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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부의장을 맡고 있는 중앙은행 및 감독기관 그룹인 금융 시스템 녹색화를 위한 네트워크(Network for Greening the Financial System)도 전환 계획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5월 말에 자체 재고 조사를 게시할 예정입니다.
너무 많은 것을 포기하지 않고 몇 가지 사항을 강조하겠습니다. 글로벌 전환 계획과 관련하여 그림이 일관되지 않습니다. 프레임워크가 존재하는 경우 "명확성"에 대한 제 요점으로 돌아가서 다양한 목표, 대상 및 우려 사항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재고 조사는 전환 계획이 실제로 무엇을 수반해야 하는지에 대한 공통된 정의가 아직 없음을 보여줍니다. 전략적 로드맵의 개요를 작성해야 합니까, 아니면 배출 관련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제공해야 합니까? 우리 모두 알다시피 좋은 데이터가 핵심이지만 너무 자주 부족합니다.
또한 전환 계획의 내부 프로세스와 대중을 대상으로 하고 신뢰할 수 있는 임시 목표를 포함해야 하는 구체적인 전환 계획을 구분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누가 이러한 전환 계획을 어떤 기준에 따라 확인합니까? 앞으로 감독관은 금융 기관이 위험을 올바르게 처리하고 있는지 여부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순 제로 전환 계획을 조사할 수 있습니다. 일부 감독자는 이미 이 가능성을 탐색하고 있는 반면 다른 감독자는 여전히 학습 곡선에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NGFS는 전환 계획이 어떻게 감독 조치에 정보를 제공하고 건전성 프레임워크와의 관련성을 높일 수 있는지 측정하기 위해 글로벌 당국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NGFS _ stocktake는 수많은 접근 방식과 여전히 많은 혼란이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전환 금융을 확장하려면 전환 계획 프레임워크 전반에 걸쳐 더 명확하고 조화를 이룰 필요가 있습니다. 정보에 입각한 투자 결정을 내리려면 전환 계획이 전 세계적으로 광범위하게 비교 가능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ISSB(International Sustainability Standards Board)의 작업이 중요합니다. 즉, 관할 구역이 구축할 수 있는 글로벌 최소 표준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공개 프레임워크는 전 세계적으로 비교 가능해지며 전 세계적으로 비교 가능한 전환 계획의 기반을 제공합니다.
4 시나리오 분석
순제로 전환 계획이 구체화되는 동안 시나리오 분석은 기업의 전략적 계획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시나리오 분석은 경제 또는 부문의 미래 성과에 대한 가능한 기후 경로의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확립된 도구입니다. 따라서 개별 회사의 전환 계획에 대한 분석 입력으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의사 결정자들이 행동을 계속 미루지만 금세기 중반까지 여전히 넷 제로에 도달하기를 원하는 시나리오를 상상해 보십시오. 그러한 종류의 지연된 전환 배경은 탄소 가격이 2030년부터 극적으로 증가하게 할 것입니다. 탄소 가격은 가정된 시나리오에서 2050년까지 톤당 거의 400 달러 에 도달할 것입니다. 5
기후 시나리오는 다양한 배출 및 정책 경로의 경제적 영향을 보여줍니다. NGFS 는 이와 관련하여 심도 있는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시나리오 툴킷은 중앙 은행가, 감독관 및 금융계에서 호평을 받았습니다. 사용자와의 교류를 바탕으로 시나리오와 실제 사용성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있습니다.
기후 시나리오의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다음 세 가지 측면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저는 모든 기업이 기후 시나리오와 전환 계획을 교차 점검할 것을 권장합니다. 어떤 종류의 시나리오가 궁극적으로 우세할지 알 수 있는 수정 구슬이 우리 중 누구도 없다는 것은 말할 나위도 없습니다.
