스럽게 흉터와 콜라겐 변형, 건조로 인한 잔주름에 대응하게 되는 것.
1 SK-Ⅱ 스템파워 에센스 30ml 13만원대.
2 닥터자르트 V7 턴 오버 부스터 50ml 4만8000원.
3 비오템 블루 테라피 에센스 30ml 9만원.
4 클라란스 엑스트라 퍼밍 나이트 크림 50ml 11만원.
TO-DO 2 기저층 탄력 높이는 핸들링 테크닉표피와 진피 사이에 위치해 이 둘을 단단하게 연결시키는 기저층. 흉터나 잔주름 같은 재생과 관련한 모세포가 있는 층이기도 하거니와 수분 순환에 기여함으로써 안티에이징, 보습에 영향을 미친다. 앞서 살펴본 것처럼 기저막이 달걀판처럼 균일한 굴곡을 지닌 채 표피와 진피를 단단하게 붙들어야 결의 올록볼록함도 균일해지고, 모공 늘어짐을 막을 수 있으니 다음 핸들링 테크닉을 병행하도록 한다.
1 얼 굴에 미리 펴 발라두기 피토스핑고신, 펩타이드나 비타민 C 등 기저층의 모세포 분열을 촉진시키는 제품을 바른 뒤 따라 하자.
2 페이스 라인 끌어올리기 너무 피부 겉표면만 문지르기보다는 손에 살짝 힘을 가해 피부 깊은 곳까지 함께 움직이도록 할 것.
3 모공을 양옆으로 당겨 탄성 부여 코 옆에서 밖을 향해 피부를 늘리듯 당겨준다. 손바닥을 펼쳐 엄지와 검지 사이에 얼굴을 껴 넣는다는 느낌으로, 검지손가락의 측면을 광대에 밀착시킨 채 힘을 가하면 더욱 효과가 크다. 겉표면만 쓸어 당기기보다 피부 속 근육까지 밀려 올라간다는 느낌이면 완벽.
4 구석구석 얼굴 스트레칭 기저층에 작용하는 성분의 침투력을 높이기 위한 동작. 이마 중심에서 밖으로 손을 움직여 관자놀이까지 이동. 관자놀이에서 손을 멈추고 3초간 지그시 압력을 가해 눌러준다.
5 턱선 끌어올리기 손을 턱선에 밀착시킨 채 그대로 압력을 가해 위로 끌어당기듯 올린다.
6 손의 열감 전달 손바닥으로 얼굴을 감싸 압박할 것. 꽉 누르기보다 기분 좋을 정도로 지그시.
TO-DO 3 과잉 피지 컨트롤 및 모공 청소모공 크기는 날 때부터 정해져 있다. 허나 과도한 피지로 인해 모공 크기가 벌어지는 건 막을 수 있다. 피지 분비를 억제하는 제품을 통해 모공 늘어짐을 미연에 방지할 것. 또한 분비된 피지가 산화돼 모공 틈에 낀 채 굳게 되면 모공이 기형적으로 처지고 모공 주위 세포막이 딱딱하게 굳는 부전각화증이 생길 수 있으니 모공 속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는 케어 역시 필수다.
1 바이오더마 세비엄 AI 크림 30ml 2만7000원대.
2 아이오페 엔자임 파우더 트리트먼트 워시 50g 2만8000원대.
3 시슬리 글로벌 퍼펙트 30g 21만원.
4 비쉬 놀마덤 리파인-포어 에센스 30ml 4만원대.
5 프로스틴 프리징 포어 에센스 17ml 4만3000원대.
6 유리아쥬 이제악 K18 40ml 3만7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