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청소년쉼터의 이름이 박진실 학생이 제안한 “포텐”으로 정해졌습니다.
정리는 시소학교 오대식 팀장님이 해주셨습니다.
1. 왜 포텐인가
포텐이란 말은 요즘 청소년 사이에서 “포텐터지다 ” 같은 표현으로 자주 쓰입니다.
보통 포텐은 운동선수한테 많이 쓰는데 별로 각광을 받지 못하던 선수가 어느 날 갑자기 포텐이 터져 골을 넣는다던가, 홈런을 친다던가, 실력발휘를 할 때 포텐터지다 라고 씁니다.
그 뜻은 숨겨져 있던 잠재력이 폭탄같이 터진다는 의미입니다.
포텐은 영어 단어 포텐셜(potential)의 약어표현으로 잠재력, 가능성, 가능성이 있는, 잠재적인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위기 청소년들에 대해 “문제아가 아닙니다. 날개 다친 천사들입니다.”라는 십대지기의 시각과 일치된다고 하겠습니다.
2. 유행어를 쓰는 것에 부정적인 면은 없는가?
비록 청소년 사이에서 유행어처럼 쓰이고 있지만 의미와 내용에 있어 긍정적, 적극적, 미래지향적으로순화 정제되어 전 세대에 거쳐 부담 없이 받아들여지리라 생각합니다.
3. 어떻게 표기 할 것인가?
포텐은 영어 표기로 potential의 약어인 poten으로 쓸 수도 있으나 “for ten” 혹은 “for teen” 으로 표기하여 “십대를 위한”이란 뜻으로 의미를 확장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때 십대를 지킨다는 의미인 “십대지기”와도 자연스런 의미적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하겠습니다.
첫댓글 와~~~ 멋져요!!!! ^^
훌륭합니다~ good^^~
와 와 와 와 너무 멋져요^^오쌤 오사모 팬클럽 결성해야 겠어요 Wow~~~!
진실이 좋겠다아...ㅋㅋㅋ
정리 짱~~~~~
멋있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