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포럼]`방과후학교' 운영지원 절실
( 강원일보 사회면 2007-1-31 기사 )
방과후 학교란 기존의 특기·적성교육, 초등의 방과후 교실, 고등학교의 수준별 보충학습 등으로 사용되던 각각의 명칭과 운영 프로그램을 2006년부터 `방과후 학교’라는 용어로 통합 추진되어 모든 학교에 시행되고 있다.
초등학교 저학년 중심의 초등보육프로그램과 초·중·고교의 특기·적성 계발 프로그램, 중·고교의 교과프로그램,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프로그램으로 구분해 운영하고 있다.
교육부에서 2006년 2월에 발표한 `방과후 학교 운영 계획’에서 사회양극화 완화를 위한 획기적인 교육격차 해소, 저출산·고령화 등 사회 변화에 부응하는 교육서비스 요구 부응,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방과후 교육활동 개선의 필요 등 추진 배경을 제시한 바 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와 요구에 농산어촌의 경우도 예외는 아니다. 특히 농산어촌은 도시에 비해 열악한 교육환경으로 도·농간 교육격차 심화 및 양극화의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현실이다. 이러한 농산어촌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의 기회 제공, 삶의 질 향상과 수요에 부응하는 교육활동을 제공하기 위한 `방과후 학교’ 운영의 활성화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학교장 중심에서 학교장, 대학장, 비영리 법인 단체 등에 운영주체를 확대하여 개방하였지만 현실적으로 농산어촌에는 그러한 교육적 여건이 매우 취약한 형편이다. 위탁 운영 할 대학이나 비영리 법인단체가 거의 없거나 연계활동이 불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특히 농어촌 벽지가 많은 강원도의 경우가 더욱 그러하다. 저소득층과 노년층이 많은 농산어촌의 경우, 수요자 부담의 사교육은 엄두조차 내지 못하고 있고 그래도 경제적 여건이 되는 가정에서는 이미 초등학교부터 교육여건이 좋은 인근 시지역으로 전출하는 사례가 많아 농산어촌의 교육은 점점 위축되고 있다. 또한 농산어촌 지역에는 우수한 강사의 확보가 어려운 실정이다. 현직교원은 물론 전문가, 학원강사. 지역사회 인사 등으로 다양화하였으나 현실적으로 어려울 뿐만 아니라 외부에서 우수한 강사를 초빙한다고 해도 대부분이 원거리에 있고 지역경제가 어려워 수요자 부담의 프로그램 운영이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주로 학교에서 지원하는 프로그램에 의존하고 있으며 강사확보 및 예산문제로 현직교사가 강사로 대부분 활동을 하게 되어 교사들에게 또 다른 업무과중으로 불만의 소지가 되고 있다. 이러한 현실은 다양한 프로그램의 제공과 수요자 요구에 부응하는 ‘방과후 학교’운영이 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저학년 중심의 보육프로그램의 운영은 기본적인 운영 시설이나 프로그램이 매우 미비한 상태이며 학생수 감소, 교통문제 등으로 활성화되기 어려운 실정이다. 교육장소도 문제이다. 학교중심의 시설에서 인근학교 및 지역사회 의 다양한 시설활용을 극대화한다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지자체 운영의 시설이나 지역사회 시설이 거의 없으며 기관간의 이해관계로 활용하기 위한 절차도 쉬운 일이 아니다.
농산어촌의 열악한 교육 환경과 특수한 사정을 감안해 볼 때 `방과후 학교’ 운영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특별 예산이 지원되어야 한다. 과감한 예산 투자로 다양하고 질 높은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우수 강사를 확보하고 열악한 교육환경을 개선하여 질 높은 교육활동을 할 수 있는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 교육 격차의 해소와 저소득층을 지원하여 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중점을 두어야할 것이다. 아쉬운 것은 지난해 대통령께서 국채를 발행해서라도 `방과후 학교’ 운영 지원을 해 주겠다고 하였는데 2007년 교육부 예산에서 삭감되었다는 보도를 보고 마음이 아플 뿐이다.
또 중요한 것은 농산어촌 지역에서는 지방자치단체와의 협조 체제가 절실히 필요하다. 지방자치단체와 연계한 `방과후 학교’ 운영의 협의체 구성으로 `방과후 학교’ 운영의 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 이러한 협의체를 통해 저소득층이나 맞벌이 부부를 위한 저학년 중심의 보육교실, 초·중·고의 특기·적성교육, 중·고교의 교과 프로그램, 성인 중심의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교육의 질을 높임으로써 지역의 인재 육성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 현행 입시제도가 바뀌지 않는 한 중·고등학교에서의 교과 외 프로그램의 운영은 사실상 활성화되기 어려우나 학교에서 교과 프로그램을 제공하지 못할 경우 그나마 혜택을 받을 수 없는 저소득층을 위한 지역특성을 감안한 운영을 현실화해야 한다.
농산어촌 `방과후 학교' 활성화를 위한 지원과 관련하여 지방자치단체와 교육경비보조 조례를 만들어 농산어촌의 학생들에게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그렇게 될 때 농산어촌의 교육경쟁력은 높아질 것이다. 따라서 지역의 특수성으로 볼 때 사교육비가 문제가 아니며 근본적인 교육여건이 문제가 된다. 제한적 조건의 지원보다는 장기적인 교육 안목으로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부의 과감한 예산 투자와 계획성 있는 교육정책이 요구된다.
최호영(고성교육장)