5 악기
대규모 금융 수요를 고려할 때 저탄소 경제로 가는 길을 지원하는 금융 시장 도구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지속가능금융 시장이 비약적으로 발전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 그러나 전체 시장점유율은 아직 미미하다. 이 점을 설명하자면 전 세계 채권 발행에서 ESG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2%에 불과합니다. 6 녹색채권 시장의 활동은 작년의 짧은 후퇴와 일부 거래에서 "greenium"이 사라졌다는 최근 투자자들의 보고에도 불구하고 활발하게 유지되었습니다.
실제로 글로벌 녹색채권 판매는 올해 초 사상 최대 분기를 기록했습니다. 3월 시장 혼란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30% 이상 증가했습니다.
그 외에도 지속가능연계채권(SLB)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지속되고 있지만 식을 조짐도 보인다. 일부 SLB는 발행자의 ESG 목표에 대한 야망이 부족하다고 보고하는 투자자들과 이러한 목표를 놓친 경우 상대적으로 적당한 벌금을 부과하는 조사를 받았습니다 . 7 일반적으로 불충분한 검증 및 유효성 검증과 결합된 그린워싱에 대한 우려는 일부 ESG 부문 의 성장을 계속 방해합니다 .
파리 협정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전환 금융이 시급히 속도를 높여야 합니다. 여기에서 공공 민간 파트너십은 더 많은 민간 부문 투자를 끌어들이는 효과적인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혁신적인 녹색 기술 개발에 자금을 지원하는 프로젝트의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여기서 공공 부문은 형평성을 제공함으로써 위험의 일부를 감수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위험이 공유되기 때문에 민간 자금을 동원할 것입니다. 또한 공공 부문의 참여는 프로젝트를 "투자 가능"으로 표시합니다. 재정 예산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PPP는 목표가 있고 일시적이어야 합니다.
또한 남반구에서는 유망한 프로젝트가 많이 보이지만 투자자가 부족합니다. 여기에서 혼합 금융 도구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자간 개발 은행과 자선 투자자가 위험에 참여합니다. 여기에서 개인 투자자는 프로젝트가 투자 가능한지 여부도 알아야 합니다. 긴급성을 고려하여 NGFS는 자체 혼합 금융 이니셔티브를 시작했습니다. 혼합 금융을 성공적으로 확장하기 위한 관행과 원칙을 강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NGFS 회원들은 이제 COP28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혼합 금융 이니셔티브의 결과물을 선보일 국제 기후 변화 회의. 일반적으로 전환 금융의 위험과 수익을 둘러싼 투명성이 더 높아야 합니다. 즉, 전환 프레임워크가 구체화되고 위험-보상 프로필이 더 명확해지면 투자가 따라올 것입니다.
6 결론
신사숙녀 여러분,
요약하겠습니다. 금융 부문은 순제로 경제로의 전환을 가속화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것은 장기적인 기회를 제공합니다. 회사와 금융 기관은 전환 계획의 혜택을 받을 것입니다. 이들은 신뢰할 수 있고 책임이 있으며 실행 가능해야 합니다. Net-zero 전환 계획은 겉치레를 꾸미거나 상자를 두드리는 연습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오히려 그들은 더 광범위한 조직 전략과 기업의 위험 관리의 일부가 되어야 합니다. 결국 미래 지향적이고 엄격하며 정직한 평가를 수행하는 것은 기업의 이기심입니다. 따라서 저는 여러분이 자체적으로 순 제로 전환 계획을 세우는 것을 권장합니다. 같은 정신으로 민간 및 공공 이해 관계자는 서로에게서 배우고 국제적으로 공통점을 찾아야 합니다.
새로운 EU Green Bond Standard는 좋은 협력의 훌륭한 예입니다. 우리 모두 알다시피 ICMA는 이 분야의 글로벌 선구자입니다. 이러한 역량으로 유럽 녹색 채권 창출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시장 기반 표준 설정자와 규제 기관은 서로의 의견을 경청하고 서로에게서 배움으로써 발전을 주도할 수 있습니다. 이 정신을 유지하고 보다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함께 노력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